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 백신 맞고 ‘팔다리 마비’… 심각한 부작용 2건, 영국서 추가 발생

GIF

fact

▲“자궁경부암 백신을 맞은 영국 소녀 2명의 팔 다리가 마비됐다”고 데일리메일이 16일(현지시각) 보도했다. ▲16세 소녀 루비 쉘럼(Ruby Shallom)은 올 2월에 두 다리가 마비됐고, 15세 소녀 루시 레벡(Lucy Rebbeck)은 올 5월에 두 다리는 물론 한쪽 팔까지 마비됐다. ▲두 소녀는 2013~2014년에 자궁경부암 백신을 맞았다. ▲두 소녀의 부모는 “자궁경부암 백신이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GIF

view

영국의 소녀 두 명이 자궁경부암 백신을 맞고 제대로 걸을 수 없게 됐다는 충격적인 소식이 16일(현지시각) 전해졌다. 다리가 마비돼버렸기 때문이다.

데일리메일은 이날 “영국 버크셔주에 사는 16살 소녀 루비 쉘럼(Ruby Shallom)은 2013년 말부터 2014년 초 사이에 자궁경부암 백신을 세 번 맞았다”며 “이후 다리가 마비돼 지금까지 학교에 가지 못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팔다리가 마비… 먹지도 못하고 대소변도 못가려

처음에 루비의 학교 측은 “자궁경부암 백신은 NHS(영국의 국민의료보험) 프로그램 가운데 하나”라며 접종을 권했다고 한다. 해당 백신의 종류는 ‘가다실(Gardasil)’이란 제품이다. 루비는 의심하지 않고 백신을 맞았다.

그 뒤 몇 주가 지났다. 루비는 어지러움, 두통, 피로, 위경련 등을 호소하기 시작했다. 근육도 점점 힘을 잃어갔다. 올해 5월부터는 양쪽 다리에 감각이 느껴지지 않았다. 감각의 마비는 곧 한쪽 팔로도 퍼졌다. 결국 루비는 스스로 먹는 것도, 입는 것도, 물건을 드는 것도, 대소변을 가리는 것도 못하게 돼버렸다. 심지어 고개를 드는 것조차 힘들어했다.

의사들은 “루비의 증상과 백신 사이에는 연관성이 없다”며 “오히려 심리적인 요인이 크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루비의 아빠 아론 쉘럼은 “내 딸의 증상은 100% 자궁경부암 백신 때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GIF

“망치로 다리를 때려도 아무 것도 못 느껴”

“의사들의 말은 수치스럽기 그지없습니다. 그들도 딸이 있다면 루비와 같은 고통을 겪게 내버려두지 않을 거에요. 루비는 자궁경부암 백신을 맞기 전까지 건강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망치로 다리를 때려도 아무 것도 느끼지 못합니다. 딸의 건강을 지켜주리라 생각했던 백신이 완전히 정반대의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영국 버킹엄셔주에 사는 15살 소녀 루시 레벡(Lucy Rebbeck)도 루비와 비슷한 증상을 호소했다. 루시와 그녀의 엄마는 자궁경부암 백신을 원인으로 지목했다.

루시가 아프기 시작한 것은 백신을 맞은 2014년 가을이다. 처음에는 그녀에게 심한 복통이 찾아왔다고 한다. 영국 서리(Surrey)주의 프림리 파크 병원(Frimley Park Hospital) 의료진은 루시의 맹장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 맹장제거 수술을 진행했다. 그러나 통증은 사라지지 않았다.

“다리가 풀려 휠체어 신세를 지게 됐다”

이후 루시는 점점 다리의 힘까지 빠지는 것을 느끼게 됐다. 루시의 엄마 다이안(Diane)은 16일 데일리메일에 “올 2월 들어서는 딸이 ‘다리에서 감각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고 했다”며 “결국 루시는 휠체어 신세를 지게 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얼마나 많은 소녀들이 백신을 맞고 루시와 비슷한 증상을 겪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확실한 것은 백신접종 이후 찾아오는 고통이 우연의 일치가 아니라는 점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영국 정부는 이러한 사례에도 불구하고, 자궁경부암 백신을 권장하고 있다.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영국 보건국(PHE)은 “백신의 부작용이라고 알려진 것의 대부분은 사춘기 소녀들에게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라며 “그런데 가족들은 백신이 증상을 일으켰다고 착각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오해의 소지가 있는 이야기는 무시하고, 백신을 꼭 맞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기자들과 후원자들이 만든 비영리 언론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이며 가치 중립적인 보도를 지향하기 위해 이름을 ‘팩트올’로 정했습니다. 팩트체크와 탐사보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