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중독되는 이유

중학생, 고등학생을 거쳐오며 매 방학마다 꾸준히 해온 것이 있다. 바로 컴퓨터 게임이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앉는 곳은 컴퓨터 바로 앞이였으며 밥은 먹지 않거나 게임을 하며 때웠다. (거의 중독에 가까웠다고 보면 된다.)

어떻게 하면 나는 게임을 그만둘 수 있을까?

그러나 그 책에는 즐거움을 주는 일을 반복적으로 함에 따라 그 행위를 하는 것이 강화되어 계속적으로 하게 된다는 설명만 있었을 뿐, 마땅한 해결책같은 건 없었다. 그러다 보니 [어차피 해결책도 없는 거, 계속하자]라는 마인드로 이 패턴이 이어져 온 것이다. 그러던 중에 중독에 관련된 ted강연을 봤다. 강연 제목이 [당신이 중독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은 잘못되었다]였는데, 이 강의를 보고 꽤나 명확한 해결책을 찾았다.

강의 내용은 보통 중독이 화학적 요인에 의한 것이라고 많이 알려져 있지만, 어쩌면 환경에 관련되어 있을지도 모른다는 것이였다. 즉, 중독이 환경에 대한 적응기전이라는 것이다. 우리는 타인과 교류하려는 자연스러운 욕구를 타고 났는데, 정신적 충격을 받거나 고립되면 교류를 하지 못하게 되고 그에 따라 안도감을 찾기 위해 갈구한 것이 중독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교류와 결속

지금 우리는 역사적으로 가장 잘 연결된 시대에 살아가고 있지만, 실질적인 인간관계는 점차 사라져 가고 있는 아이러니한 상황에 직면해 있다. 그 이유는 지금의 소통은 인간교류의 흉내일 뿐이기 때문일 것이다. 페이스북에서 좋아요를 눌러주는 친구가 우리의 위기를 극복하는 데에 도움을 주지는 않지 않은가. 얼굴을 맞대고 소통하는 인간교류가 필요한 하루다.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