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데코] 마당 정원에 나만의 화덕 만드는 법

화덕 만들기 (Fire Pit)


화덕이란 돌과 흙으로 만들어진 우리 조상의 지혜로운 정원 조형물이다. 땔감이나 장작을 이용해 이동 가능하도록 만든 화로에서 발전한 화덕은 부엌에서 취사할 수 없거나 여름철 아궁이에서 불 지피기 곤란할 때 정원의 일부 공간에서 사용돼 왔다. 이러한 옛 화덕문화는 현대의 정원에서 친목을 위한 대화 공간과 식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시공 전 알아야 할 사항


화덕은 가족, 친구들과 함께 저녁 파티를 즐길 수 있는 훌륭한 공간이다. 건축과 조경공사 과정에 있어 주택의 격을 높이는 시설물의 일부이자 고정시설물이므로 공간 활용 등에 대한 깊이 있는 검토가 필요하다.


1. 위치 선정

화덕 주위로 사람이 앉아야 하는 의자, 그 뒤쪽으로 사람이 다닐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되어야 한다. 또한 건물에 바짝 붙이지 않고, 화재를 유발할 수 있는 것들과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2. 바람의 방향

화덕에 장작불을 피울 때 나는 연기는 바람의 방향에 좌우 받는다. 연기는 건축물을 그을게 하고 이웃집으로 날아가면 분쟁의 소지가 있다. 불씨가 날아가 인화성 물질과 만나면 화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좌석배치에 따라 얼굴로 연기가 불어오면 좋은 분위기를 망칠 수 있으므로 바람의 방향은 중요하다.


3. 주변환경

화덕이 설치되는 곳이 데크 위거나 잔디밭이라면 위험하다. 불을 지폈을 때 불꽃이 튀므로 인화성 물질이 될 수 있다.


4. 재료 선정

화덕내부를 구성할 때 자연친화적인 용암돌이나 내화벽돌을 사용한다. 화강암이나 기타 다른 돌은 고열에서 파편이 튈 수 있어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5. 화덕의 관리

화덕을 시공할 경우 수명 연장을 위해 배수력이 좋은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한다. 비가 내릴 때를 대비하여 재를 청소하고, 불씨의 소각을 위해 산소차단용 덮개를 덮는 것도 바람직하다. 사용하던 석쇠나 불판 등도 깨끗이 닦는다.


6. 소각 시 위해성 연료재료 주의

장작불을 이용하여 고기를 굽는다면 아무것이나 태우지 않는다. 불을 피우기위해 발화성 물질을 붓거나 화학물질이 내포된 목재나 쓰레기를 태우면 독소 물질이 배출 될 수 있다.


7. 지자체의 법령

소방관련법이나 지자체 법에 불법연소에 대한 단속지침이 있을 수 있다. 과도한 연기의 발생은 이웃주민들에게 불편함을 안겨줄 수 있으므로 연소가 잘되는 연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8. 좋은 연료 사용

밤나무는 연소 시 독성물질이 나오고 삼나무는 연소 시 폭발하며 불꽃이 일어난다. 참나무나 숯, 갈탄 등은 좋은 재료다.


만드는 법


준비물

화덕규격 : W 1700xH 450x내경 800mm 재    료 : 내화벽돌 100장, 내화몰탈 2포, 백시멘트 1포, 레미탈 5포, 치장석 150개 정도 테이블상판-두껍석(외경 1700x내경 800x두께 50T)

1. 지반다짐을 하고 레미탈에 약간의 수분을 주어 충분한 두께로 고루 편다.

2. 몰탈 위에 내화벽돌을 수평으로 잡는다. 바닥면은 최종 지면보다 5cm정도 높여 배수가 원활하도록 한다.

3. 내화벽돌 사이에 가루상태로 몰탈을 충진한다. 내화몰탈만 쓰면 경화가 나쁘므로 백시멘트를 30% 정도 섞어 주었다.

4. 내화몰탈이 충진되면 물을 뿌려 경화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5. 중심에 못을 박아 실을 걸고 화덕의 내부 지름을(800mm) 연필로 선을 긋는다.

6. 내화몰탈에 약간의 백시멘트를 섞어 반죽하고 벽돌을 쌓는다.

7. 벽돌 사이 하단부에 스티로폼을 넣어 준다. 스티로폼은 나중에 불로 태우면 제거되면서 배수와 공기 구멍의 역할을 한다.

8. 화덕의 최종 높이는 지평선 기준 45cm 마감하기 위해 벽돌 반장을 더 쌓는다.

9. 벽돌 사이의 메지는 꼼꼼하게 충진하고 내부 몰탈은 굳기 전에 깨끗하게 정리해 준다. 벽돌외부는 치장석으로 원형을 잡아 시멘트 몰탈과 함께 쌓는다.

10. 치장석을 쌓을 때 시멘트자국이 돌에 묻지 않도록 하고 몰탈을 너무 묽게 하면 쓰러지기 쉬우므로 적당히 반죽해야 한다.

11. 구조체는 어떠한 경우라도 무너지지 않게 쌓아야 하며 두껍석을 올리기 위해 상단면의 수평을 맞춰 미장한다.

12. 두껍석은 도면에 의해 준비하고 시멘트가루 반죽만으로 고정시킨다.


완성

13. 석쇠는 특별하게 주문 제작한다.



*본 내용은 책으로 보면 더 재밌는 잡지 월간가드닝 2월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글, 사진 : 김광섭 / 데코가드닝 대표)

친절한 보도, 가까운 신문, 행복한 독자 한국조경신문입니다. 정기구독 : 02)488-2554 www.latimes.kr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