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를린 테러 용의자 사살

성탄 맞이 테러리즘 특집(…). 12월 19일 월요일 베를린에서 트럭 테러를 일으켰던 용의자 아니스 암리가 금요일, 이탈리아 밀라노 근교에서 새벽 3시경 경찰에게 사살당했다. 그리고 ISIS의 기관지는 그가 ISIS에게 충성을 맹세하는 영상을 올렸는데(참조 1), 그가 왜 독일에서 이탈리아로 갔을까?

이탈리아 경찰에 따르면 새벽 1시경 밀라노 중앙역 근처에 그가 있었다고 했는데 그가 어째서 교외로 나갔는지는 아직 불명이다. 수색에 맞서다 경찰 총에 맞았을 때 알라는 위대하다라고 외쳤다는 루머가 있었지만 실제로 그가 내뱉은 말은 “경찰 새끼들(poliziotti bastardi)”이었다고 한다.

자, 그는 2015년부터 독일에 거주했고 니더작센 주의 히델샤임 시에 있는 이슬람 조직과 관계를 맺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여러가지 의문을 제기할 수 있겠다. 애초에 독일 경찰은 어째서 초동조치에 실패했는가? 암리는 어째서 독일에서 이탈리아로 건너갔는가?

일단 문제는 독일에게 있다. 아니, 무티의 문제를 얘기함이 아니다. 메르켈의 정책 실패야 당연한 것이고, 독일은 프라이버시 법이 강력하기 때문에 용의자 이름도 그냥 알파벳 이니셜로만 나온다(참조 2). 게다가 CCTV도 거의 설치가 안 되어 있었고, 경찰의 현장 파견도 늦었다(침조 3). 오히려 독일 시민들이 트럭을 쫓았었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독일 내의 “손발이 안 맞음”이다. 정보기관은 이미 암리가 테러를 일으킬 만한 인물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그는 여러 개의 이름을 사용했으며 독일에 망명을 신청할 때는 자기가 이집트인이며 이집트에서 핍박을 받고 있다 주장했었다.

물론 독일 정보당국은 그의 아랍어가 전혀 이집트 아랍어(مصري)가 아니었음을 알았다. 튀니지였다(참조 4). 그는 2016년 4월 정식으로 난민 신청을 했으며, 여러가지 이름과 생년월일을 사용했음도 당국에 알려졌다. 당연히 난민 신청은 기각된다. 여기서부터가 문제다. 독일이 그를 내쫓아내지 못한 것이다.

이유는? 신분을 증명할 서류가 없어서이다.

어처구니 없는 이유이기는 한데, 신분을 증명해야 원적지(?)로 돌려보낼 수 있기 때문이다. 튀니지인이라는 사실을 증명했다 하더라도 튀니지 정부가 발급한 서류가 없었고, 주독 튀니지 대사관은 전혀 협조하지 않았다. 지금 대규모 난민이 독일에 그냥 눌러 앉은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이 “적법한 서류”가 없어서이다(신청자의 71.4%가 서류 없이 들어왔다고 한다).

독일 정보당국은 그를 인식하고 감찰했으며 심지어 도청까지 했다고 하는데(바에서 다툰 것도 알고 있었다고 한다(참조 4)), 정작 그를 내쫓아내지 못 했으니 말짱 도루묵이다. 그렇다면 왜 이탈리아일까?

그는 아랍어와 불어, 이탈리아어를 능숙하게 했다고 전해지며, 위조된 이탈리아 신분증도 갖고 있었다. 게다가 이번에 살해된 장소 역시 이집트인 공동체가 모여사는 곳이었다. 게다가 이탈리아 정보부도 그의 존재를 알고 있었다. 솅겐 협정 체결국 당국들에게 모두, 입국불허하라 통보를 했다고 하는데…

그러면 뭐하나.

----------

참조

1. https://twitter.com/MichaelSSmithII/status/812288169966235648

2. 난민 범죄 보도의 문제(2016년 12월 6일): https://www.facebook.com/minbok/posts/10154704132874831

3. 프랑스의 경우 파리나 니스에서 신속하게 병력이 배치됐었다.

4. Did Failures By German Authorities Lead to Attack?: http://www.spiegel.de/international/germany/did-failures-by-german-authorities-contribute-to-terror-attack-a-1127268.html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