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첫걸음

주식투자 첫걸음 떼기 전에 생각해야 할 것들


1. 주식시장의 두 얼굴을 보다

변동성이 커 금쪽같은 내 돈을 넣어두기 겁나는 그곳. 10명중 잘하면 1~2명 살아남는다는 바로 그 주식시장. 과연 주가지수가 오른 날이 많을까 아니면 떨어진 날이 많을까? 놀라지 말라. 일 단위로 본다면 5.3대 4.7, 년 단위로는 7대 3 비중으로 오른 날이 더 많다. 이렇게 보면 주식투자 성공확률이 훨씬 높다. 문제는 주식투자 수익률에 비대칭성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실패가 너무나 뼈저리면 아무리 자주 성공해도 소용이 없다는 뜻이다. 조금씩 조금씩 쌓아 올린 수익을 한방에 훅 날리는 곳이 주식시장이다.


2. ‘탐욕과 공포’ 투자자의 맨 얼굴을 보다

주식은 오르는 날이 더 많은데 개인투자자는 손해를 본다. 증시가 오를 때는 주식을 들고 있지 않다가 꼭지를 잡고 폭락할 때 꼭 쥐고 있다는 얘기다. 그것도 매번 반복적으로. 왜 그럴까? 인간은 똑같은 금액이라면 이익에서 얻는 기쁨보다 손실에서 받는 고통이 2배 크다고 한다. 유전적으로 위험을 싫어하기 때문에 불확실한 상황에서 공포를 느낀다. 상승장 초기 들쭉날쭉한 증시에 달려들지 못하는 이유다. 그렇게 슬금슬금 오르는 시장이 탐욕을 자극한다. 급한 마음에 주식을 덥석 물고 혹시나 하는 마음에 급락장에도 팔지 못한다. 그러다 못 버티고 바닥 근처에서 털고 만다. 공포와 탐욕 사이에서 갈팡질팡하는 투자자가 수익률의 비대칭성이 만든다.


3. 매매 시나리오를 먼저 정하라

공포의 유전자, 탐욕의 유혹에서 벗어나려면 어찌해야 할까? 매수매도 시나리오를 정한 다음 하늘이 두 쪽 나도 이를 지켜야 한다. 시장에 알려져 있는 매매 시나리오는 크게 두 가지. 일단 주가가 크게 떨어질 때 사서 기다리다가 오르면 파는 ‘가치투자형’ 매매가 있다. 반대로 크게 오르는 달리는 말을 찾아서 올라타고 추세가 꺾이고 떨어질 때 파는 ‘추세추격형’ 방법이 있다. 정반대의 방법 중 정답은 없다. 단지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으면 되는 것이다. 아무리 시장분석을 철저히 하고 종목을 잘 골라도 매매 시나리오를 실행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절대 주식투자를 해서는 안 된다.



[부자되는법]

남들보다 조금만더 시간을 할애하면

부자가 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수 있습니다!!

현명하고 똑똑하게 재테크 방법을

알고 싶다면 '좋아요' 누르고 소식을 받아보세요^^

2030직장인 재테크 스터디 커뮤니티 :: 마이더스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redz4mrx

책 ・ 재테크 ・ 경제/비즈니스 ・ 자기계발
2030직장인재테크스터디 2030직장인 친목&부자되는 경제,주식,부동산경매 스터디📚 평일저녁 오후7시반~9시반/ 종로, 강남지역 네트워킹 모임 : @가입신청 및 문의▼ cafe.naver.com/redz4mrx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