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팀 합격 10계명] ⑫KPR, 개인 SNS 팔로워 많으면 ‘홍보 능력’ 가점

▲ 홍보대행사 KPR 소속 AE가 업무 중이다. ⓒKPR 채용 영상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고용정보원은 ‘기업인사담당자를 만나다’ 코너를 두고 있습니다. 이 코너에는 자동차,금융, 통신, 광고 등 18개 주요업종의 대표적 기업에 종사하는 인사 책임자들과의 생생한 ‘실명 인터뷰’가 담겨있습니다. 서류전형,필기시험, 면접 등 채용의 전과정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공개한 거죠. 이는 주요 언론매체들조차도 시도하기 어려운 일입니다.

<편집자 주>


홍보대행사는 고객인 기업과 관련된 뉴스를 정확하게 알리는 '파트너' 역할 수행

홍보는 ‘광고’가 아닌 미디어를 활용해 기업이나 단체, 혹은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적시에 전달하는 일이다. 홍보대행사는 홍보를 의뢰한 고객사와 협업해 기획 기사, 기자 간담회, 제품 프로모션 이벤트 등의 홍보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일을 수행한다. 

국내 유명 홍보대행사인 KPR 인사팀의 지윤선 과장은 일반인에게 다소 생소할 수 있는 홍보대행사의 업무영역을 다음과 같이 규정했다.  


“모든 기업들은 자기 회사의 뉴스들을 신속 정확하게 타깃 미디어를 통해 외부로 알려야 하지만, 정보의 양과 미디어의 다양성으로 인해 회사 내에서 모든 홍보 업무를 수행하기 어려워졌다. 홍보대행사는 이 업무를 함께 수행하는 파트너로서 홍보 외에 마케팅 관련해서도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법들을 제시한다.”

① 홍보대행사의 업무 : 인사·총무 등 경영 부서보단 '홍보 코디네이션' 채용이 대부분

“홍보 업무 수행에 있어 코디네이션 역할을 해주는 담당자를 AE(Account Executive)라고 부른다. 일종의 홍보매니저라고 보면 된다. 홍보의 범위가 넓은 만큼 AE가 하는 일도 다양하다. 고객사와 관련된 보도 및 온라인상의 여론을 분석해 대응 전략을 마련하는 일은 물론 이벤트나 캠페인 실행, 홍보 메시지 개발 등의 업무도 수행한다.


고객사 관계자와 수시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요구 사항을 파악하고 주요한 이슈가 생기면 보도자료를 만드어 미디어에 배포하는 것도 이들의 업무라고 할 수 있다. 홍보대행사에서는 인사, 총무 등의 경영지원부서 직원 채용보다는 AE 채용이 거의 대부분이다.”

분석 : 홍보대행사는 홍보 업무를 잘 하는 인재를 뽑는 것이 핵심이다. 자신을 홍보한다는 마음으로 채용에 임하는 것이 좋다.


② 채용 과정 : 비정기적 채용 많아 ‘채용 게시판’ 수시 확인 필수

“통상적으로 각 팀에서 채용이 필요한 시점(충원 또는 비즈니스 확장 등)에 인사팀으로 인력 충원 요청서를 제출하면서 시작된다. 회사 웹사이트와 SNS 채널, 그리고 한국PR기업협회의 채용 게시판 등을 통해서도 공지하고, 전문 헤드헌팅 업체를 통한 채용도 이뤄지고 있다.”

“또한 직원 추천 제도가 있어서 회사에서 찾고 있는 인재를 추천해 해당 인재가 정직원이 되면, 추천한 직원에게 포상금을 지원해 주는 제도도 있다.”

분석 : 정기 채용보다는 비정기적으로 채용이 이뤄진다. 취업을 원하는 홍보대행사와 한국PR기업협회 채용 게시판을 수시로 확인하자. 취업 사이트에 홍보 직무 지원으로 기업에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등을 열람할 수 있도록 등록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기업에서는 갑작스럽게 결원 등 빠른 채용을 원할 때, 기존에 등록돼 있는 홍보 직무 지원자에게 채용 소식을 먼저 전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③ 서류전형 : 영문 자기소개서로 합격 불합격 당락 결정되기도

“글로벌 비즈니스를 수행하고 있는 국내 홍보대행사의 경우에는 외국계 회사들과 마찬가지로 영어 서류와 면접을 모두 진행한다고 알려져 있다. 서류 전형은 먼저 인사팀에서 국·영문 자기소개서를 접수해 팀에서 요청한 채용 요건과 비교해 적합한 인재인지 판단한다. 팀에서 관심 가질 만한 인재라고 판단되면 지원자가 제출한 영문 지원서에 대한 외국인 컨선턴트의 1차 평가를 거쳐 정식 인터뷰 진행 여부를 관련 팀장과 논의한다.”

분석 : 기업들의 홍보 영역이 국내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영어 능력이 필수적이다. 특히 글로벌 기업들이 국내 홍보를 요청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회의가 가능한 영어 회화 능력과 문서 작업을 위한 작문·독해 능력도 갖춰야 한다. 영어 외에 제3의 외국어 능력도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다. 특히 지원하는 홍보대행사가 홍보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브랜드)과 연계된 외국어가 도움이 될 수 있다. 


④ 이력서·자기소개서 팁1 : ‘입사동기’ 항목, 장기근속 여부 바로미터로 삼아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서 중요하게 보는 부분은 바로 입사지원 동기이다. 어떤 동기에서 지원했는지에 따라 오랫동안 회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을지를 가늠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 차원에서 지원자가 회사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이나 자질을 갖추었는지도 함께 판단한다.”

“예를 들어 홍보대행사에서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하므로, 홍보대행사 지원자는 자신이 얼마나 다른 사람과 금방 친해지는지, 언어나 외국어 소통 능력은 어떤 수준인지를 자신있게 피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밖에도, 자신이 지원하는 홍보대행사 팀이 원하는 능력, 자질이 어떤 것인지를 잘 파악해 그에 맞춰 자신을 소개하는 것 역시 잘 준비된 지원서라고 할 수 있다.” 

분석 : 최근에는 구직자들의 취업 의지만큼 기업들의 실수 없는 채용의지도 강하다. 채용한 신입사원이 1년 내 퇴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오랫동안 함께 일할 지원자를 뽑는 것이 관건이다. 기업의 연혁을 살펴보고, 기업이 나아가는 사업 방향을 분석해 입사 동기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⑤ 이력서·자기소개서 팁2 : 다른 회사 이름 명기된 지원서, 탈락 1순위

“자신이 지원하는 기업이나 팀의 니즈를 고려하지 않은 무미건조한 ‘붕어빵’ 지원서는 채택이 낮은 편이다. 왜 우리 회사에 입사하고 싶은지에 대한 명확한 동기가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간혹 자신이 지원했던 다른 회사의 이름이 명기된 지원서가 있기도 한데, 이런 지원서는 서류전형 탈락 1순위라고 보면 된다.”

분석 : 해당 기업과 직무의 이해가 필수다. 무작정 홍보 업무를 하고 싶다고 피력하기보다는 왜 다른 홍보대행사가 아닌 이 회사에 지원하게 됐는지를 적극적으로 피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⑥ 스펙 팁 : 스펙보단 다양한 경험, 문서작업 능력 중요

“채용과 관련해 특별히 요구되는 자격증이 있지는 않다. 화려한 스펙 쌓기식 자격증보다는 얼마나 다양한 경험을 했는지가 더 중요하다. 굳이 자격증까지는 아니더라도 홍보 업무에서 기본이 문석 작성 능력이기 때문에 논리적이고 명쾌한 글쓰기 능력을 갖추는 것은 기본이고, 이외에 오피스 프로그램을 잘 다루면 입사 후 업무에 적응하기 수월하다.”

분석 : 컴퓨터 활용능력 등 기본적인 문서 작업 관련 자격증을 준비하는 게 좋다. 그렇지만 문서 작업보다는 홍보 업무 특성상 많은 사람을 상대하기 때문에 활동적인 경험을 많이 하자. 홍보 관련 대외활동과 활동적인 아르바이트 경험이 도움 된다.


⑦ 인·적성 검사 : 별도의 검사 없어, 과거 일했던 상사·동료와의 관계 중요

“당사의 경우 별도의 인·적성 검사를 서면으로 하고 있지는 않습니다만, 심도있는 인터뷰를 통해 지원자의 인·적성을 판단하고 있다. 별도의 레퍼런스 체크가 필요한 경우 여러 경로를 통해 확인하고 있으므로, 언제 어디서 일했건 함께 일했던 상사나 동료와의 좋은 관계 구축 및 유지 또한 아주 중요하다.”

분석 : 추천 제도를 적극 활용하는 채용 과정을 알 수 있다. 특히 경력직의 경우 이전에 근무했던 회사에 지원자에 대한 업무 능력, 대인관계 등을 알아볼 가능성이 크다.


⑧ 영어 구술 면접 팁 : 무의미한 달변보다 이해력과 표현력을 중시

“면접에서는 지원 동기, 커뮤니케이션 역량, 지원한 팀과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 지원자의 인성 및 적성과 언어능력 등을 평가하게 된다. 영어 구슬 면접이 진행되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좋은 평가를 받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

“영어 구술 면접은 영어를 얼마나 잘 구사하는지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잘 이해하고 어떻게 표현하는지를 판단한다. 단순히 영어로 말을 잘하는 것만 보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일상적인 회화가 가능하다고 안심해서는 안 된다.”

분석 : 영어를 활용해 기업과 해당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비논리적인 내용을 빠르게 영어로 말하는 것은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없다. 평범한 속도로 말해도 그 내용이 논리적이고 핵심을 찌르는 것이 관건이다.


⑨ 면접 팁1 : 답변은 간단명료하게 요점만, 임팩트 있는 홍보 잠재력 과시

“장황하게 답변하거나 튀려고 하는 분이 가끔 있는데, 답변은 되도록 간단명료하게 요점을 위주로 하고 잘 모르겠으면 솔직히 모르겠다고 하는 것이 좋다. 지원자들이 가장 흔히 하는 실수는 앞서서도 말했듯이 지원 기업명을 잘못 언급하는 경우다. 기업에 대한 관심과 열의가 부족하다는 반증이라 할 수 있다.”

분석 : 홍보는 임팩트가 중요하다. 면접은 자신을 홍보할 수 있는 중요한 시간이다. 자신을 홍보하는데 이런저런 꾸밈말보다는 짧지만 임팩트 있는 대답을 준비해보자. 


⑩ 면접 팁 2 : 개인 블로그를 통해 자신의 홍보 능력 보여주기도

“요즘 세대들은 워낙 멀티미디어를 잘 다루기 때문에 과거는 PPT로 작성한 포트폴리오를 제출했다면 요즘에는 자신이 진행한 프로젝트를 영상으로 제작해 소개하기도 한다. 어떤 지원자는 자신이 얼마나 홍보에 관심이 많았는지를 개인 블로그를 통해 보여주기도 했다.”

분석 : 자신의 홍보 능력을 직접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수단이 개인 SNS다. 블로그 방문자 수, 인스타그램 팔로워 등을 늘리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자신의 개인 SNS를 성공적으로 운영·활용하는 게 하나의 스펙으로 인정받는 것이다.



뉴스투데이=강이슬 기자

JOB뉴스로 특화한 경제라이프 미디어


오늘과 내일의 일자리 전문미디어 http://www.news2day.co.kr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