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주민수(君舟民水)


君 : 임금 군

舟 : 배 주

民 : 백성 민

水 : 물 수

‘군주민수(君舟民水)’란? 중국고전 순자 왕제(王制) 편에 나오는 사자성어이다. '백성은 물, 임금은 배이니, 강물의 힘으로 배를 뜨게 하지만 강물이 화가 나면 배를 뒤집을 수도 있다'는 뜻이다.

※ 전국의 대학 교수들이 올해의 사자성어로 ‘군주민수(君舟民水)’를 선정했다. 이 말은 군주와 신하의 긴밀한 협력과 상호 존중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관정요(貞觀政要)에도 실려 있다. 정관정요는 오긍이 당태종과 신하의 정치문답을 정리한 책으로, 제왕학의 교과서로 명성을 얻어 주로 군주와 제왕들이 탐독하였다.

이 책의 첫머리만 보더라도 당태종이 얼마나 백성의 관점에서 정치를 하려고 했는지 알 수 있다. “군주의 도리는 먼저 백성을 생각하는 것이오. 만일 백성들의 이익을 손상시켜 가면서 자기의 욕심을 채운다면, 마치 자기 넓적다리를 베어 배를 채우는 것과 같아서 배는 부를지언정 곧 죽게 될 것이오. 태종은 이런 생각으로 백성을 그리면서 다스림의 지침을 삼고자 했다.

순자는 ‘물=백성’, ‘배=군주’라 하면서 군주가 백성을 제대로 다스리면 순항할 수 있지만 백성의 인심을 거스르면 전복될 수 있음을 경고했다. ‘천하에 물처럼 유약한 것도 없지만 물처럼 강한 것도 없다’는 노자의 가르침을 상기할 수 있겠다.


하루 1분 고사성어 / 최신고사성어/사자성어/한자성어/맞팔/선팔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