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핏_비즈니스] 청바지, 공유경제를 만나다

청바지, 공유경제를 만나다

전 세계에서 남녀노소 구분 없이 가장 사랑받는 옷은? 바로 언제 어디서 입어도 편한 청바지다. 하지만 실용적인 청바지의 장점 이면에는 환경오염을 시킨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염색 과정 중에 사용되는 중금속 및 유해물질은 곧 독성폐수로 변해서 환경에 많은 악영향을 끼친다. 그런데 이러한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색다른 방법을 시도한 기업이 있다.

바로 네덜란드의 데님 브랜드, 머드진스(MUD Jeans)!

머드진스가 선택한 방법은 소비자에게 청바지 구매 외에 ‘대여’라는 선택지를 제공한 것. 머드진스에서 청바지를 살 경우 종류에 따라 68유로에서 최대 139유로까지 내야 하지만, 대여를 선택하면 1벌당 매달 7.5유로만 내고 1년 동안 청바지를 입을 수 있다. (*멤버십 가입자는 최대 3벌까지 대여 가능) 물론 계약 기간 안에 제품을 반품할 수 있으며 청바지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무료로 수선도 해 준다.

청바지 대여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은 계약 기간이 끝났을 때 드러난다. 1년 동안 청바지를 다 입은 소비자는 3가지 옵션 중 1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이 과정은 머드진스가 만든 순환경제 일부분으로, 소비자의 참여를 통해 완성된다. 한 편, 머드진스는 닳아서 못 입는 청바지를 수거해서 재활용도 진행한다. 수거된 청바지는 6단계의 재활용 과정을 거쳐 새로운 상품으로 거듭난 뒤 순환경제 일부가 된다.

2013년 네덜란드에서 시작한 머드진스는 이러한 활동을 바탕으로 다양한 국제적인 상을 받았으며 벨기에, 독일, 영국 등 유럽 전역에서 사랑받는 세계적인 친환경 패션 브랜드로 인정받았다. 이윤보다 환경이라는 가치를 선택한 머드진스. 이들이 만든 순환 경제의 가치는 패션업계의 새로운 해결책이 될 것이다.

사람이 만들어 낸 문제는 사람의 힘으로 다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베네핏은 좋은 의도를 넘어서 세상의 문제들을 보다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이를 위해 ‘사회혁신’을 키워드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하는 사람들과 아이디어를 찾고, 이야기하고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 Facebook : fb.com/benefitmag - Homepage : benefit.is - Tel: 070-8762-1100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