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게이츠의 10가지 자녀교육법



1. 큰돈을 물려주면 결코 창의적인 아이가 되지 못한다. 진짜 부자 아빠는 자녀에게 큰 돈을 주지 않는다. 부모가 부자인 아이들은 열심히 일하지 않아도 되고, 부모에게서 재산을 물려받아 풍족하게 살아갈 수 있다고생각하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후손들의 무능함과 허영심, 낭비가 독이 된다는 사실을 우리 모두는 꼭 알아야 할 것이다.

2. 부모가 나서서 아이의 인맥 네트워크를 넓혀준다. 빌게이츠를 세계 최고 갑부로 만든 명문학교친구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그는 레이크사이드 중,고등학교와 하버드 대학을 나왔다.

3. 단점을 보완해 주고 뜻이 통하는 친구를 사귄다. 평생의 재산이 될 인간관계는 학교에서 부터 시작한다. 빌게이츠는 레이크사이드 고등학교와 하버드 대학에서 폴 앨런과 스티브 발머라는 두 친구를 만나 세계 최고의 소프트웨어 회사를 키웠다. 두 친구에게는 어떤 고민도 털어 놓을 정도로 매우 가까운 친구이다.

4. 어릴 때에는 공상과학소설을 많이 읽는다. 그는 아직도 공상우주과학 영화인”스타 트렉”에 열광하는 팬이다. 일곱살 때 시애틀에서 열린 세계박람회는 그에게 과학의 세계를 동경하기 시작한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어려서부터 백과사전을 외우는 것과 위인들의 이야기를 빠짐없이 읽었다.

5. 어머니의 선물이 때로는 아이의 인생을 바꾼다. 빌게이츠는 어머니가 사 주신 컴퓨터로 지금의 갑부가 되었다. 빌게이츠는 “미래로 가는 길” 에서 아이와 컴퓨터는 죽이 잘 맞는다. 아이는 새로운 물건에 주눅 들지 않고 호기심에 차서 컴퓨터를 건드리면 컴퓨터는 즉각 반응을 한다. 자녀들이 컴퓨터에 푹 빠져 있는 것을 보고 걱정스러워하는 부모가 많겠지만, 컴퓨터는 아이들이 매료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다.

6. 신문을 보며 세상보는 안목과 관심 분야를 넓힌다. 지금도 일주일 동안의 신문들을 처음부터 끝까지 빼 놓지 않고 읽는 습관이 있다. 신문이 자신의 관심 분야를 넓혀주고 미래의 일을 알려 주기 때문이라고 한다. 아무리 컴퓨터가 모든 일을 다 한다고 해도 책만큼은 완전히 대체 하지 못할 것이다. 그 이유는 책이 사람으로 하여금 애착을 느끼게 만드는 장점을 지녔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도 자신의 두 아이들에게 컴퓨터보다도 책을 더 많이 사주었다.

7. 부잣집 아이라고 결코 곱게 키우지 말아라. 초등학교 6학년때 학교 성적도 형편없었고, 가족과의 관계도 원만하지 않아 아동심리학자에게 상담을 받기도 했다. 그의 카운슬러는 전통적인 행동방식을 따르라고 강요하거나, 좀 더 고분고분해지라고 타이르는 건 쓸데없는 일이라고 충고했다.

8. 기회가 왔을 때 머뭇거리지 말고 과감하게 도전한다. 빌게이츠가 하버드대를 휴학하고 IT산업에 뛰어 들겠다고 했을 때 우리 보통 부모 같다면 과연 찬성 했을까? 정확한 예측과 한발 앞선 실행이 오늘의 빌게이츠를 만들었다.

9.어린시절 다양한 경험은 자라서 든든한 사업 밑천이다. 숙제나 악기 연주 등 그날 해야 할 일은 반드시 그날 해 치웠다. 남에게 지는 것을 싫어한 빌게이츠는 네다섯장이면 되는 리포트를 서른 페이지가 넘는 논문으로 제출하기도 했다. 아침형 인간인 빌게이츠는 새벽 3시에 일어나 두세 시간 정도 책을 읽는 습관을 아직까지도 실천하고 있다.

10.부모가 자선에 앞장서면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본을 받는다. 훌륭한 부모님을 역할 모델로 삼으면서 살아간다. 시애틀의 이름난 은행가와 변호사 집안이지만, 부자가 사회적으로 어떻게 처신해야하는지에 대해 모범을 보여 주므로써 부자의 의무를 다한 가문으로 평가 받는다. 그의 아버지도 갑부였지만,돈에 대한 철학만큼은 매우 명확했다. 빌게이츠 아버지는 상속세 폐지 반대운동을 주도한 인물로도 유명하다.

매일매일 지식과 지혜를 나누어요^^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