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눈 예방 및 관리요령



티눈 예방 및 관리요령


차앤유클리닉


티눈은 발가락과 발바닥에 잘 생기는 각질이 국소적으로 두꺼워지는 것으로 원뿔형의 중심핵을 형성하고 통증이나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티눈은 만성적으로 지속되는 과도한 비틀림이나 마찰력이 표피를 자극하면서 각질이 증가하여 발생하는데요. 이와 같은 자극이 넓은 부위에 작용하면 굳은살이 생기고, 국소 부위에 집중되면 티눈이 생깁니다.


티눈은 연성과 경성 두 가지 형태가 있는데 경성 티눈은 발등이나 발가락 등의 부위에 생기고 표면에 윤이 나는 형태를 보입니다. 그리고 위를 깎아 내면 병변의 가장 중심 부위에 핵이 나타나는데 이 핵 아래의 신경 자극이 통증 유발원인이 되지요. 연성 티눈은 주로 발가락 사이(보통 4번째 발가락 사이에 잘 발생)에 발생하고 땀에 의해 짓무르게 되어 부드럽고, 축축해져 하얗게 보입니다.


오늘은 차앤유에서 티눈 예방 및 관리요령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티눈 환자가 증가하는 원인


아직 정확히 티눈 환자가 증가하는 원인은 알기 어려우나 등산 등 야외 활동 증가와 여성들의 사회 활동이 늘어나면서 하이힐 등 티눈을 유발하기 쉬운 신발을 많이 신게 된 것이 원인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10대 연령층에서 ‘티눈’이 많이 나타는데요. 그 이유는 10대에는 활동량이 증가하고 성장이 빨라 잘 맞지 않는 작은 신발을 신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티눈은 손등이나 전박부에 생길 경우에는 업무 또는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는 것으로 간주하여 비급여 대상이지만, 발바닥, 발가락, 발 등에 생겨 걷거나 신발을 신는데 통증이나 불편을 줄 경우의 동 티눈 제거는 급여대상이 되므로 무작정 참는 것보다는 병원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티눈의 치료법과 예방 및 관리요령


치료법 =


때로는 티눈 부위에 뼈가 돌출되어 있거나 피지 낭종 같은 양성 종양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예방 및 관리요령 =


우선 걸을 때 압력이 어느 한 곳에 집중되지 않게 발바닥 전체에 고루 분포할 수 있도록 걸음걸이를 바로 하는 것이 중요하고, 잘 맞는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티눈 예방에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티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티눈'은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어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보행 시 통증과 불편함이 느껴지는데도 티눈을 치료하지 않는다면 염증 물집, 감염 출혈, 궤양, 혈관염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티눈이 생겼을 땐 무작정 참기 보다는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피부/뷰티 등 다양한 정보를 더 보고 싶다면 차앤유클리닉을 팔로우해주세요!

아름다움을 향한 진실된 도전! 서울 강서구 NO1 피부클리닉 차앤유입니다. 피부,미용,건강 정보를 전달해드립니다. http://www.cnuclinic.co.kr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