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대 생은 잘 모르는 이동욱

이런 저승사자라면 한 번 만나보고 싶다. 새하얀 피부와 대조되는 검정 페도라. 차갑지만 때로는 허술한 모습의 반전 매력까지. 최근 tvN ‘도깨비’로 신생 팬 사냥에 나선 배우 이동욱의 이야기다. 데뷔한 지 18년째인데 여전히 신선한 그. 아직은 조금 낯선 이동욱과 더 친숙해지기 위해 준비했다. 그의 숨은 과거 여덟가지다.

# 베스트 극장

이동욱은 지난 1999년 MBC ‘베스트극장 – 길 밖에도 세상은 있어’로 데뷔했다. 그의 풋풋한 미성년자 시절과 연기 인생 첫 키스신을 엿볼 수 있는 작품이다. 당시 그의 키스신 상대는 홍은희였다. 시간은 흘러 지난 2013년, 두 사람은 tvN ‘현장 토크쇼 택시’에서 재회했다. 이와 관련해 이동욱은 “홍은희 씨는 내 첫 키스 상대배우”라고 했으나, 홍은희는 “기억이 없다. 내가 기억하는 첫 키스 상대는 조인성이었다”라고 말한 바 있다.

# 인생작 ‘마이걸’

SBS ‘마이걸’은 이동욱의 대표작이다. 그는 ‘차가운 도시 남자’의 시조새라 할 수 있는 설공찬 역으로 로맨틱한 매력을 발산, 상대 배우 이다해와의 달콤한 호흡으로 여성 팬들을 설레게 했다. 이후 이동욱은 인상적인 캐릭터를 만나지 못했다. 그러나 2016년 하반기, tvN ‘도깨비’로 또 하나의 인생 작품을 추가할 조짐이다.

# 예능 유망주

이동욱이 연예대상 신인상 출신이라면 믿겠는가. 그것도 MC 부분에서! 그는 지난 2012년에 개최된 ‘SBS 연예대상’에서 MC 부문 신인상을 수상했다. 이동욱이 담당한 프로그램은 SBS ‘강심장’. 당시 강호동의 잠정은퇴 선언으로 위기를 맞았던 프로그램에 구원투수로 등판, 제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그는 공동 MC 신동엽과 함께 재치 있는 입담과 진행 솜씨를 선보였다.

# 간판 예능 프로그램 출연

이동욱은 각 방송사를 대표하는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했다. 지난 2006년 KBS ‘상상플러스 – 세대공감 올드&뉴’부터 SBS ‘일요일이 좋다 - 런닝맨’, MBC ‘무한도전’, 최근에는 KBS ‘해피 선데이 - 슈퍼맨이 돌아왔다’에까지 게스트로 출연해 웃음을 선사했다. 그의 예능 프로그램 출연은 초대 손님에 국한되지 않았다. 이동욱은 지난 2014년 일요일 SBS ‘일요일이 좋다 – 룸메이트’ 시즌 1, 2의 고정 출연진이자 리더로서 프로그램을 이끌었다.

# 뮤직비디오 전문가

음악과도 인연이 많다. 꾸준히, 지속적으로 뮤직비디오에 출연하고 있는 이동욱이다. 그는 지난 2005년 먼데이키즈의 ‘바이 바이 바이(BYE BYE BYE)’부터 제드의 ‘사랑의 숲에서 길을 잃다’, 김동률의 ‘리플레이(Replay)’, 김태우의 ‘코스믹 걸(Cosmic Girl)’ 등 익숙한 곡의 뮤직비디오 주연으로 활약했다. 한 가수의 뮤직비디오에 세 번이나 출연하기도. 그는 수호를 위해 ‘봄, 여름, 가을, 겨울’, ‘우리 사랑한 만큼’, ‘부재중 전화’ 뮤직비디오에 얼굴을 비췄다.

# 노래도 OK

드라마 OST에도 참여한 남자다. 이동욱은 tvN ‘풍선껌’ 주제곡 ‘널 향한 나의 시간’을 녹음, 방송분에 배경음악으로 사용했다. 수줍고 서툰 그의 목소리가 곡에 묻어나 드라마의 달콤한 감성을 배가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그의 소속사 킹콩 엔터테인먼트가 공개한 녹음실 비하인드 영상에서 이동욱은 두 손을 공손히 모으고, 눈을 지그시 감고 노래하는 모습을 보였다.

# 유행어, ‘나요’

이동욱은 유행어까지 가진 배우다. 정체는 ‘나요’. 흔히 ‘꽃받침 손동작’이라 불리는 포즈를 취하고, 사랑스러운 표정으로 외치는 것이 포인트다. 이는 지난 2011년 방영된 SBS ‘여인의 향기’에서 이동욱이 극 중 연인 김선아에게 하던 행동이다. 이 귀여운 유행어는 이동욱의 예능 나들이에서 자주 사용됐다.

# 라디오 DJ까지

이쯤 되면 만능 연예인이다. 이동욱은 라디오까지 섭렵했다. 그는 지난 2010년 군 복무 당시 절친 배우 김재원과 함께 국군방송 프렌즈 FM ‘김재원 이동욱의 주고 싶은 마음 듣고 싶은 얘기’ DJ를 맡았다. 이 때 이동욱은 김재원과의 찰떡같은 호흡을 보였다. 두 사람의 음성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게재돼 화제를 모은 적도 있다. 이동욱은 이 라디오 방송을 통해 진행 실력을 쌓은 게 아닐까.

그래픽 = 계우주

사진 = tvN ‘현장 토크쇼 택시’, SBS ‘마이걸’, SBS ‘강심장’, SBS ‘룸메이트’, SBS ‘여인의 향기’, ‘널 향한 나의 시간’ 녹음실 비하인드 영상, ‘김재원 이동욱의 주고 싶은 마음 듣고 싶은 얘기’ 홈페이지, ‘Replay’, ‘Cosmic Girl’ MV 캡처

김은지 기자 hhh50@news-ade.com

완전히 새로운 엔터미디어 통통 튀고 톡 쏘는 뉴스! 뉴스에이드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