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저널리즘 프로젝트` 발표…언론 역할 인정

페이스북은 11일(현지시간) 뉴스 게시의 방범과 기능을 언론사와 협업으로 진행하면서 언론과의 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언론인을 대상으로 페이스북 이용을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교육을 하기로 하는 내용 등을 골자로 한 `페이스북 저널리즘 프로젝트`를 공식 발표했다.

이번 저널리즘 프로젝트는 변화된 페이스북의 입장을 재확인한 것으로 해석된다.

페이스북은 “신뢰하는 뉴스 소스를 찾을 수 있도록 이용자와 언론사들의 훈련을 돕기를 원한다”면서 “우리 사이트를 통한 가짜 뉴스의 확산과 계속 싸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NYT는 “세계 최대 정보유통업체 중 하나라서 사이트를 통해 흐르는 수백만 건의 기사들에 대해 더 많은 책임을 지고, 그 역할을 인정하겠다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발표된 저널리즘 프로젝트는 워싱턴포스트, 복스(VOX) 미디어를 포함한 일부 언론사들과 제휴해 수주 내에 시작될 예정이다. NYT는 “우리도 초대됐지만, 초기 파트너로는 참여하지 않고, 추후 프로젝트에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곧 출시될 언론사 협업 프로젝트의 내용에는 사용자가 구독할 수 있는 즉석 기사 요약 패키지, 유료 구독을 위한 무료 평가판, 언론사 개발팀과의 해커톤(소프트웨어 개발 연관 작업 군의 사람들이 집중적으로 오랜 시간 작업을 하는 것), 기자들을 위한 페이스북 자습서 발간, 뉴스 읽기 능력 증진 및 가짜 뉴스 방지 대책 등이 포함될 것이라고 IT 전문매체 테크크런치는 전했다.

앞서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 CEO는 지난달 21일 셰릴 샌드버그 COO(최고운영책임자)와의 연말 생방송 대담에서 “우리는 전통적인 기술회사도 전통적인 언론사도 아니다”며 “페이스북은 새로운 종류의 플랫폼”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실리콘 밸리 언론들은 “페이스북이 미디어 회사가 아니라고 강조했던 그동안의 입장에서 벗어나 비록 콘텐츠를 생산하는 전통적 언론사는 아니지만, 새로운 종류의 언론사임을 사실상 인정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핫!영상] 아름다운 감동의 입김

코고는 강아지가 자기 코고는 소리를 듣는다면?

한국경제TV - wowtv.co.kr 최고를 향한 끊임없는 도전! 보는 재미와 버는 기쁨! 기술혁신을 통한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을 드립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