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세계가 디스토피아가 될 때 - <체체파리의 비법>

과학적 방법의 의미와 자연에 대한 철저한 이해, 그리고 미래와 과거의 현실 세계에 대한 충분한 지식에 기반한, 가능한 미래의 사건들에 대한 현실적인 추측.

SF 소설가 로버트 A 하이라인이 정의한 SF 문학입니다. 그의 말처럼, SF 문학은 현실과 가장 동떨어져 있는 모양새를 취함에도, 단단하게 현재에 발을 붙이고 뻗어 올라간 나무 줄기와도 같죠. 단지 그 줄기가 향한 곳이 너무 먼 곳이라 우리에게 막막하게 다가올뿐. 그래서 SF 문학은 막연한 미래상 속에 현실적인 공포나 혹은 희망을 담는 것도 같습니다.


오늘 소개할 책 <체체파리의 비법>은 그러한 SF 단편집입니다. 이 책의 작가는 제임스 팁트리 주니어, 이른바 팁트리 쇼크로 유명한 작가죠. 어떤 짓을 저질렀기에 '쇼크'까지 불러왔냐구요?


짜잔, 사람들은 모두 제임스라는 이름 때문에 그녀가 남자일거라 예상했지만 사실 팁트리 주니어는 여성이었거든요. 이 사실을 숨긴채 작품 활동을 하다가 우연한 계기로 신원이 들통나고, 결국 작가가 커밍아웃을 하는 일이 벌어졌죠. 물론 그 뒤로도 작품 활동은 잘만 했지만요.


그녀의 본명은 엘리스 브레들리 셸던. 그렇다면 팁트리 주니어는 왜 자신의 성별을 숨기고 작품 활동을 했을까요? 1915년에 태어난 그녀는 공군 조종사와 CIA 정보원이라는 후덜덜한 경력을 밟았죠. 여성의 사회 활동이 제한되던 시기라 그녀는 자기 분야에서 최초의 여성인 경우가 많았고, 뭐 그로인한 어려움은... 말할 것도 없겠죠. SF 작가로서도 비슷한 문제를 겪고 싶지 않았던 그녀는 결국 가명으로 작품 활동을 했다고 해요. 뭐 이마저도 탄로나고 말았지만...


(작품을 집필중인 팁트리 주니어... 분위기 쩔죠?)


아무튼 사람들이 그녀가 '남자가 아닐지도 모른다'고 의심했던 것은, 작품 속에 보이는 페미니즘적 요소들 때문이었어요.(하지만 동시에 그녀가 남성의 목소리를 너무도 정교하게 따라했기에 그런 의심이 기각되기도 했지요. 그녀가 어떻게 그런 모사가 가능했을지는... 최초의 여성으로서 각 직업 분야에서 그녀가 들었을 이야기를 생각한다면 납득이 가능하네요..) 팁트리 주니어의 작품은 여성주의 중에서도 성별 관계를 본질적으로 탐구해 들어간 급진 페미니즘의 요소를 많이 차용 했었으니까요.


뭐 이야기가 길어질 것 같으니 다 적지는 못하겠지만, 표제작인 <체체파리의 비법>이 그랬죠. 이 소설에서 남자들은 갑자기 여성들을 죽이기 시작하는데, 그 이유가 인간의 동물적 부분인 여성을 죽이지 않는다면 신은 우리를 구원하지 않으리라는 이유 때문이었어요. SF라는 도구를 통해 과격하게 밀어 붙여진 설정이지만, 이는 근대 이후 남성이 '문명/이성'의 자리를 차지하고, 여성은 '자연/감성'의 영역을 할당 받았던 역사와 멀리 떨어져 있지 않죠. 그리고 이 같은 구분은 여성이 참정권, 직업의 자유, 성적 자기 결정권을 일찍 쟁취하는데 걸림돌이 되기도 했구요.


(책을 읽고 밥을 먹은 것 같지만, 보이지 않는 어딘가에 술잔이 숨겨져 있답니다. ㅋㅋ)


말하자면 팁트리는 오랜 시간 남성 중심의 조직에서 여성으로 살아온 경험과 시각을 살려, 그 세계가 만들어 낼 디스토피아를 SF라는 틀을 통해 구현해낸 셈이죠. 단편집의 모든 작품이 이렇진 않지만, 팁트리의 개성이 뚜렷하게 드러나는 작품들은 대부분 이러했어요. 그녀가 공개적으로 급진 여성주의에 대한 관심을 표한적은 없지만, 오랜 시간 외부인으로서 남자들의 세계를 겪어온 후에 자연스레 글의 방향이 그렇게 나간것 같아요. 사실 장르만 다를뿐, 급진 페미니즘 이론가들이 했던 작업도 그녀가 했던 것과 비슷하죠.


팁트리 주니어의 책은 여성학적 의미도 다분하지만 소설 자체로서도 매우 빼어나요. 마치 이제 막 쓰여졌다고 해도 믿을 만큼, 지금 보아도 미래적인 비전들이 이 소설에는 가득하죠. 이 재능있는 작가의 기구한 삶을 생각하며 저는 술이나 한 잔 더 하러 가야겠네요. :-)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