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과 아두이노의 찰떡궁합 Ep-10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 이어 컴퓨터와 아두이노 보드를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아두이노 보드는 우노(Uno)를 기준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다른 보드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사용하시는 보드에 맞게 설정 가능합니다.


먼저 지난 시간 컴퓨터에 설치한 아두이노 IDE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이때 아두이노 보드는 컴퓨터와 연결하지 않은 상태이어야 합니다.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툴]-[포트]를 클릭해 등록된 포트 이름을 확인합니다. (컴퓨터에 따라 등록된 포트가 없거나 이름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제 컴퓨터에 아두이노 보드를 연결합니다. 아두이노 Uno 보드와 컴퓨터를 연결하려면 아래와 같은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대부분 아두이노 구입시 같이 구입할 수 있으며, 케이블이 없는 경우에는 집에 사용하는 프린터의 USB 케이블을 이용해 연결할 수 있습니다.(일부 아두이노 우노 보드는 스마트폰 충전시 사용하는 5핀 케이블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USB-A 커넥터는 컴퓨터 USB 커넥터에 연결하고, USB-B 커넥터는 아두이노 우노(Uno) 보드에 연결합니다.

연결이 완료되면 아두이노 IDE 프로그램의 [툴]-[포트]를 클릭해 등록된 포트 이름을 확인합니다. 처음 확인시 보이지 않았던 포트 번호(COM4)가 나옵니다. 포트 번호는 컴퓨터에 따라 다른 번호가 나올 수 있습니다. 추가된 포트번호를 클릭합니다.

(아두이노 우노(Uno) 보드를 연결했는데도 추가된 포트번호가 나오지 않는다면 아래 드라이버 설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아두이노 우노(Uno) 보드도 선택하겠습니다. [툴]-[보드:"Arduino/Genuino Uno"]를 클릭합니다. 선택 가능한 다양한 아두이노 보드 이름이 나옵니다. 본인이 구입한 아두이노 보드에 맞는 이름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본 과정에서는 아두이노 우노(Uno)를 선택해 사용하겠습니다. [ Arduino/Genuino Uno ]를 클릭합니다.

보드가 정상적으로 연결되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툴]-[보드 정보 얻기]를 클릭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은 '보드 정보' 창이 나오면 아두이노 보드와 컴퓨터가 정상적으로 연결된 것입니다. 아래 화면이 나오지 않는다면 본 내용 아래쪽 드라이버 설치 내용을 참고해 설치 후 이용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아두이노 보드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방법과 정상적인 연결 확인 작업을 알아보았습니다.

이것으로 컴퓨터와 아두이노 보드 연결 작업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아두이노 우노 보드가 컴퓨터에서 인식이 되지 않는다면...


인터넷 웹 브라우저를 실행하고 wemos.cc/downloads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사이트에 접속되면 [windows 32&64bit]를 클릭합니다.

다운로드 창이 나오면 [열기]를 클릭합니다.

오른쪽 링크에서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https://www.wemos.cc/downloads/CH341SER_win.zip

다운로드가 완료되고 파일이 열리면 [CH341SER.EXE]를 더블클릭합니다.

보안 경고 창이 나오면 [확인]을 클릭합니다.

설치 화면이 나오면 [INSTALL]을 클릭합니다.

드라이버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확인]을 클릭합니다. 모든 설치 프로그램 창을 종료합니다.

이제 컴퓨터에 연결된 아두이노 우노(Uno) 보드의 USB 케이블을 제거(연결해제) 후 다시 연결합니다. 쉽게말해 USB 케이블을 뺐다 다시 끼우시면 됩니다. 위 내용처럼 아두이노 IDE 프로그램에서 포트를 설정하시면 정상적으로 연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은 여기에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아두이노 보드에 코딩 내용을 업로드해 확인하는 작업을 해보겠습니다.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아두이노(Arduino)

■ 박경진 지음 / 에듀아이 출판

■ 알라딘, Yes24, 교보문고, 영풍문고, 반디앤루니스, 인터파크에서 구입가능합니다.


[책에서 다루는 내용]

■ 소프트웨어 코딩을 이해하고 아두이노에 업로드/테스트하는 방법

■ 서서히 색상이 그라데이션 형태로 바뀌는 LED 무드등 만들기

■ 리드 스위치 모듈로 창문이나 현관 문 열림 감지하기

■ 토양 수분 센서로 화분의 수분 상태를 측정해 물 공급시기 체크하기

■ 비접촉식 온도 센서로 비접촉 체온 측정기 만들기

■ 이 세상 하나뿐인 우리집 미세 먼지 측정기 만들기

■ 주변 밝기를 측정해 자동으로 켜지고 꺼지는 스마트 전등(가로등) 만들기

■ 거리를 측정하는 초음파 센서를 이용해 자동차 후방 감지기 만들기

■ 일정한 거리내의 사람을 인식해 자동으로 열리고 닫히는 스마트 휴지통 만들기

■ 스마트폰 블루투스로 연결해 제어하는 RC 카 만들기

■ 집밖에서 스마트폰으로 집안의 사물인터넷 기기 제어

[이 책의 대상 독자]

■ 소프트웨어 교육 의무화로 소프트웨어 코딩을 배우고 싶은 학생

■ 사물인터넷 제품을 만들어 스마트 홈을 구현하고 싶은 독자

■ 어렸을 때 생각했거나 상상했던 제품을 직접 만들어보고 싶은 독자

■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상관 관계를 이해하고 제어하고 싶은 독자

■ 로봇, 드론 등의 제품 구현을 위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자 하는 독자


끝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다음 에피소드에서 또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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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교육전문가 코딩, 소프트웨어, 사물인터넷 정보보안, 스마트폰 영상편집 등의 강의 및 출판을 전문으로하는 1인기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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