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든피겨스 (1) 로드 바이런의 딸, 에이다 러브레이스 백작부인

세상을 바꾼 아이디어 (25) - 시인의 딸, 세계 최초의 프로그래머가 되다

 넥슨컴퓨터박물관 | 히든피겨스 (1) 로드 바이런의 딸, 에이다 러브레이스 백작부인 

넥슨컴퓨터박물관이 전하는 '세상을 바꾼 아이디어'는 박물관에 전시된 수많은 소장품의 사연이나 박물관에서 있었던 크고 작은 에피소드는 물론, 컴퓨터와 관련한 IT업계 인사들의 이야기를 담아냅니다.


지난달 개봉한 영화 <히든피겨스>, 다들 관람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스포 방지를 위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히든피겨스>는 1962년 머큐리 계획이 있던 당시 NASA의 '스페이스 태스크' 그룹에서 일했던 실화를 다룬 마고 리 셰털리의 책 <히든 피겨스: 미국의 우주 경쟁을 승리로 이끈, 천재 흑인 여성 수학자 이야기>를 바탕으로 만든 영화입니다. 백인 우월주의가 팽배했던 시절, 인종 및 성 차별을 견디며 수학자, 엔지니어로써의 능력을 펼친 흑인 여성들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이 영화를 통해 우리는 고등 교육을 받은 ‘화이트칼라’ 남성들이 주가 되었던 컴퓨터와 프로그래밍 및 관련 분야에서 많은 여성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동시에 여태껏 이 여성들의 역할이 잘 알려지지 않았다는 사실 또한 마주하게 됩니다.



<히든피겨스>에 등장하는 여성들은 당시의 ‘컴퓨터’의 역할을 했습니다. 복잡한 숫자들을 가지고 계산을 하는 게 주된 일이었죠. 그런데 그들보다 훨씬 빨리, 더 많은 계산을 해낼 수 있는 새로운 ‘컴퓨터’ IBM 7090가 등장하면서 그들의 자리를 위협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지만 결과적으론 누구보다 빨리 프로그래밍 언어 '포트란'을 익힌 것 또한 여성 ‘컴퓨터’들이었죠.


IBM 7090. 출처 : By ArnoldReinhold (Own work)


영화를 보고 난 후, 문득 궁금해진 것이 있었습니다.


과연 언제부터 여성이 컴퓨터와 프로그래밍의 세계에 발 딛기 시작했을까요?


자세히 보기bit.ly/2ojwB9a

세상을 바꾸는 아이디어, 넥슨컴퓨터박물관! The Computer, an Idea that Changed the World. #넥슨컴퓨터박물관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