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BA 입문자 가이드라인 - (2) NBA의 한 시즌 돌아가는 일정

안녕하세요.

어제에 이어서 오늘도 NBA를 처음 접하는 분들께 드리는 필요한 정보들을 알려드릴께요.

오늘은 NBA의 한 시즌이 어떻게 흘러가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일단 NBA의 정규 시즌은 10월 말부터 4월 중순까지 무려 6개월 가까이 치러집니다.

총 경기수는 82경기구요. 리그 상황에 따라서는 경기 수가 줄 수가 있습니다.

(2011-2012시즌에는 노사 협상 결렬로 인한 직장폐쇄로 인해 66경기가 치러졌습니다)

그럼 82경기는 어떻게 나온 걸까요?

지난 글에서도 설명드렸지만 NBA는 동부컨퍼런스와 서부컨퍼런스로 나눠져있죠?

그리고 또 다시 3개의 디비전으로 나눠져 있다고 설명을 드렸습니다.

이 같은 디비전 팀들과는 홈-어웨이를 2경기씩 하면서 한 팀과 4경기를 펼칩니다.

같은 디비전에는 5개 팀이 있어 자기 팀 빼면 4개팀을 상대하게 되니, 4x4= 16게임이 나오죠.

그리고 다른 컨퍼런스 팀들과는 홈-어웨이를 1경기씩 치릅니다.

다른 컨퍼런스 팀이 15팀이고 그렇게 되면 15x2=30경기

그러면 36경기가 남는데 이것이 같은 컨퍼런스 내 다른 디비전 팀과 치러지게 됩니다.

그런데 10개 팀인데 어떻게 36개 팀이 나오냐구요?

저 10개 팀 중 4경기를 치르는 6개팀이 있고 3경기를 치르는 4개팀이 있습니다.

3번 만나는 팀과 4번 만나는 팀이 어떻게 결정되냐구요?답은 랜덤입니다. 어떤 팀이 3번 만나고 어떤 팀이 4번 만나는지는 스케줄 나올 때까지 알 수 없습니다.

실례를 들자면 골든스테이트와 샌안토니오는 지난 시즌 4번 만났지만, 올 시즌에는 3번 만납니다.

이렇게 해서 같은 디비전 16경기+같은 컨퍼런스 다른 디비전 36경기+다른 컨퍼런스 30경기를 모두 더하면 82경기가 나옵니다.

그렇게 82경기를 치르고나면 4월 말부터는 플레이오프 무대가 시작됩니다.

플레이오프는 각 컨퍼런스 별 상위 8개 팀이 진출을 하고요. 정규시즌 성적으로 가려집니다.

하나의 대진 당 7전 4선승의 시리즈가 펼쳐지고요.

7전은 정규시즌 상위팀 홈 2경기-하위 팀 홈 2경기- 상위팀 홈-하위팀 홈-상위팀 홈의 구성으로 이뤄집니다. 이를 흔히 2-2-1-1-1 구성이라고도 합니다.

NBA에서 플레이오프까지 치러서 우승을 하려면 4번의 시리즈를 이겨야하고, 이 플레이오프가 무려 6월 중순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10월 말 정규시즌 부터 6월 중순이라는 8개월의 어마어마한 대장정이 이뤄지죠. 헥헥...

그럼 여기서 질문. 만약 정규시즌 성적이 같다면 어떻게 시드가 결정이 될까요?

사진에 나와 있습니다. 근데 영어라 무슨 말이신지 모르시는 분들 많으실겁니다. 설명 드리겠습니다.

만약 정규시즌 성적이 같을 때 시드를 따지는 경우는 일단 상대전적에서 앞서는 팀이 우선이구요.

그 상대전적 마저도 같으면 디비전 리더 팀이 높은 시드를 가져갑니다.

두 팀이 같은 디비전 팀일 경우, 디비전 팀들과의 전적을 따져서 결정합니다.

그것도 안 된다면(디비전 성적이 같거나 혹은 다른 디비전일 경우), 컨퍼런스 팀들과의 전적을 따집니다.

만약 컨퍼런스 팀들과의 성적도 같으면 컨퍼런스에서 플레이오프 나가는 8팀과의 전적을 따지고, 그것도 같으면 반대쪽 컨퍼런스 플레이오프 진출팀과의 전적을 따집니다. 그것까지도 안되면!!!양 팀 맞대결 득실 마진을 따집니다...헥헥 복잡하고 힘들군요..

만약 3팀 이상이 동률이면

디비전 리더가 제일 높은 시드를 가져가고, 그 팀간 전적이 가장 좋은 팀. 그 이후는 2팀이랑 비슷하게 디비전(모두 같은 디비전일 경우), 컨퍼런스, 같은 컨퍼런스 플레이오프 팀, 해당 팀들간 득실마진을 따져서 결정합니다.

참 복잡하죠 ;;;

저거 시즌 막판 가면 경우의 수 따지고 난리 납니다...ㅎㅎ

이렇게 시즌이 끝나고 파이널까지 다 끝나면 신인들의 드래프트가 이뤄집니다.

대체적으로 6월 마지막 목요일 정도 될거에요. 그 쯤 NBA무대를 밟을 신인들이 결정이 되고, 7월 1일부터 자유계약 시장이 열리면서 선수들의 이적이 시작됩니다.

그리고 2~3달간의 휴식 이후 10월 초부터 시범경기가 열리고 10월 말부터는 정규시즌이 개막하면서 또 다시 8개월의 대장정에 들어가죠.

이렇게 NBA 정규시즌과 플레잉오프 구조를 포함해 한 시즌 돌아가는 것을 대략적으로 살펴봤습니다.

타이브레이커 룰이 좀 어렵긴 한데, 그건 뭐 모르시면 넘어가세요...ㅋㅋㅋㅋ

1~2편 정도만 알아도 NBA알못 소리는 안 들으실 거에요.

다음에도 여러분이 NBA를 아는데 필요한 정보를 준비하겠습니다.

https://www.facebook.com/sportsgurukorea/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