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경사진의 7가지 금기사항

풍경사진을 촬영할 때 피해야 할 것들에 대해 알아보자. 다음 7가지 위험 요소들만 피한다면 여러분도 멋진 풍경사진을 찍을 수 있다.


1 물결이 요동치는 수면 : 호수나 아늑한 분위기의 항구 등에서 풍경사진을 촬영할 때 우리가 원하는 것은 아름다운 반영이 보이는 잔잔하고 거울과 같은 수면이다.
2 얼어붙은 폭포 : 폭포를 촬영할 때에는 장시간 노출로 실크와 같이 매끄럽게 흐르는 물을 표현하는 것이 좋다(노출이 길수록 더 매끄럽게 나타난다).
3 맑은 하늘 : 대부분의 사람들은 구름을 아름답다고 느낀다. 그러나 풍경사진에서는 단지 미관상의 이유로만 구름을 넣는 것이 아니다.
4 강렬한 한낮의 태양 : 풍경사진에 적합한 광원이 아니다.
5 기울어진 지평선 : 기울어진 지평선은 사진을 보는 사람들을 미치게 만든다.
6 구도 가장자리에 있는 눈에 거슬리는 사물 : 촬영할 때 놓치기 쉬우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7 전경의 부재 : 전경에 강렬한 요소가 없는 풍경사진은 거의 쓸모가 없다.
8. 그리고 죽은 나무와 나무 그루터기 등등 : 7가지라고 했지만 몇 개 더 추가하겠다. 밋밋한 회색 하늘, 초점이 맞지 않은 전경에 있는 요소 혹은 무엇이든 지루한 것들은 모두 풍경사진 촬영에서 피해야 하는 요소들이다.


풍경사진의 초점 맞추기

풍경사진을 촬영할 때 카메라의 초점부가 어디에 있는지 확인해보자(뷰파인더의 중앙에 있는 빨간색 점이다. 기본적으로 중앙에 초점부가 있도록 설정되어 있지만 사용자가 다른 영역으로 옮길 수 있다. 만약 초점부가 중앙에 있지 않다면 이번 레슨을 위해 중앙으로 옮기기 바란다). 풍경사진을 촬영할 때 초점을 맞추는 영역은 프레임의 1/3 지점으로, 가장 넓은 초점 영역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이다. 또 다른 비법은 광활한 풍경을 조리개 f/22로 촬영해서 전경부터 배경까지 초점이 선명하게 만드는 것이다.



[최대한 선명한 풍경사진 촬영하기]

사진 전체가 믿을 수 없을 만큼 선명한 풍경사진을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선명함은 초점이 선명한 것이 아니라 안개 등과 같은 대기의 작용에 의한 요소가 없는 맑은 상태를 의미한다. 이런 사진을 찍는 방법은 간단하다. 겨울에 촬영하는 것이다. 겨울은 공기가 가장 맑은 계절이기 때문에 가장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다.



스타 필터 효과 만들기

스타 필터는 해질녘이나 야간 촬영에 찍는 광원을 마치 별이 빛나는 듯한 효과로 전환해주는 기능을 가진 렌즈 필터이다. 그러나 필터를 가지고 있지 않거나 구입하지 않을 것이라면 카메라로 유사한 효과를 만들 수 있다.


- f/22와 같이 최대한 조리개를 닫는다.
- 태양이 지붕이나 산 혹은 지평선과 같은 피사체에 걸치도록 촬영 위치를 조절해서 촬영한다.


[광각 렌즈가 필요한 이유]

풍경사진 촬영을 즐긴다면 틀림없이 눈으로 본 멋진 경치를 사진에 그대로 담지 못해 실망하고 돌아온 경험이 있을 것이다. 풍경의 깊이와 느낌을 2차원의 사진으로 표현하기는 매우 어렵다. 그래서 필자는 다음 두 가지 방법을 추천한다. 1 단순히 풍경을 모두 담으려고 시도하지 않는다. 줌렌즈를 사용해서 풍경 전체를 암시하는 일부를 촬영한다. 2 화각이 넓은 초광각 렌즈를 구입한다. 어안 렌즈까지는 필요하지 않지만 12mm와 같은 초광각 렌즈의 구입을 고려해보자. 풍경 전체를 담으려고 할 때 종종 초광각 렌즈가 적합한 경우도 있다.




스콧 켈비의 DSLR 사진 촬영 방법

작가 | 스콧 켈비

출판 | 정보문화사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