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 "글로벌 메이저 게임사 되겠다"

글로벌 메이저 업체가 되기 위한 넷마블게임즈의 본격적인 행보가 시작됐다. IPO(기업공개)를 앞둔 넷마블게임즈가 오늘(1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권영식 대표의 설명을 통해 진행된 이날 자리에서는 IPO를 앞둔 넷마블게임즈의 각종 성과발표, 향후 행보 등이 공개됐다.

회사는 지난달 20일,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위한 증권신고서를 한국거래소에 제출한 바 있다. 3월 10일부터 국내외 투자자 대상으로 기업 IR을 진행 중이며, 오는 25, 26일 양일간 공모주 청약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공모예정가는 121,000 ~ 157,000원, 총 모금액은 밴드 하단 기준 2조 513억 원이다. 간담회 간 있었던 내용을 정리했다.


# 넷마블게임즈의 고성장 비결,

‘넷마블만의 게임 DNA가 있었기에 가능’

해외매출 기준으로 넷마블게임즈는 최근 3년간 26.6%(2014년)에서 50.5%로 두배 가까이 매출이 성장했다. 국가별 세부 현황으로는 한국이 49.5%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다음으로는 북미(20.5%), 아시아(10.8%, 일본, 중국 제외), 일본(10%), 중국(1.9%), 기타 국가가 7.2%를 차지했다.

권영식 대표는 3년간 매출 성장률도 104%로 매우 월등한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국내 인터넷 기업, 글로벌 게임기업과 비교해도 큰 격차로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수의 메이저 타이틀을 준비하고 있는 만큼 지금과 같은 성장률은 경쟁사 대비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넷마블게임즈는 퍼블리셔 수익 순위에서도 점차 상승세를 그리고 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만 놓고 봤을 때 2015년 전체 4위에서 이듬해 3위, 그리고 올해 2월에는 1위를 차지했다. 애플 앱스토어와 합산 결과도 8위에서 7위, 올해 2월 3위를 차지했다.

권 대표는 '넷마블 만의 게임 DNA'가 있었기에 이러한 고성장을 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2000년부터 온라인 퍼블리셔로 사업을 시작하면서 관련 노하우를 모바일 시대에도 접목했다고 밝혔다. 특히, PC 온라인의 퍼블리싱 모델을 모바일에 적용하면서 효과적인 PLC(Product Life Cycle, 제품생애주기) 관리가 가능했다고 말했다. 권 대표는 “게임 트렌드를 분석해 장르를 선점하는 전략을 추구해온 만큼, 넷마블만의 DNA를 통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과를 기록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균형 잡힌 IP, 우수한 개발, 퍼블리싱 역량 등 타사의 문제점 극복

이어, 권 대표는 넷마블게임즈가 가진 차별화 전략에 대해 설명했다. 일반 게임사들이 단일 게임에 대한 높은 의존도를 가지면서 오는 짧은 PLC, 제한된 사업 영역과 특정 지역에 국한된 사업으로 인한 지속 성장의 불확실성을 가지는데 반해, 넷마블게임즈는 이런 타사의 모든 문제점을 효과적으로 극복했다고 밝혔다.

권 대표는 게임 별 다양한 장르, 고르게 분포된 매출 비중이 이를 설명한다고 말했다. 현재 넷마블게임즈는 5% 이상의 매출 비중을 가진 게임이 6개에 이른다. 상위 10개 게임 매출의 비중이 78%에 차지한다. 장르 별 매출 비중으로는 RPG가 45%로 가장 많으며 캐주얼 장르가 40%, MMORPG가 11%, 기타 장르가 4%. 넷마블게임즈는 <리니지2 레볼루션> 이후 2017년 <펜타스톰>을 통해 MOBA 장르에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력한 IP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자체 IP인 <세븐나이츠>, <모두의마블>, <레이븐>, <스톤에이지> 등이 매출의 80%를 차지한다. 나머지 20%은 마블, 디즈니 등 비게임 IP와 <리니지2 레볼루션> 등 게임 IP가 형성되어 있다.

이러한 결과는 <리니지2 레볼루션>의 성과로 이어졌다. 권 대표는 <리니지2 레볼루션>의 성공요인이 리니지IP를 기반으로 PC 온라인게임의 게임성을 모바일에 안정적으로 구현하고 모바일 유저에 적합한 UI, UX 구현에 있다고 말했다.

<리니지2 레볼루션>은 출시 당시 놀라운 성과를 기록한 바 있다. 작년 12월 14일 출시 이후 1개월 만에 매출 2,060억 원을 기록했으며 매출 1천억 원까지 달성 기간은 2주(14일) 걸렸다. DAU는 215만 명, 총 플레이 시간은 4.2억 시간에 이른다.

# 글로벌 메이저 게임사 노린다! 넷마블게임즈의 2017년 라인업

마지막으로, 넷마블게임즈은 IPO와 더불어 본격적인 행보를 위한 올해 라인업과 PLC 장기화에 대한 역량, 글로벌 시장 진출 성과 등을 밝혔다. 먼저 라인업으로 최근 테스트를 실시한 MOBA 장르 <펜타스톰>를 밝혔다. 중국 텐센트를 통해 서비스 중인 <왕자영요>의 글로벌 버전이다. 국내 테스트를 통해 200만 명 이상 사전 가입자를 모집했다.

<블레이드 & 소울>도 라인업에 올렸다. 엔씨소프트 온라인게임 <블레이드 & 소울> IP를 활용한 모바일 MMORPG로 관계사 체리벅스가 개발 중이다. 자체 IP로 넷마블넥서스가 개발한 <세븐나이츠>의 MMORPG 버전도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북미 모바일게임사 카밤을 인수하면서 확보한 <트랜스포머: 포지드 투 파이트>가 있다.

PLC 관리 역량에 대해, 권 대표는 <모두의마블>, <세븐나이츠>가 3년 동안 안정적으로 서비스되고 있음을 예로 들었다. 두 게임은 각각 서비스 32개월 만인 2016년 2월, 28개월 만인 7월에 최고 매출액을 달성했다.

글로벌 IP를 활용한 마케팅 효율이 극대화되고 있음도 강조했다. 2015년 3월 출시 이후 게임은 자체 콘텐츠와 더불어 마블의 영화가 출시하면서 매출이 꾸준히 유지되며 PLC 관리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PLC 장기화는 주기적인 흥행으로 이어졌다. 2013년 <모두의마블>을 시작으로 작년 <리니지2 레볼루션>까지 7개의 게임을 23주 주기로 출시, 인기, 매출 순위 1위를 꾸준히 기록했다.

넷마블게임즈는 최근 카밤 인수를 함으로써 총 6개 계열사 2,500명 이상의 개발 인력을 보유했다. 연간 20개의 신규 라인업 확보, 완벽한 현지화와 주기적 업데이트가 가능하다는 것이 권 대표의 설명이다.

권 대표는 넷마블게임즈가 아시아 시장 점유 고성장 중인 만큼 글로벌 시장 진출에 있어 검증된 성과를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애플, 구글 마켓 기준으로 아시아 주요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넷마블게임즈는 홍콩과 더불어 국내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인도네시아, 태국에서는 2위를 기록했으며 대만, 싱가포르, 필리핀, 베트남 등에서는 10위권 안에 들었다.

특히, 일본은 해외 퍼블리셔 중에서는 4위를 기록했다. 권 대표는 일본 시장이 해외 게임사가 진출하기 까다로운 시장임에도 2016년 <세븐나이츠>로 적극 현지화, <나이츠 크로니클> 등을 통해 일본 시장에 안착하고 있다고 밝히며, <리니지2 레볼루션>을 통해 올해 안으로 한 번 더 좋은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리니지2 레볼루션>은 2017년 글로벌 시장에서 더 큰 성과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게임은 하반기 중국을 포함해 일본, 동남아시아 시장에 서비스된다. 현재 현지화 마케팅 준비 중이며, 중국에서는 텐센트에서 현지화 마케팅을 준비 중이다. 2015년 잼시티를 시작으로 작년 2월 카밤을 인수하면서 M&A를 통한 북미 시장 진출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캐주얼부터 MMORPG 등 상위권 퍼블리싱 역량을 확보한 만큼 IPO 이후에도 이러한 행보는 계속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프리젠테이션 이후 진행된 질의응답 전문.

왼쪽부터 최찬석 경영전략실장, 백영훈 사업전략담당, 권영식 대표, 도기욱 재무전략담당

TIG> 3개 자회사를 합병하면서 개발한 <리니지2 레볼루션>이 좋은 성과를 거뒀다. 현재 체리벅스가 <블레이드 & 소울>을 개발 중이다. 별도 합병 등 계획된 것이 있나?TIG> 올해 매출 목표에서 <리니지2 레볼루션> 비중을 어느 정도로 잡고 있나? IPO에 대한 해외 투자자들 반응은?

TIG> 엔씨소프트가 <리니지 M>을 준비 중이다. <리니지2 레볼루션>의 점유율 하락 효과는 없을까? TIG> 해외 기업 등 추가 M&A에 대한 계획은?

TIG> <리니지 2 레볼루션>이 1, 2월에 비해 점점 매출이 감소하고 있다. 어떻게 보고 있나? TIG> 공모가 선정방식이 이례적이다. 주관사에서 원한 것인지, 넷마블에서 원한 것인지 궁금하다.

TIG> 수요 예측이 고무적이다. 공모 희망가를 상향 조정할 계획은 없나? TIG> <리니지2 레볼루션> 중국 진출을 4분기쯤으로 밝혔다. 일정변동 가능성을 열어뒀는데, 판호가 무난하게 나올 것으로 예상한 것인지?TIG> 개선안을 내놓기는 했지만, 끊임없이 노동 환경에 대해서 얘기가 나오고 있다. 어떻게 보고 있나?

TIG> <리니지2 레볼루션> 중국 진출 목표는? TIG> 대규모 M&A를 위해 별도 펀드 등을 진행할 계획은?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게임 뉴스는 이제 그만, 디스이즈게임이 당신의 인사이트를 넓혀드립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시간 순삭! 집에서 심심할 때 좋은 앱
visualdive
53
119
1
맨날 노는 것 같은데 일 잘하는 사람들 비밀
papervores
92
162
0
펌) 응급차와 고의사고? 응급환자 사망
fromtoday
14
0
9
7월부터 받을 수 있는 정부정책 혜택 총정리.jpg
CtrlZ
29
31
1
한국에서 제작하면 난리날 프로그램 포맷.jpg
fromtoday
25
7
6
주말에 심심들 하실까봐 움짤하나 퍼왔지렁~
shm7041
31
3
2
GIF
여행 끝! 여행사진과 동영상까지 깔끔하게 정리해 줄 꿀어플 모음
APPSAY
15
34
0
유쾌한 GTA5 움짤 모음.gif
real896pc
63
24
9
GIF
사유지는 어디가 좋아요? 듀랑고 초보를 위한 플레이 가이드
thisisgame
12
25
0
인생은 짧고 축구는 길다 🤩
BasemenKS
18
6
12
초고용량 게임 그래픽 수준.gif
ggotgye
47
31
8
GIF
키우기 전 과 키운 후, 행복...하니?
goalgoru
36
7
1
19살 소녀, 그녀가 궁금하다.jpg (한줄요약 있음)
goodmorningman
93
4
52
[IZ*ONE] 200630 Shazam Secret_Story_ of_the_Swan to unlock an exclusive video message @Shazam
IZONE12
2
0
0
미국부부에게 입양된 소녀 이야기
n0shelter
22
1
2
아이들이 겜만한다고 뭐라하는 꼰머들에게
De9ree
30
15
1
내장지방 빼는데 효과 좋다는 ABC주스 만드는 법.jpg
CtrlZ
13
39
2
심정지 온 남편 두번이나 살린 아내.jpg
ggotgye
46
7
8
실수 많고 일 못하는 사람들 공통점
papervores
126
109
4
여자친구 [GFRIEND] 200628 [VIDEO📽️] 여자친구가 또 다른 소식 을 알려드립니다📣 Super Star GFRIEND의 라이브 테마 출시 예고! 👋 Another news from GFRIEND📣 SuperStar GFRIEN D LiveTheme is coming soon! 👋
GFRDofficial
2
0
0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