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3차 대전’을 겨냥하나?… ②장기집권 ‘길’ 튼 아베, ‘전쟁 국가’ 향해 진군

Fact


▲현재 2번째 임기를 맡고 있는 아베 총리의 ‘장기집권’ 길이 열렸다. ▲집권 자민당이 3월 5일, 당 대회를 열고 총재 임기를 현행 ‘연속 2기 6년’에서 ‘3기 9년’으로 연장하는 당칙 개정을 공식 결정한 것. ▲아베가 3선에 성공해 2021년 9월까지 집권하게 되면, 전후(戦後) 최장수 총리가 된다. ▲그는 2020년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여론을 결집 ‘전쟁을 할 수 있는 나라’를 향해 진군할 것으로 보인다. ▲아베는 3월 5일 당 대회에서 “개헌 발의를 위한 구체적인 논의를 리드해 나가겠다”면서 “이는 일본을 책임져온 자민당의 역사적 사명”이라고 말했다.


View


2018년 10월, 일본은 메이지유신(1868년) 150주년을 맞는다. 막부 체제를 무너뜨리고 왕정복고를 이룬 메이지유신은 일본 근대화의 출발점으로 평가되고 있다. 



아사히 신문



아베는 ‘메이지유신 100주년’ 기념한 사토 총리의 외손자



아사히신문은 메이지유신 100주년이던 1968년 10월의 상황을 이렇게 전했다. “당시 일본 정부는 일본 부도칸(지금은 공연장으로 유명)에서 기념식을 열었다. 이 자리에는 쇼와 일왕, 쇼와 왕후 그리고 사토 에이사쿠 총리를 비롯해 9000명이 참석했다. 사토 총리는 만세 삼창을 했다.”



보도에 등장하는 사토 에이사쿠(佐藤榮作)는 아베 총리의 작은 외할아버지다. 외조부인 기시 노부스케 전 총리의 친동생이 사토 총리인 것. 일본 특유의 양자제도로 인해, 기시와 사토는 형제지간이지만 성은 서로 다르다. 



내각관저



사토 총리는 2차 내각(1967년 2월 7일~1970년 1월 14일)을 이끌던 1968년, 메이지유신 100년을 맞았다. 그는 100주년 이벤트를 발판 삼아 1970년 ‘3연임’에 성공했다. 메이지유신 150주년을 맞는 내년에, 아베 총리 역시 이 행사를 장기집권의 한 방편으로 이용할 공산이 크다. 



산케이


아베도 ‘3선’ 가능성… 2019년까지 집권하면 ‘역대 최장수’ 기록



마이니치 신문



당칙 개정을 통해 아베 총리는 ‘전쟁이 가능한 국가’를 향한 헌법 개정에 한층 더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그는 기회 있을 때마다 개헌의 필요성을 강조해 왔다. 



아베는 5일 당 대회에서도 개헌에 대한 속내를 숨기지 않았다. 그는 “개헌 발의를 위한 구체적인 논의를 리드해 나가겠다”면서 “이는 일본을 책임져온 자민당의 역사적 사명”이라고 말했다.



올림픽 개최로 개헌에 ‘박차’ 가할 듯



당 대회 전날인 4일, 아베는 극우 성향의 의원 연맹인 ‘창생일본’ 모임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아베 총리는 올해가 일본 헌법 시행 70주년이라는 점을 언급하면서 “중요한 고비인 만큼 헌법개정을 향해 총력을 기울이자”(節目のときなので憲法改正に向かって総力を挙げて頑張ろう)고 말했다.



산케이신문은



일본은 2020년 도쿄올림픽을 개최한다. 아베 총리가 내년 9월 3연임에 성공하면 그의 주도로 올림픽을 치르게 되는 것이다. 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는 지지도 상승으로 이어진다. 그럴 경우 아베는 개헌에 대한 우호 세력을 더욱 광범위하게 확보할 수 있다. 



마이니치신문은 5일 “올림픽 이후 헌법개정 발의와 차기 중의원 선거가 정국의 초점이 될 것”(20年の東京五輪を首相として迎えることになる。今後は憲法改正の発議や次期衆院選の時期などが焦点となる)이라고 보도했다. 올림픽의 성공 여부에 개헌의 운명이 달렸다는 얘기다. 한가지 다행인 것은 현재까지는 개헌이 추진돼도 국민투표에서 부결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 그러나 아베의 치솟는 인기와, 이에 비례해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일본의 우익정서를 감안해보면 ‘전쟁 가능한 국가’인 군국주의 일본의 재등장은 시간 문제로 보인다. 




팩트올은


뉴스와이슈 ・ 의료
기자들과 후원자들이 만든 비영리 언론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이며 가치 중립적인 보도를 지향하기 위해 이름을 ‘팩트올’로 정했습니다. 팩트체크와 탐사보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