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골목의 계단을 그리면서 빛의 사용 방법과 그 효과를 배웁니다. 사진의 음영을 기초로 터널의 빛과 같이 역광에 깊이를 강조한 그림을 완성합니다.
[Point]
01 계단 그리기
[Pencil] 툴을 선택하고 [Size]를 ‘5px’, 압력 설정을 활성화하고 그립니다. 가까운 쪽의 계단부터 그리기 시작해 우선은 전체적인 깊이를 잡도록 합니다. 계단은 커브를 따라 안쪽으로 갈수록 돌이 빽빽하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수평선보다 위에 있는 계단은 단의 윗면이 보이지 않는 점에 주의합니다.
02 건물 그리기
좌우에 늘어서 있는 건물을 그립니다. 창문이나 벽의 패스를 맞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약간 구부러진 선이라도 풍취를 돋우는 역할을 하도록 남겨둡니다. 사람은 지면과 자신의 눈의 위치(수평선)와의 위치 관계로 각도를 인식하므로, 어느 정도 수직과 수평의 선을 만족시키면 비뚤어져 보이지 않게 됩니다.
03 디테일 그리기
식물이나 벽, 장식물 등의 디테일을 그려서 밑그림을 완성합니다. 원래 계단의 커브에 따라 깊이가 느껴지는 구도이지만, 가까운 쪽과 안쪽의 디테일에 차이를 줘서 원근감을 강화합니다. 그런 다음 [Hard Round] 브러시로 가볍게 그늘을 입힙니다. 옅게 칠할 때는 브러시의 [Opacity]와 [Flow]를 낮추거나, 레이어를 나눠서 레이어의 불투명도를 낮춥니다.
04 전체의 밑바탕 칠하기
[Sponge Brush Projection(스폰지 브러시 투영)] 브러시로 우선 밑바탕을 엷게 칠합니다. 시험 삼아 칠을 해보고 색이 진한 것 같으면 브러시의 [Opacity]와 [Flow]를 낮춥니다. 처음은 그늘진 부분을 대강 칠하는 느낌으로 색을 얹어둡니다. 또한, 단의 측면에 색을 겹쳐서 명암으로 단차를 냅니다.
05 고유색 칠하기
벽이나 창문 등의 고유색을 칠합니다. 고유색을 칠할 때는 채도를 맞추면 전체적으로 정돈이 됩니다. 반대로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채도를 높이면 이목이 집중됩니다. 또 양지는 옅고 음지는 진하게 칠해서 명암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06 전체의 음영을 주어 완성하기
나무나 식물, 벽 등의 세부를 칠했다면 하늘을 칠합니다. 사진에서는 하늘이 새하얗지만 일부러 파란색을 써서 더욱 하늘 같은 느낌을 냅니다. 마지막으로 푸른빛이 도는 옅은 회색으로 전체에 음영을 주어 완성합니다.
포토샵 스케치북
작가 | 디지털 스케치 클럽
출판 | 정보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