서천석 멘토가 제안하는 5가지 육아 상식

1. 훈육은 일관되게

부모가 아이에게 어떤 행동을 싫어하는지를 확실히 인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매를 들거나 벌을 주는 게 아니라, 일관된 태도로 반응하는 것이 좋다. 아이도 좋은 사람이고 싶은 욕구가 있기 때문에 부모가 싫어하는 행동을 굳이 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다만 부모의 기준이 너무 엄격할 때면 스스로 점검해봐야 한다. 아이가 스마트폰에 집착하는 모습을 싫어하면서 부모가 하루 종일 스마트폰을 붙잡고 있는 건 옳지 않다. 부모가 하는 행위는 아이에게도 허용해주는 것이 옳다.

2. 육아서는 1분 정독하고 5분 생각하기

육아를 책으로 공부하는 부모들이 있다. 육아서에 나온 내용을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아이를 이해하고 부모와 아이와의 관계를 어떻게 만들지에 가장 집중해야 한다. 내 아이에 맞는 육아 방법은 부모가 가장 잘 안다. 아이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많이 갖는 게 좋다. 육아서를 1분 읽고 5분 정도 생각해보자. 육아서의 방침을 그대로 지키려는 게 아니라 아이에게 맞는 나름대로의 방법을 찾아보는 게 중요하다.

3. 부모부터 성숙하자

많은 아이들은 부모의 말이 아닌 태도와 행동, 자신에 대한 반응, 정서와 표정에서 영향을 받는다. 아무리 말로 그럴듯하게 훈계해도 정작 부모의 태도가 훈계의 내용과 다르면 아이는 내용이 아닌 태도만을 배운다. 다른 사람의 입장을 배려하지 않는다며 부모가 아이에게 짜증을 낼 경우, 아이가 배우는 것은 타인에 대한 배려가 아닌 짜증이다. 자기도 인식하지 못한 사이에 저절로 부모의 모습을 닮아 가는 것이 아이의 인격 형성 과정인데, 부모를 좋아하지 않는 아이는 일부러 부모의 반대편을 향해 눈길을 돌리고 몸을 움직인다. 반대로 아이가 부모를 좋아하는 경우, 특별히 부모가 노력하지 않더라도 아이는 부모의 모습을 보며 조금씩 배우고 바뀌어 간다.

4. 사랑을 표현해라

예전의 부모들은 아이에게 감정을 표현하면 아이의 버릇이 나빠진다고 생각했지만 감정을 표현한다고 버릇이 나빠지는 건 아니다. 부모가 감정적이기에 버릇이 나빠지는 것이다. 원칙이 없고 감정에 따라 그때그때 다르게 행동할 때 아이의 버릇은 나빠진다. 아이들은 모두 부모의 사랑을 잘 믿지 못한다. 아이들은 자기 존재의 가치를 믿을 만한 근거가 얼마 없기 때문에 많이 불안해하고 언젠가 부모가 자신에 대한 사랑을 그만둘까 싶어 두려워한다. 부모가 사랑을 표현하지 않으면 아이는 조르고 떼를 쓰고 엉뚱한 행동으로 부모를 지치게 한다. 동생과의 터울이 적어서 힘들어하는 아이, 타고난 약점 때문에 자신감이 없는 아이, 불안이 많은 아이라면 부모는 사랑의 표현을 더 늘려야 한다. 아이도 어른과 마찬가지로 사랑 받고 인정 받고 싶어하는 존재다.

5. 부모와 아이의 경계를 인정하라

아이 문제로 고민하는 부모들이 싸우고 있는 것은 자신의 두려움과 좌절감이다. 아이의 성공을 위해 노력한다고 하지만 그 뒤에는 자신의 욕망이 도사리고 있다. 그것을 모성애, 부모의 한없는 사랑으로 묘사하지만 그 깊은 내면에는 아이와 자신을 분리하지 못하는 미성숙한 부모의 모습이 있다. 아이와 자신의 경계를 인정하는 게 필요하다. 부모가 아이에게 개입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고 지나칠 경우 오히려 문제를 악화시킨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부모가 부모 자신을 알고 내가 바라는 것과 현실의 아이를 나눠서 볼 수 있어야 한다. 부모가 아이에게 할 수 있는 일의 한계를 깊게 인색해야만 비로소 아이와 부모가 함께 행복할 수 있는 최소한의 조건을 얻게 된다.

★ 더 다양한 자료는 '티맘'어플에서 만나보세요!!

http://me2.do/xlZi6a1a

자녀교육/독서교육/아이교육/체험학습/자기주도학습/공부/영재교육/인성/초등영어/논술/학부모/진로교육/학습코칭/초등수학/엄마표공부/홈스쿨/창의력/유아교육/한국사/독후활동/초등미술/어휘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유세윤과 아들이 하는 창의적인 놀이법
water101
167
152
12
1.땀얼룩 레몬즙과 베이킹소다를 물에 풀어주고 얼룩위에 발라 기다리면 금방 지울 수 있다고 합니다! 2.파운데이션 스킨이나 토너를 화장솜에 적셔 닦아낸 후 세탁을 하거나 클렌징오일로 문지른 후 따뜻한물로 씻어내는 방법도 있어요~ 3.볼펜 볼펜에 물파스는 많이 알려진 방법! 4.풀물얼룩 식초랑 주방세제를 1:1로 섞어서 칫솔로 문질러줘도 잘 지워진다고 해요! 너무 심하게 얼룩진것은 지워지는게 시간이 좀 걸리지만.. 5.립스틱 제생각엔 아기물티슈보단 버터가 좀더 잘지워질 것 같아요! 립스틱부분에 버터를 얇게 펴발라주고 칫솔로 문지른다음에 샴푸로 부분빨래 해주면 됩니다!! 6.과일물 과일물사진은 없지만 식초 희석해놓은 물에 담가놓으면 얼룩이 쏙 빠진다고 해요~~^^* 사진출처: 페이스북 내맘대로 정하는 순위
kshm31
211
629
3
아이가 엘리베이터 버튼 누르려 할 때, 현명한 부모라면?
papervores
22
20
4
겨울옷 종류별로 접는 방법
s2dmfl1
322
910
40
의사들도 인정한 13가지 민간요법
iloa
82
187
1
세탁소가 필요 없는 운동화 세탁법
iloa
89
184
1
이말년에게 퀴즈를 내주는 딸 쏘영이.jpg
real896pc
28
6
2
아기의 시간
jamjaeryuk
1
1
0
매일 봐도 좋은 명언들
oliza
178
390
1
편두통 없애주는 간단한 습관 5가지
kungfu1
18
19
0
외로움을 잘 타는 성격은 없다.
kungfu1
9
4
0
잠이 잘 오게 해주는 숙면 안마
iloa
46
131
2
강박증 완벽주의자를 위한 영어 위로명언
kungfu1
6
2
0
두개골 골절 신생아父 "내리친 간호사, 자신도 임신중인데.."
nocutnews
5
1
2
나이들면 후회하는 37가지
iloa
92
173
6
8가지만 버리면 인생은 축복
iloa
57
99
1
안돼! 라는 말 대신 할 수 있는 5가지 말
iloa
89
151
1
신발끈 예쁘게 묶는 법
dominico1120
215
656
4
무단결근 5회…해고된 워킹맘과 두 개의 시선
newsway
8
2
3
옷에 묻은 얼룩 제거하는 방법
jungbomonster
94
389
0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