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 IT] 스냅 내일 기업공개···주당 14∼16달러 예상

스냅 내일 기업공개···주당 14∼16달러 예상

사진 공유 소셜네트워크 스냅챗의 모기업 스냅이 2일(현지시간) 뉴욕 증권거래소에서 기업공개(IPO)를 통해 첫 거래를 시작한다.


스냅챗은 ‘금방 사라지는 메시지’로 젊은 층의 인기를 얻고 있다.


2012년 미국 페이스북, 2014년 중국 전자상거래기업인 알리바바 이후 IT 기업으로는 최대 IPO가 될 것으로 예상돼 월가와 실리콘 밸리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스냅은 IPO 가격을 주당 14∼16달러 선에서 책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게 되면 스냅의 기업가치는 단숨에 222억 달러(25조860억 원)까지 형성될 수 있다.


스냅은 지난달 중순 미 증권거래위원회에 제출한 IPO 공모계획서에서 스냅챗의 일일 평균 이용자는 지난해 4분기 이용자 수가 1억5800만 명이라고 밝혔다. 또 이용자들은 하루 평균 18차례 이 앱을 열어보고 25개 이상의 메시지와 이미지를 전송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난해 매출은 4억400만 달러인데 반해 순손실은 그보다 규모가 큰 5억1460만 달러인 것으로 나타났고, 이용자 수 증가도 정체 국면을 맞고 있어 스냅의 IPO가 성공적일지 여부는 아직 판단하기 이르다.

정확한 공모가는 이날 저녁에 확정된다.


IDC “주춤했던 스마트폰 시장, 올해 출하량 4.2% 증가 예상”

주춤했던 스마트폰 시장 성장률이 새롭게 반등할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시장조사기관 IDC는 지난해 2.5%에 머물렀던 세계 스마트폰 시장 성장률이 올해는 4.2%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올해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은 15억5000만대로 작년보다 4.2% 증가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IDC는 스마트폰 출하량이 2018년에는 올해에 비해 4.4%, 오는 2021년에는 17억7000만대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IDC는 세계 스마트폰 시장이 2016년부터 2021년까지 5년 동안 연평균 3.8%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전성기 때의 성장률과 비교하면 둔화했지만 최근의 부진은 만회하는 수준이다.


운영체제(OS)별 분포는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전망됐다. 


플랫폼 관점에서 보면 IDC는 안드로이드가 여전히 85% 내외의 점유율을 기록하면서 강자로 남을 것으로 예상했다. 나머지 점유율은 애플 iOS 차지할 것으로 예측했다. 반면 마이크로소프트(MS)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사실상 존재감을 갖지 못할 것으로 전망했다. 


관심을 끄는 것은 애플의 반등 여부다. IDC는 올해 아이폰 출시 10주년을 맞이하며 출하량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올가을 출시될 애플 신작 아이폰8에 증강현실(AR) 기능이 탑재될 전망이다.



아지트파이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 “망중립성은 실수”

아지트파이(Ajit Pai)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 위원장이 지난 28일(현지시간) “망중립성은 실수”라고 발표했음. 망중립성은 인터넷 서비스 공급업체(ISP)가 콘텐츠나 서비스 종류에 따라 전송 속도를 차별하거나 요금을 차등 부과하지 말아야 한다는 원칙임. 


그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017’(Mobile World Congress 2017, MWC) 기조연설에서 "2015년 제정한 규칙들은 실수"라며 “오바마 정부에서 정한 망중립성 관련 규제가 인터넷 시장에 불확실성을 가져왔다”고 했음. 인터넷 규제를 완화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침.


2015년 전에는 망중립성의 개념만 있었으나 오바마 행정부가 ‘오픈 인터넷 규칙’에 따라 지금 형태로 재정립함.


아지트파이는 “광역 정보 통신망(broadband)에 대한 투자가 2015년 법 제정 당시 처음으로 감소했다”면서 “FCC는 새 시대를 맞이해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낼 것”이라고 전함. 


IT 전문매체 앤가젯은 파이가 FCC의 제로레이팅에 대한 규제도 완화할 거라고 관측함. 제로레이팅은 ISP가 특정 서비스 트래픽을 이용자의 데이터 요금에서 계산하지 않거나 다른 서비스보다 저렴하게 계산되도록 하는 것임.


jsy@econovill.com

<이코노믹 리뷰>는 복잡다변한 경제 상황의 맥을 짚어 누구나 알 수 있게 들려드립니다. 어려운 경제 이슈의 맥락과 배경을 풀이합니다. 필요한 정보, 피부와 와 닿는 정보로 재가공하여 독자와 나눕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