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 대한 준비 #2 현실

구글, 페이스북, MS, 애플, 중국 바이두, 텐센트 등 글로벌 기업들이 인공지능 사업에 대해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국내기업들도 이들의 속도를 따라잡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 솔트룩스 : 인공지능 '아담' 출시, 한국 최대 인공지능 엑소브레인 프로젝트 수행 - 사이람 : 소셜 네트워크 분석 도구인 Netminer 개발 보급 - 디오텍 : 딥러닝을 이용한 음성, 필기, 영상 솔루션을 통한 금융, 교육, 보안분야 활용 - 루닛 : 이미지 인식기술 구글제침 - 뷰노 : 이미지 인식 머신러닝을 이용, CT, MRI 사진, 심전도, 호흡 등 생체신호 분석, 질병진단 - 코노랩스 : 금융리스크 관리를 위한 솔루션 - 데이블 : 웹사이트 방문기록 분석을 통해 기사추천 - 플런티 : 많은 문자에 대해 적절한 답변 자동생성, 제안 - 네이버랩스 : 음성인식 정확도 95% 도달 - 넷마블게임즈 : 이용자 성향분석을 통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 엔진개발 - 엔씨소프트 : AI랩을 이용 게임에 적용

이민화 교수는 인류가 스마트폰과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호모 모빌리언스 진화단계에 돌입했다고 설명하고 있다. 디지털 단계의 인류였던 호모 디지쿠스 단계에서 더 나아간 단계라고 설명한다.

AI와 빅데이터를 결합한 기술들이 물건너 외국에서만 생성되는 것이 아니라 일반인들이 인식하지 못 하는 사이에 국내에서도 상당히 저변화되어 있는 것이다.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은 우리나라의 제4차 산업혁명을 위한 준비와 행동이 뒤쳐져 있다고 지적하고 있지만, 일반인들에게는 너무 생소하고 실감하지는 못 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자의식이 있는 강한 인공지능에 대해 스티븐 호킹, 빌게이츠 등은 이같은 인공지능이 인류를 위협할 수 있음을 지적한 바 있다.

인공지능을 비롯한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한 우려는 인공지능이 대체하는 일자리, 직업이 사라지는 비율만큼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 실현될 수 있느냐에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단순, 반복적인 업무는 AI가 대체하겠지만, 개인 맞춤형 서비스가 증가할 것이고, 기존의 인간들은 인공지능을 통해 질 좋은 서비스를 생산해 낼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한다. AI와 인간이 협업할 것이라고 전망한다.

한국은 AI와 관련하여 그 출발이 뒤쳐져 있기 때문에 기술 선도국가들의 발전속도를 따라 잡는데 급급하고 있고, 그 결과에 따른 사회적 합의, 시장의 수용성, 관리와 통제 체계(관련 법률), 경제구조와 시스템, 일반인들의 교육, 제4차 산업혁명을 통해 창출되는 부의 배분문제 등 제반 문제에 대해서는 논의가 거의 없는 것으로 보인다.

수십년된 숙련공의 경험과 지식을 단 몇개월만에 AI는 그 경험과 기술을 터득할 수 있다. 관심있는 몇몇 개인들만이 제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그 문제점에 대해서 개별적으로 논의할 문제가 아닌 것이다.

정부, 기업, 사회단체, 국민 모두가 변화하는 미래에 대한 예측과 준비를 위해 지혜를 모으고, 구체적인 적응방법과 비전을 찾아야 한다.

변호사로서 도움이 되는 글과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으로서 좋은 소통을 원합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