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이슈] 최고디지털 책임자 (CDO)를 아시나요?

4차 산업혁명 바람은 기술을 포함한 많은 영역에 변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싱귤래리티대 창립자 피터 디아만디스는 저서《볼드》에서 4차 산업혁명을 인류가 겪어 보지 못한 ‘기하급수적 변동’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기술이 기하급수적으로 진화하기 때문에 변화의 영향도 기하급수적일 수밖에 없다는 논리이죠. 그만큼 상상을 초월하는 변화가 온다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회사의 핵심 역량으로 '최고디지털책임자 CDO (Chief Digital Officer)

최고디지털책임자(CDO·Chief Digital Officer) 란?

기업과 기관의 IT와 마케팅의 접점에서 기업경영을 하는 최고 책임자입니다.

디지털전략, 채널운영, 서비스의 의사결정을 총괄하죠. 주요 역할은 기업 내에서 '변혁적 기능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인데요.

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업과 고객경험에 어떻게 연관 되는지를 밝혀내고, 이를 비즈니스전략과 마케팅전략을 보고, 제안하는 역할을 합니다.


국내 기업은 최고디지털책임자(CDO·Chief Digital Officer) 자리를 공식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디지털 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하기 위해서요.

유의미한 데이터를 선별해서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엄청난 경쟁력이 될 것입니다.


국내 기업은 2013년 10월에 그룹사 중에 최초로 CJ그룹이 최고디지털책임자(CDO)를 신설했는데요. 소셜미디어 전략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소셜 커머스권' '금융권'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 비지니스권' 에서 최고디지털책임자(CDO)를 필수로 신설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해외에서는 최고디지털책임자(CDO)의 역할 및 비전을 위해 활발히 노력하고 있는데요.

스타벅스, 맥도날드, 버버리, 테스코, 닐슨, 버슨 마스텔라, 에델만, AOL, 뉴욕시, 하버드대학교, 메트로폴리탄뮤지엄, BBC 월드와이드, 포브스 미디어, 캐나다필름센터, MEC Global, Prophet, 미국 광고대행사협회, RED, 링컨센터 등에 최고디지털책임자 (CDO)가 있습니다.


미국의 주요 기업 및 기관에서는 최고디지털책임자(CDO)로 일하고 있는 이들이 모여 '최고디지털책임자 클럽정상회의 (CDO Summit)'을 만들어 컨퍼런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업내 최고디지털책임자들의 가치, 역할 및 비전 등을 역설하며 최고디지털책임자 확산을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하고 있답니다.


[출처][경영이슈] 디지털전략을 책임지는 최고디지털책임자(CDO : Chief Digital Officer)의 부상, 역할 및 전망


최고디지털책임자 (CDO)는 비지니스 마인드. 통찰력. 전략적 사고를 요구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전문적인 최고디지털책임자(CDO)가 부상하길 기대해 봅니다.

CEO 및 임원교육 전문기관 , 4차 산업혁명 핵심역량 교육 http://www.igm.or.kr / Mail. Value@igm.or.kr / Tel. 02-2036-8341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