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 삼성전자, 3월부터 '부장님' 대신 '○○○님'

한동안 멈췄던 삼성전자의 스타트업化 작업이 다시 탄력을 받는다.


10일 삼성그룹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기존 7단계였던 직급을 4단계로 줄이고 직원 사이 호칭을 '○○○님'으로 바꾸는 인사제도 개편안을 마련했다. 시행은 3월부터이며 부장, 차장, 과장, 대리 등의 전통적인 직급은 사라진다.


기존  삼성전자 직급은 사원1(고졸)·사원2(전문대졸)·사원3(대졸), 대리, 과장, 차장, 부장 등 7단계로 구성됐다.


이 체계는  3월 1일부터 개인 직무역량을 나타내는 CL(Career Level) 1∼4 체제로 대체된다. 직원 상호 호칭은 '○○○님'을  기본으로 하며 부서별 특성에 따라 '○○○프로', '선·후배님' 등으로도 부를 수 있다. 다만 팀장, 그룹장, 파트장, 임원은  직책로 부른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새 인사제도는 수직적 직급 체계를 깨뜨려 연공서열을 의식하는 문화를 업무능력 중심의 상호 존중 문화로 바꾸려는 노력"이라며 "능력 있는 입사 후배가 선배보다 높은 직급을 받을 수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개편안은 지난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주도로 추진된 스타트업 조직문화 이식 작업의 일환으로 마련된 것이다. 지난해 3월  삼성전자는 '스타트업 삼성 컬처혁신 선포식'을 가졌다. 조직문화 혁신을 통해 스타트업처럼 빠르게 움직이고 활발한 소통을 해 혁신을  지속하자는 의미다.


당시 삼성전자는 ▲수평적 조직문화  구축 ▲업무 생산성 제고 ▲자발적 몰입 강화 등 '3대 컬처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직급을 CL1~4 4단계로 단순화하고  호칭은 '○○○님'으로 통일. 불필요한 회의를 50% 줄이고 선발형 승격과 성과형 보상체계를 도입한다는 내용이었다. 문서형식보다  내용에 집중하자거나 상대방을 존중하는 언어와 경어를 쓰자는 등의 내부 캠페인도 진행됐다.


다만 이런 조직 문화 혁신  움직임은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한 검찰·특검 수사로 그룹 사장단 인사와 조직개편이 미뤄지며 시행 자체가 불투명해졌다. 선포식  1년이 다 되어감에도 뚜렷한 진척을 보이지 못했지만 새 인사제도와 부장급에 해당하는 CL4 이하 직원의 승격 인사를 3월에  시행하기로 최근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그룹 관계자는 "계열사의 직원 승격 인사는 사장단 인사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어서 3월 1일 자로 하게 될 것"이라며 "삼성전자에서 새 인사제도가 시행되면 다른 계열사로도 확산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메트로신문=오세성 기자


메트로는 독자와 네티즌의 언론입니다.

뉴스와이슈 ・ 경제/비즈니스 ・ 금융 ・ 재테크
세계 어디서나 최고의 신문 경제 활동 인구가 좋아하는 신문 http://www.metroseoul.co.kr/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조해진, 같은 연설 들은거 맞느냐!" 문재인 대통령 시정연설 평가와 해석
philosophy78
4
1
0
한국에서만 발견된 기이한 폐질환.jpg
ggotgye
29
9
3
2002 태극전사 유상철 암 투병 설
real896pc
40
3
9
[프로 출근러의 런웨이] 아메카지 덕후의 실패 없는 스트릿룩
visualdive
4
8
0
창업자 데릴사위가 키운 스즈키 자동차
japanoll
4
0
2
[부산IN신문] (재)부산문화회관 시민회관본부 기획공연, 남성현악 5중주 <볼로시> 앵콜공연 열어
busaninnews
2
0
0
[사무리] 윤석열 결국 실토. "조국이 피의자도 아니라고? 그럼 어떤 혐의도 없다는 거잖아!"
philosophy78
4
1
0
[이슈 콕콕] 끝내 ‘한국 조롱은 아니었다’는 뻔뻔한 유니클로
newsway
19
2
5
이것 하나만 잘해도 돈 들어오는 팔자가 된다?
papervores
47
67
1
[김·사무리] "자한당 여성의원들아! 유시민 이사장, 물러나라고...? 왜?" KBS 기자들의 알릴레오 비판에 쓴웃음이 나오는 이유.
philosophy78
9
2
1
남성들이여 고개를 들자!
shanghai
3
1
0
중국마케팅 광군절전 타오바오 직통처 어떻게 키워드 배포해야 적은 비용으로 유입되게 할까?
pkh0817
3
1
0
[부산IN신문] 2019년, 부산카페에서만 만날 수 있는 할로윈 한정메뉴 즐기기…1인사무소 '앙금과자 삼총사’, 어블림 ‘할로윈 마카롱 6종’, 빈티지38 ‘할로윈 빵 2종’
busaninnews
2
1
0
"문래동 주민분들 도와주세요..." 강아지와 산책하던 여성의 간절한 외침
GGoriStory
20
1
2
나체로 자살했다는 홍콩소녀 의혹
real896pc
33
8
5
술을 부르는 직장인 뫼비우스 1
visualdive
8
4
0
물거품 된 499억…혹시 내 돈도?
newsway
6
14
1
빗방울아 너 죽을래? 아기 고양이 극대노
GGoriStory
28
5
2
2019년 10월 21일(월) 추천 시사만평!
csswook
17
4
1
거지되기 딱 좋은 생활 습관 8
visualdive
7
7
1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