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기본 토대, 세 가지 건강

'건강은 육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완전한 웰빙 상태를 말하며, 단지 질병이 없거나 쇠약하지 않은 것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육체적인 건강은 어디까지나 웰빙을 향한 여정의 출발점이지 건강의 전부는 아니다.

중요한 것은 건강한 마음이다. 그 마음으로 자신의 몸을 이끌고 다니는 것이다. 몸의 현실을 담담하게 받아들이면서도 적극적으로 몸의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건강하고 유연한 마음, 이것이 건강의 열쇠다.

정신적인 건강에 관련해서 마음의 기능과 작용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마음을 자신의 의도대로 쓸 수 있다는 것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뜻대로 다룰 수 있음을 의미한다.이처럼 정신의 건강이란 마음이 가진 기능과 에너지를 최대한 자신의 의도대로 활용할 수 있는 상태라고 정의할 수 있다.

건강한 사람은 원만한 인간관계와 사회활동을 통해서 사회의 건강에 기여할 수 있는, 사회적으로도 건강한 사람이어야 한다. 건강은 자신이 누구인지, 자기 삶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바로 알고,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해 몸과 마음의 기능과 에너지를 최대로 활용하는 상태이다.


※ 위 콘텐츠는 《타오, 나를 찾아가는 깨달음의 여행》에서 발췌·편집한 내용입니다.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