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답동] 유현당 답사 (130925)

한국전통문화대학교에는 여러 한옥들이 있습니다. 그 중 일부는 안국동 별궁 처럼 다른 곳에 있던 한옥을 옮겨온 것들인데, 유현당도 그 중 하나입니다. 유현당은 원래 1971년 경기도 안성에 별장용으로 세워졌던 건물입니다. 그리고 후에 한국전통문화대학교에 기증되기 전까지 별장으로 사용되다가, 소유자분께서 학교에 기증하셨고, 해체하여 학교로 이전하는 대규모 공사 끝에 2003년 현재의 자리로 옮겨졌습니다. 유현당이라는 이름도 옮겨진 때에 지어진 것인데, 지혜가 머무는 곳이라는 뜻으로 전통문화의 맥을 잇는 전당으로서 사용되길 바라는 의미입니다. 유현당은 아주 잘 지은 한옥입니다. 단청이 없는 백골집으로, 재목 하나하나가 모두 훌륭한 것들이 엄선되었으며 그 치목된 디테일에서도 대목장의 완숙한 실력이 느껴집니다. 내부는 한옥의 요소인 누마루, 대청 등을 포함하면서도 조명시설과 화장실, 부엌 등은 매우 현대적으로 꾸며져 사용하기에 불편함이 없게 하였습니다. 학교의 학생들에게 유현당은 매우 친숙한 곳입니다. 여행지에서 만나는 '올라오지 마세요' 등과 같은 팻말을 걸친 문화재 한옥이 아닌 실제로 학교 사람들에게 사용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신입생 입학고사가 있을 때에는 학부모 대기실로 쓰이고, 축제 때에는 축제 행사장의 일부로서도 사용됩니다. 뿐만 아니라 다례 등의 각종 수업시간의 장소로 제공되기도 하며 문화재 실측과 같은 수업의 대상지가 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사용되는 한옥만이 갖는 활력과 생기가 유현당에는 존재합니다. 사실, 한옥 뿐만 아니라 건축이란 사용될 때에 의미가 있는 것이겠지요. 들어가서 체험할 수 없는 건축은 제대로 된 감상이 힘들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_음악을 좋아합니다. 장르를 잘 가리지 않습니다. 최신 트렌드는 잘 못 쫓아가겠습니다. + 전통건축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건축을 통해 삶의 올바른 방향을 결정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중 현대인에게 가장 유효한 대안 중 하나가 전통건축이라고 믿습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