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퍼드 대학교 전기공학과 톰 리 교수의 무선 연구 이야기



무선 연구로 살기 좋은 세상 만드는 스탠퍼드의 혁신 아이콘, 스탠퍼드 대학교 전기공학과 톰 리 교수의 이야기입니다.


Q.어릴적 롤모델은?

“아버지께서는 집에서도 항상 책을 보며 공부를 하셨고 콩팥 전문 외과의로 평생을 사셨어요. 아버지께서는 외과수술 전문가로 명성을 쌓으셨고, 자신이 터득한 경험 지식을 학생들에 가르쳐 훌륭한 의사를 만드는 일을 소명으로 생각하셨죠.” (p.196)


Q.대학원 과정은 학부 과정과 무엇이 다른가요?

“대학원 과정은 학부 시절의 단순한 수강과는 다를 것입니다. 대학원에 진학해서 자네의 관심 분야를 찾아서 더 공부하고 연구하도록 권합니다. 장차 기업에 취업하더라도 IBM과 같은 큰 기업에 취업하려면 대학원 과정의 공부와 학위가 필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교수를 하려면 반드시 학위가 필요합니다.” (p.199)


Q.톰 리 교수님께 무선 세계의 의미는?

“제 아버지께서는 수술이 취미 활동이었고 당신에게 재미를 주는 유일한 활동이었습니다. 저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당시 무선은 저의 흥미를 끌고 재미를 주는 레크리에이션이었습니다.” (p.201)

Q.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갖추어야 할 조건은?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 항상 과거를 들여다보아야 합니다. 그러면 하나의 패턴이 보입니다. 그 기반 위에 새로운 아이디어가 생기게 되죠. 기술 기반이 되는 가설을 세우고 연구 과정을 통해 그 가설을 증명하면 가용한 연구기술이 됩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1902년에 태어난 부시가 최초로 무선전화기의 개념을 세워 베틀 교신으로 확장했죠. 이 방법이 없었으면 현재의 무선 기술이 탄생할 수 없었겠죠.” (p.204)


Q. 창조적인 인재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요소 중 하나는?

“먼저 세상의 모든 사물과 사건에 의문을 가지는 것을 멈추지 않아야 합니다. 한국 유학생들은 한국 교육제도 덕분에 암기 실력은 좋습니다. 그러나 문제를 발견하고 솔루션을 찾는 능력이 아주 부족합니다. 그 이유는 무조건 암기하고 사물의 본질과 현상의 이유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지 않았기 때문이죠.”(p.210)

#무선 #스탠퍼드대학교 #혁신 #적성 #롤모델 #무선연구 #벤처캐피털 #실리콘밸리 #유학생 #미국유학

------------------------------------------------------

미주 한인 리더그룹 45인의 도전과 성취의 삶 이야기

『미국을 움직이는 한국의 인재들 2』

☞책 내용 더보기 https://goo.gl/JcWgvV

http://www.whizbooks.co.kr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