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장 인사에도 개입?… 2016년 1월 27일 ‘김수현-류상영 녹취파일’



fact


▲”관세청 과장님이 인천국제공항 추천할 때 전 관세청장 줬잖아요. 한 명. ***이라고. 그 분 저거에요… 라인… 덕수상고 라인. 그러니까 세관 과장님 아는 분이라 하면 되겠죠 뭐.”(류상영) ▲”영태가 다른 사람 찾아보라고 해서 찾은 거에요.”(류상영)


view

20160127-102804(수신) 김수현-류상영(1분 1초)


류상영(이하 류) : 여보세요?


김수현(이하 김) : 네네


류 : 응. 관세청 과장님이 인천국제공항 추천할 때 전 관세청장 줬잖아요. 한 명. ***이라고. 그 분 저거에요… 라인… 덕수상고 라인. 그러니까 세관 과장님 아는 분이라 하면 되겠죠 뭐.


김 : 그것까지 말씀 하신거죠?


류 : 네. 영태한테 얘기했어. 영태가 다른 사람 찾아보라고 해서 찾은 거에요.


김 : 그것까지 얘기하셨냐고요. 그런 분이냐고?


류 : 과장님이 아는 분이라고까지 얘기했죠. (지하철 소리) 작정해서 지금…


김 : 잘 안들려요. 류대표님께 카톡으로 보낼테니까 지금 한번 보세요


류 : 알겠습니다


(이들의 수신-발신 전화내용을 순서대로 들어보면, 본인들이 면대면 회의에서 인사추천 관련 얘기를 하고 이후 관련 이야기를 나누는 통화인 것으로 추정된다.)


(‘김수현 통화파일’이 막판 탄핵 정국의 최대 변수로 등장했다. 이 파일을 둘러싼 각종 보도가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일부 보도에는 미심쩍은 부분이 적잖이 있다. 동일한 파일을 보도한 기사가 서로 다른 경우도 있고, 통화내용에 없는 내용이 버젓이 들어있는 기사도 있으며, 심지어 여러개의 통화내용을 뒤섞어 짜집기한 듯한 보도까지 있기 때문이다. 나라의 운명이 걸린 위중한 시기, 중대한 사안임을 감안해 광고없는언론 팩트올이 입수한 ‘김수현 녹취파일’ 전체와 녹취록 주요부분을 공개한다. 기사 앞부분에 있는 오디오 파일 재생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녹취파일 전체를 직접 들을 수 있다.)



팩트올은

기자들과 후원자들이 만든 비영리 언론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이며 가치 중립적인 보도를 지향하기 위해 이름을 ‘팩트올’로 정했습니다. 팩트체크와 탐사보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