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이후의 야권… 이재명 안희정 뜨고, 문재인 박원순 진다

Fact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이 가결되면서 야권 대선 주자들의 행보가 바빠졌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 대선 구도에 이상 조짐이 일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번 정국에서 문재인의 확장성이 뚜렷하지 못했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친문 세력 중 한명인 안희정 충남지사와 비문 세력인 이재명 시장에게 눈길이 쏠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정치권의 한 인사는 9일 “야권에서 ‘박원순 시장도 힘들다’는 의견이 많아지면서, 최근 교수들을 중심으로 한 사람들이 이재명 시장 쪽으로 몰려드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View

9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이 가결되면서 탄핵 정국이 끝나고 조기 대선 정국이 시작됐다. 헌법재판소가 180일 이내에 탄핵 판결을 하게 되면, 그로부터 60일 이내에 조기 대선을 치러야 한다. 대선주자들은 당장 ‘대선모드’로 돌입할 수밖에 없다. 특히 234표의 압도적인 차이로 탄핵안이 가결됨에 따라, 조기 대선은 야권에 유리한 상황이라는 분석이다.

야권 주자들 ‘조기 대선 모드’로…

야권 대권주자들의 행보도 빨라질 조짐이다. 더불어민주당의 주류는 친문(친문재인)계다. 당에서 프리미엄을 갖고 문재인 전 대표는 가장 유력한 대권 후보다. 여기에 비문(비문재인) 세력인 이재명 성남 시장과 박원순 서울 시장 등이 후보로 꼽힌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의 대선 구도에 이상 조짐이 일고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정치권의 한 인사는 9일 “탄핵이 가결 되면서 문재인 전 대표는 스스로 80% 집권에 다가왔다고 보는 것 같다”면서 “하지만 당내에서는 문재인으로 집권할 수 있을지 의문을 갖는 사람들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렇게 설명했다.

“경선 룰 바꾸자는 목소리… 문재인 확장성 약하다는 의미”

“당내에서는 이번에 경선 룰을 바꾸자는 얘기가 나온다. 종전에는 단순하게 대의원 지지도를 합산해 대선 후보를 뽑았다. 하지만 월드컵에서 1승을 하면 승점(3)을 주는 방식처럼, 경선 지역마다 승점을 줘서 합산해 결판을 내자는 의견이 있다. 이렇게 하면 2등이 1등이 될 수도 있어서 흥행이 잘 된다. 이런 애기가 나오는 것은 이번 정국에서 문재인의 확장성이 뚜렷하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문재인 표의 확장성이 약하고, 문재인의 행보가 지지기반에 인상적이지 못했다는 것이다.”

“친문 세력중 한명인 안희정 충남지사와 비문 세력인 이재명 시장에게 눈길이 쏠리고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것은 그래서다. 이와 함께 야권에서는 “박원순 시장은 힘들다”는 의견이 나온다. 야권 관계자는 “(박원순 시장 측) 원군들이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최근 측근 중 한 명이 안희정 지사 쪽으로 옮긴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이재명 쪽으로 교수들이 몰리고 있다”

최근 주가를 올리고 있는 이재명 시장에 대해 이 인사는 “처음에는 문재인 전 대표의 페이스메이커로 평가 받더니 이젠 지지율이 18%를 기록했다”며 “보통 20%를 넘으면 경선 후보로 보는 데, 그는 이제 유력 후보에 까지 올랐다. 최근 교수들을 중심으로 사람들이 많이 몰려들고 있다고 들었다”고 전했다.

야권 유력 주자들의 구체적인 행보는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이들은 가결 직후 조금씩 자신의 입장을 드러냈다.

문재인 전 대표는 박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했다. 그는 이날 성명서에서 “불안한 상황과 국가리더십의 부재를 하루빨리 끝내야 한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모든 걸 내려놓고 국민과 국회의 뜻을 받드는 결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페이스북에서 “박근혜 탄핵은 단지 범죄자 박근혜에 대한 탄핵만이 아니다”라면서 “몸통인 새누리당에 대한 탄핵이며, 뿌리인 재벌체제에 대한 탄핵”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철수 전 대표 “국회가 중심 잡아야”

박원순 서울시장은 페이스북에 “박근혜 대통령은 헌재 결정을 기다릴 것이 아니라 즉각 퇴진해야 한다”면서 “대통령 권한대행은 국민의 뜻과 배치되는 일체의 행위를 하지 말아야 한다”는 글을 올렸다.

안희정 지사는 “국민이 탄핵한 것은 헌법을 유린한 대통령뿐만 아니라 20세기의 낡은 정치를 통째로 탄핵했다”며 “권위주의적 통치체계, 부패한 정경유착, 불의한 정치검찰을 탄핵했다”고 했다.

또 다른 유력 후보인 국민의당의 안철수 전 대표는 목소리 톤을 조금 낮췄다. 그는 대통령, 총리 사퇴에 대한 언급 없이 국회 역할을 강조했다. 그는 “하루하루 갈수록 대한민국은 경제와 외교, 두 분야 모두 위기에 빠질 것이다”라면서 “우리 국회가 중심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광고없는 언론 팩트올

기자들과 후원자들이 만든 비영리 언론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이며 가치 중립적인 보도를 지향하기 위해 이름을 ‘팩트올’로 정했습니다. 팩트체크와 탐사보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중국 자본의 어마무시한 침투력.jpg
ggotgye
49
8
10
차량을 세워 둔 채 사진을 찍고 있는 운전자
M0ya
21
2
1
GIF
2021년 5월 11일(화) 추천 시사만평!
csswook
1
1
0
일주일에 서너번은 편의점 4캔 맥주를 사는데 그러고보면 술집에 가서 말고는 카스 테라를 사본적이 없긴 하네요 ㅋㅋ 재밌고 맛있는 수제맥주들 이 기회에 더 더 많이 나오면 좋겠습니다
fromtoday
9
1
1
2021년 5월 7일(금) 추천 시사만평!
csswook
7
1
0
[진보당 논평] 평택항 비정규직 노동자 죽음,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 처벌하라!
csswook
2
1
0
2021년 5월 3일(월) 추천 시사만평!
csswook
9
1
0
5월 4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및 만평모음
anijunkyu
4
1
1
2021년 5월 10일(월) 추천 시사만평!
csswook
8
1
1
그래도 중국이 미세먼지에 아무것도 안한건 아님.jpg
Voyou
47
4
10
대한민국 역사학계 최악의 사건
CtrlZ
8
2
1
2021년 5월 6일(목) 추천 시사만평!
csswook
8
1
1
전세계에서 난리난 일본 코로나 지원금 근황.jpg
ihatecocacola
38
3
5
미국 공원서 '반려 돼지' 산책 논란
Voyou
17
4
2
길 잃고 홀로 경찰서 찾아온 꼬마.jpg
CtrlZ
36
10
1
세제 제품별 세척력(+기사 내용 일부 추가)
nanmollang
68
96
5
의견 극명하게 갈리는 20대에 선택한 안락사 사례.jpg
ggotgye
17
6
7
2021년 5월 4일(화) 추천 시사만평!
csswook
10
2
0
5월 7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및 만평모음
anijunkyu
4
0
1
5월 10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및 만평모음
anijunkyu
2
0
1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