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에 묻은 얼룩제거 방법 모음

[옷에 묻은 얼룩제거 방법 모음] 얼룩제거법

저장해놓고 필요할 때 꺼내어서 읽어 보세요^^

▶옷에 묻은 볼펜얼룩 없애기

옷에 볼펜 자국이 생겼는데 아무리 빨아도 지워지지 않아 속상할 때가 많다. 이럴 때는 물파스를 이용해 보자. 얼룩이 진 부위에 물파스를 충분히 발라두면 물파스의 휘발성분으로 인해 깨끗하게 지워진다.

알코올이나 시너를 가제에 묻혀 두드리듯 닦아내는 것도 방법. 그리고 나서 세제를 20배 묽게 한 미지근한 물로 세탁하면 된다. 다만 옷의 소재가 합성섬유일 때는 시너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사인펜 잉크가 묻었을 때 지우는법

가제에 시너나 사염화 탄소를 묻혀 톡톡 두들기거나 합성세제를 미지근한 물에 넣고 빨면 잘 빠진다.

▶옷에 껌이 묻었을 때.

아이 들이 껌을 씹다 아무 곳에나 버리어 곤란 할 때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얼름을 비닐에 싸서 껌 부위에 놓아 두면 딱딱하게 굳어 지는데 이때 때어 내면 되고 머리카락이나 카펫에 묻었을 경우에는 솔벤트를 구입하여 뿌려주고 수건으로 닦아내며 잘 빠집니다.

▶혈액,우유 등의 얼룩.

혈액이 묻은 즉시 찬물에 세탁을 하면 빠집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난 후 에는 혈액의 색이 변하기 때문에 지우기 힘들어지는데 이것은 효소제액을 이용하여 빼거나 아니면 무를 강판에 갈아 혈액이 묻은 곳에 하루 저녁정도 방치한 후 세탁을 하면 빠집니다

▶김치국물 얼룩.

김치국물이 흰옷에 묻었을 경우에는 옷을 물에 담근 후 꾹 짜서 옥시크린 액을 발라 주거나 락스를 칫솔에 묻혀 발라주면 없어진다.

그리고 양파즙을 내어 발라준 후 다음 날 세탁을 하여도 없어진다.

▶잉크의 얼룩.

푸른 잉크나 검은 잉크인 경우에는 로드유를 바르고 닦아내면 잘 빠집니다. 그리고 즉시 처리하면 물로도 상당히 많이 지워지는데 오래된 잉크는 레몬 조각에 소금을 묻혀 문지른 후 중성세제로 세탁을 하면 됩니다.

▶홍차,커피의 얼룩.

곧바로 화장지에 더운물을 적셔서 얼룩진 자리위에 살짝 눌러줍니다. 이렇게 해서 얼룩이 빠지지 않을 때는 탄산수를 이용하면 된다.

얼룩진 부분 아래에 손수건을 대고 당분이 포함되지 않은 탄산수를 적신 가제로 두드리듯이 닦아 냅니다. 그렇게 하여 커피나 홍차의 색을 뺀 다음 이어서 뜨거운 물수건으로 얼룩진 부분을 잡고 누르듯이 닦아내야 완전히 지워집니다.

▶과일즙,땀 등 산성 얼룩.

어떤 종류에 얼룩이라도 그 자리에서 뺀다며 90%이상 다 빠지지 만은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얼룩은 고착이 되어 빠지지 않습니다.

과일 즙이나 땀 등의 산성얼룩은 산성을 중성으로 만들어주는 식초를 사용하면 되는데 식초를 가제에 묻혀 두드리듯 닦아 내고 중성세제로 세탁을 하시면 됩니다.

▶매직잉크의 얼룩 제거

주방용 세제 10cc를 미지근한 물 100cc에 타서 씻든가 휘발유로 두드리듯 닦아낸다.

▶페인트의 얼룩.

페인트를 칠하다 페인트가 묻었을 때는 경유를 이용하여 빼면 의외로 잘 빠진다. 경유를 페인트자국에 묻혀놓고 칫솔로 문지른다.

그런 다음 중성세제를 이용하여 손으로 문질러 빨면 빠진다.

▶루즈-케첩 얼룩지우기

새빨간 루즈나 토마토케첩이 흰 옷에 묻었을 때 정말로 당황하게 된다.

어떻게 하면 얼룩을 깨끗이 지울 수 있을까. 케첩은 우선 물수건으로 닦아낸 뒤 식초로 한번 더 닦아낸 다음 세탁한다. 루즈는 알코올로 닦아내고 비눗물로 세탁하면 깨끗이 사라진다.

우유와 아이스크림도 루즈와 마찬가지. 페인트는 휘발유와 시너로 닦아낸다. 혹은 양파즙에 푼 가루비누를 페인트 자국에 바른 뒤 비벼서 세탁한다.

먹물은 가루비누에 밥을 이겨 섞은 뒤 얼룩진 부분에 바른 다음 마르기 시작하면 비벼서 세탁한다. 볼펜얼룩은 천에 알코올을 적셔 닦거나 물파스를 바른 다음 비눗물로 세탁한다.

▶소금을 이용한 세탁 방법.

세제를 사용하다 보면 잘 못하여 세제를 많이 넣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소금 한 줌을 넣어 세탁을 하며 거품도 사라지고 빨래도 잘 됩니다. 그리고 세제를 많이 넣으면 빨래가 잘 되는 것으로 아는 분들이 세제를 많이 사용하는데 항상 세탁량과 세제량을 알맞게 넣어야 빨래도 잘 되고 물도 덜 든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바지 닳아 번들거릴땐

바지를 오랫동안 입다보면 엉덩이 부분이 닳아서 색이 엷어지고 번들거려 보기에 좋지 않은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솔을 섬유결 반대 방향으로 쓸어 올려 올을 제대로 세워주는 게 좋다. 또 올을 세운 다음에는 스팀 다리미를 이용해 스팀을 충분히 쐬어주고 말리면 번들거림이 덜해져 효과적이다.

▶파운데이션, 크림의 얼룩.

솔벤트(드라이용),휘발유,올리브기름 등을 수건에 적셔서 두드리듯이 닦고 중성제세로 세탁을 하면 빠집니다.

▶술,맥주의 얼룩.

술자리에 가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술이나 맥주 등 알콜 성분의 얼룩이 생기는 수가 많습니다. 이럴 때 바로 담배 연기를 뿜거나 물을 적신 손수건 등으로 닦아주면 의외로 쉽고 간단하게 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 빼기 어려울 때는 메틸알콜1,식초1, 물8의 비율로 섞은 물에 담가 빨고 여러 번 헹구어 주면 됩니다.

▶가죽 옷의 때를 빼려면.

대부분의 양가죽이나 우피가죽 제품은 여러 번 무두질을 통해서 만들어졌지만 대개는 타닌으로 이루어진 것이 보통 입니다. 그런데 바나나 껍질이 타닌으로 이루어졌으므로 바나나 껍질의 안쪽 미끈한 부분을 가죽에다 대고 자주 문질러 주면 윤기가 없어진 가죽이 새 것같이 깨끗해집니다.

의류뿐만 아니라 핸드백 구두 그 밖의 갈색과 흑색으로 된 윤이 나는 가죽이면 모두 이와 같은 방법으로 깨끗하게 할 수 가있습니다.

▶담뱃진 때문에 커튼이 누렇게 변했을 때 커튼 세탁방법

집안에 담배피는 사람이 있어 그 담뱃진 때문에 커튼이 누렇게 변하는 것을 많이 본다. 이럴 경우에는 커튼을 세탁기에 잠길 만큼 물을 붓고 소금 반 컵을 넣어 세시간 정도 담갔다가 빨래를 하면 원래 커튼색을 찾아 볼 수 있다

▶간장,소스,식초의 얼룩.

긴장이나 소스의 얼룩을 빼는데는 소금물과 설탕물이 효과적입니다.

우선 소금물을 칫솔에 묻혀 두드리고 30분 정도 그대로 두고, 그 다음 설탕물을 칫솔에 묻혀 잘 두드리듯이 닦아내면 얼룩이 빠집니다. 그런 후에 중성세제( 식기세척제)로 부분세탁하면 됩니다.

▶옷 흙자국을 없애는데 감자를

옷에 진흙이 묻어 흙물이 들어 세탁을 해도 빠지지 않는다. 이때에는 흙을 깨끗하게 털어낸후 감자를 잘라 그 자리에 문질러 준 후 세탁을 하면 깨끗하게 세탁이 된다.

▶아이스크림 얼룩

아이들에 여름 기호 식품인 아이스크림은 당분, 지방, 단백질, 색소가 주성분인 유용성 얼룩과 수용성 얼룩이기 때문에 솔벤트를 이용하여 처리하면 지방은 빠지나 다른 수용성 성분은 남게 됩니다. 그러므로 그후에 중성세제(식기세척세제)로 처리한 후 미지근한 물로 헹구어주면 빠집니다.

▶소파에 맥주-커피 쏟았을때

소파에 기름과 버터등의 얼룩이 생겼을 경우에는 먼저 부드러운 천으로 얼룩부위를 닦아낸 후 샴푸 등을 사용해서 다시 한번 닦아낸는 게 좋다.

맥주와 소다수 커피 등을 쏟았을 때는 따뜻한 물에 적신 브드러운 천으로 깨끗이 닦는다. 그리곤 천에 비눗물을 적셔 닦아낸다.

껌이 붙었을 때는 그 자리에 얼음을 대 껌이 딱딱하게 굳으면 떼어낸다. 심하게 얼룩이 졌거나 오염됐을 경우엔 가죽 전용 클렌저로 닦고 보호제를 발라줘야 한다.

▶사이다, 콜라, 주스의 얼룩

가제를 엷은 소금물에 적셔 얼룩 부분을 두드리듯 닦아내면 되는데 오래된 경우에는 글리세린을 약국에서 구입하여 2배액으로닦아내야 합니다.

UETV / 영화돋보기 / 일반인요리 / 민스쿨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