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수포를 이용한 연못 만들기

“정원에 왜 연못이 필요할까?” 라고 묻는다면 어떤 답변을 하게 될까요?  “흐르는 물의 청각적 요소와 금붕어가 노니는 시각적인 효과 때문일까요? 정원을 더 아름답게 하고 싶어서일까요?” 물의 정원이나 연못이 갖는 창조적인 의미만큼이나 다양한 대답이 있을텐데요. 

큰 비용을 투자하지 않더라도 요령을 알면 누구라도 만들어 볼 수 있는 작은 연못 만드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시공 전 알아야 할 사항

정원의 어느 곳에서라도 연못을 만들 수 있겠지만 연못과 연결되는 구조물이나 액세서리, 휴게 공간 등 다양한 요소와 환경으로 연출할 수 있습니다. 기능적으로 폭포나 계류를 동반하거나, 어류 전용공간이나 식물 생태공간이나, 물놀이 공간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시공 전 미리 체크해야 할 사항들


1. 위치 선정

연못은 사계절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곳이 좋고, 생태적으로 본다면 작은 곤충이나 새들에게 좋은 공간을 제공한다. 수생식물을 키운다면 햇빛은 4~6시간 정도 들어오는 공간이어야 생태적으로 건강하고 깨끗한 연못을 유지할 수 있다. 비가 오면 유수를 통하여 화학물질이나 유기물이 연못으로 직접 들어오지 않는 조건을 만들어 오염물질 등으로부터 보호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또한 많은 나무가 주변에 위치하면 낙엽으로 인한 관리가 필요할 수 있다.


2. 방수방법의 결정

방수의 공법은 너무 다양하다. 가장 생태적이라면 황토나 벤토나이트 다짐으로 하면 되지만, 누수의 위험성이 있다. FRP를 이용하거나 콘크리트나 벽돌의 구조물에 액체방수를 하는 경우가 있지만 고비용이다. 주택정원에서의 소형 연못이라면 방수포를 이용한 방법이 대표적이며, 이번 호에서는 방수포를 설명하기로 한다.

3. 연못의 크기와 깊이의 결정

연못 넓이는 정원에 잘 어울리도록 사용자가 결정하겠지만, 깊이는 식물이나 물고기의 생태에 따라 달라진다. 보통 50~100cm 정도 마감하면 된다. 하지만 어린아이가 있는 경우라면 30cm전후로 하고 겨울이 추워서 얼음이 두껍게 어는 곳이라면 물고기의 동사 방지를 위해 더 깊게 팔 수 있다.


4. 정수장치

연못을 만들면 유지를 위해 노력이 필요하다. 연못에 있어 정수장치는 필수적이나 생략하는 경우가 많다. 여름철이면 녹조에 의한 부영양화로 물고기가 죽고 심한 악취 등으로 연못이 순기능을 하지 못한다. 정수장치를 만들기 위해서는 필히 모터를 이용한다. 이는 물 속의 산소포화량을 증대시켜 물고기에게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주고, 분수나 폭포 등을 이용하여 흐르는 물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함이다.


5. 생태적인 환경

연못의 매력은 생태적인 환경에 있다. 물고기가 노닐고, 연못 주변에 아름다운 꽃을 피우는 식물들을 심으며 정원의 아름다움을 연출 할 수 있다. 물고기와 수변 식물은 자정작용으로 인해 살아있는 생태계에 비유할 수 있다.



---------------------------------------------------------------------------------------------------------------------------------


친절한 보도, 가까운 신문, 행복한 독자 한국조경신문입니다. 정기구독 : 02)488-2554 www.latimes.kr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