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녀옴] B1A4 ‘굿 타이밍’에 숨겨진 비밀

B1A4(비원에이포)가 1년 3개월 만에 완전체로 컴백했다. 앨범 타이틀인 ‘굿 타이밍’(GOOD TIMING)처럼 적절한 타이밍에 ‘짠’하고 돌아왔다.

28일 오후 3시 광장동 예스24 라이브홀에서 진행된 B1A4의 컴백 쇼케이스는 데뷔 6년차인 이들의 첫 쇼케이스이기도 하다. 멤버들은 등장과 함께 입을 모아 “처음이라 굉장히 긴장되고 설렌다”는 소감을 밝혔다.

B1A4의 정규 3집은 13곡이 꽉 차게 수록된 정규 3집이다. 수록된 13곡은 진영 자작곡 10곡, 신우 자작곡 3곡으로 채워졌다. 타이틀곡 ‘거짓말이야’는 진영의 작품으로 하우스 리듬에 락킹한 사운드가 더해진 서정적인 분위기의 곡이다.

“앨범 전체적으로 장르도 다양하고 저희가 오랜만에 나온 만큼 여러 가지 감정들이나 경험이 트랙에 묻어나오는 것 같아요. 타이틀 ‘거짓말이야’는 사랑하는 여자를 어쩔 수 없이 떠나보내야 해서 더 모질게 구는 상황인데요, 마음은 그게 아니고 거짓말이라고 외치고 있는 노래입니다.” (진영)

진영은 앞서 프로듀싱을 맡은 후배 걸그룹 아이오아이, 오마이걸의 노래를 히트시키며 떠오르는 히트 작곡가로 주목을 받았는데, 그런 진영과 함께 신우의 자작곡 3곡이나 수록된 점이 눈길을 끈다.

“이번 앨범에는 제가 세 곡을 수록했어요. ‘악몽’ 같은 곡은 가사 내용이 처절해요. 사랑하는 사람이 나를 배신하고 떠나간 내용입니다. 다른 두 곡 중 ‘투 마이 스타’(To my star)는 나의 별들인 팬 분들에게 바치는 노래입니다.” (신우)

이렇게 완벽한 가내수공업으로 만들어진 정규 3집에는 두 가지 비밀이 있다. 첫 번째는 인트로에 있고, 두 번째는 안무에 있다.

이번 앨범에 실린 인트로 제목은 ‘타임’(Time)인데 모든 악기와 목소리를 거꾸로 녹음해 인상적인 메시지를 담았다. 이 노래가 앨범 전체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는 점이 특징.

“시계 소리가 ‘째깍’ 나면서 모든 악기가 거꾸로 돌아가요. 목소리도 거꾸로 녹음했죠. 인트로를 거꾸로 재생하면 ‘미안해, 다시 시간을 돌리고 싶어’라는 이야기가 나와요. 그 다음 트랙은 타이틀인 ‘거짓말이야’인데 시간을 돌리고 싶은 남자의 마음을 담은 곡이에요. 이 남자의 러브스토리가 들어갈 수 있게끔 앨범을 구성했어요.” (진영)

두 번째는 ‘거짓말이야’ 안무 속에 수화를 이용한 동작이 들어있다는 점이다. 거짓말, 떠나다, 행복 이라는 세 가지 단어가 포인트 안무에 녹아들어있다.

“제가 촬영했던 드라마와 연관은 없고요. 사실 안무가 선생님의 아이디어라 저희는 열심히 소화했습니다.” (바로)

“안무가 선생님이 풍성한 의미를 담아서 직접 만들었다고 하셨어요.” (산들)

물론 이날 쇼케이스 말미에는 ‘SNL코리아’ 성추행 사태에 대한 질문도 빠지지 않았다. B1A4로서는 직접적으로 구체적인 입장을 표명하기 난감한 상황인지라 대답이 어려울 법도 했지만 “열심히 활동 하겠다”는 깔끔한 답변이 나왔다. B1A4 멤버들이 의연하게 대처한 덕분에 ‘굿 타이밍’을 위한 액땜으로 지나갈 수 있지 않을까.

“사실 좀 갑작스럽게 벌어진 일이어서 저희가 경황이 없었는데요. 그래서 영상을 다시 봤었어요. 팬 분들께서 많이 걱정하셨을 것 같더라고요. 걱정하신 만큼 저희도 더 힘내서 앨범 활동 열심히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진영)

그래픽 = 안경실

사진 = 최지연 기자

강효진기자 bestest@news-ade.com

완전히 새로운 엔터미디어 통통 튀고 톡 쏘는 뉴스! 뉴스에이드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