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 권위주의와 소통의 리더십 대명사 - 홍석우 작가의 첫 에세이『딴생각』출간 인터뷰

Q.먼저 출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홍석우 작가님 독자들에게 책 소개 부탁드립니다.


이 책은 제가 중고등학교 시절부터 청년기까지 실패를 통해서 배운 뼈아픈 교훈과30여년 이상 공직자로 생활하면서 몸소 체험한 ‘공직자로서의 삶과 자세’를 나와 같은 공직자의 삶을 살고 있는 후배들과 이 땅의 젊은 세대들과 진솔하게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Q. 홍석우 작가님께서는 어떤 계기로 이 책을 쓰게 되었나요?


공직에서 퇴임한 후 더러는 여러 곳에서 강의 요청이 왔습니다. 제 강연을 듣고 감사하다는 메일을 받은 적이 종종 있습니다. “강연을 듣고 한 명이라도 마음을 움직였으면 감사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천 번의 강연을 해서 천 명의 젊은이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천 번의 강연을 한다는 각오로 강연에서 했던 이야기들을 글로 옮겼습니다. 이 책의 많은 부분은 공직자로 근무할 때의 이야기입니다. 공직 생활을 하는 후배들과 젊은 세대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도 함께 담았습니다.


Q. 홍석우 작가님께서 책에는 어떠한 내용을 주로 담았나요?


이 책은 저의 어린 시절부터 30여 년 이상의 공직 생활에서 겪었던 다양한 이야기 5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이야기를 전하고 있습니다. 5가지 카테고리에는 경험으로 체득한 ‘삶의 지혜’, ‘소통’의 중요성, 공직 생활을 하면서 자신이 가지고 있어야할 ‘철학’, 공직자로 ‘처세’ 그리고, 일상’을 통해서 배운 다양한 깨달음을 담았습니다.


Q. 첫 책 출간을 하셨는데, 어려운 점이나 아쉬운 점은 없었나요?


처음 책을 출간하게 되었고, 글을 쓴다는 것이 참으로 어렵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글을 다 쓰고도, 10번 이상을 원고를 읽고 고치며 마침내 출간이 되었습니다. 막상, 책이 출간이 되고 나니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더 좋은 책을 써 보고 싶습니다.


Q. 홍석우 작가님의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는 무엇인가요?


저의 살아온 인생을 돌아보니 삶 자체가 어려웠던 적도 있었고, 수월했던 적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긴 인생을 관조하면서 담당하게 살아가는 것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인생을 살면서 경험했던 다양한 일들을 『딴생각』이라는 책을 통해서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Q. 내 인생의 명대사 중 ‘수석의 실력이 쌓이면 붙기는 한다’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나요?


좀 부끄러운 이야기지만 4수해서 대학교를 들어갔습니다. 4수 때는 수석으로 대학교에 합격한다라는 생각으로 공부에 임했습니다. 그 결과 대학교에 합격을 할 수 있게 되었고, ‘수석의 실력이 쌓이면 붙기는 한다’는 말을 평생의 생활 신조로 삼고 살아가게 되었습니다.


Q. 소통이 화두인 시대입니다. 장관님은 70년대부터 이미 조직에서 사내 소통을 잘 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비결이 무엇인가요?


공직 생활 시절 직원들과 이메일로 소통을 한적이 있습니다. 이메일에 글을 써서 보낼 때도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나 자신을 솔직히 들어내려고 했습니다.


Q. 우리나라의 전통문화 중 특히, 판소리 전도사로 열정적인 활동을 하시는 계기는 무엇인가요?


저는 모차르트, 바그너 등 서양음악 마니아였습니다. 어느 날 우리 나라 전통 음악에 대해서 너무 무관심한 것이 아닌가라는 자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스스로 미안해지더군요. 그런 와중에 판소리를 배우게 되었고, 판소리를 알리는 전도사로 활동하며 한국 전통 문화를 앞장서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책 중간중간에 나온 일러스트를 직접 그리신 것이라고 들었습니다. 그림 실력이 상당하시던데 비결은 무엇인가요?


아내가 그림에 조예가 깊습니다. 같이 생활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어깨너머로 그림을 배웠고 흉내를 조금 내는 수준입니다. 기회가 된다면 체계적으로 그림을 배워보고 싶습니다.


Q. 앞으로도 계속 강연을 하실 계획인가요?


강연 요청이 있으면 계속 할 예정입니다. 나 한 사람이 강의를 통해서 많게는 수백 명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은 참으로 보람 있는 일입니다.


Q. 마지막으로, 작가 데뷔를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현재 ‘공직자의 삶을 사는 분들과 젊은 세대들’에게 조언 말씀 부탁드립니다.


공직자는 지속적으로 딴생각을 해야합니다. 현재 기업에서는 4차 산업혁명이 화두이고, 그 관점에서 생각하지 않으면 공직자들은 기업인들을 도와주지 못합니다. 공직자들은 딴생각을 많이 하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공직자들과 미래 세대들에게 조언해주고 싶은 말은 자신에게 봉착한 난관을 무서워하지 말고 굳은 의지를 갖고 헤쳐나가기를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소통 #딴생각 #공직자 #멘토 #리더십 #합격 #홍석우 #공무원 #철학 #강연 #젊은세대 #리더십


☞책 내용 더보기 https://goo.gl/0CKv3t

http://www.whizbooks.co.kr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