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운명이 결정된 5월 9일…유럽에서는 ‘통합 상징’의 날


fact


▲5월 9일 대선을 통해 19대 대통령이 선출됐다. ▲그 어느 때보다 한국 사회가 진보와 보수가 갈라지면서 선거 이후 통합이 큰 숙제로 남았다. ▲공교롭게도 외국 역사 속에서 5월 9일은 다양한 의미를 갖는다. ▲이날은 유럽 통합을 상징하는 날이다. ▲인권운동가 넬슨 만델라가 남아프리카공화국 최초의 흑인 대통령으로 선출된 날이기도 하다. ▲또 러시아에서는 5월 9일을 ‘승리의 날’로 기념한다.




view


1. ‘유럽의 날’


5월 9일은 ‘유럽의 날(Europe Day)’이다. 1950년 5월 9일, 프랑스의 외무장관 로베르 슈만(Robert Schuman)은 “철강과 석탄을 국제적으로 공동 관리하자”고 제안했다. 일명 ‘슈만 선언’을 발표한 것이다.


2년 뒤인 1952년, 유럽 국가들은 이 선언을 바탕으로 유럽석탄철강공동체(ECSC)를 출범시켰다. 이는 유럽경제공동체(ECC, 1958)와 유럽원자력공동체(EURATOM, 1958)로 이어졌고, 지금의 유럽연합(EU, 1993)으로 연결됐다. 유럽 통합의 초석을 슈만 장관이 닦은 셈이다. 유럽의 날이 유럽의 평화와 통합을 상징하는 날로 여겨지는 이유다.


눈길을 끄는 사실은 유럽연합을 구성하는 기구들이 매년 5월 9일을 전후로 일반인에게 건물 내부를 공개한다는 것. 유럽연합 홈페이지에 따르면, 올해는 벨기에 브뤼셀의 유럽연합 본부가 5월 6일 개방됐다. 브뤼셀 지역매체 ‘브뤼셀 타임스’는 7일(현지시각) “약 2만5000명의 사람들이 유럽연합 건물을 찾았다”고 보도했다.




2. 남아공 최초 흑인 대통령이 탄생한 날


5월 9일은 또 역사적으로 인권운동가 넬슨 만델라가 남아프리카공화국 최초의 흑인 대통령으로 선출된 날이기도 하다. 만델라는 1950년대에 흑인 차별정책인 ‘아파르트헤이트(Apartheid)’에 대해 적극적으로 반대운동을 펼쳤다. 이 과정에서 그는 무장투쟁 혐의로 감옥에서 27년의 세월을 보내야 했다.


만델라는 감옥에서 석방된 뒤 1993년 노벨평화상을 받았다. 이듬해인 1994년 5월 2일, 남아공 최초로 흑인이 참여한 총선에서 만델라가 이끄는 아프리카민족회의(ANC)가 제1당이 됐다. 일주일 뒤인 1994년 5월 9일, 의회는 만장일치로 만델라를 대통령으로 결정했다. 이날 뉴욕타임스는 “아파르트헤이트의 시대가 끝났다”며 역사적인 의미를 전했다.





3. 러시아의 ‘승리의 날’


러시아에서 5월 9일은 ‘승리의 날(Victory Day)’로 불린다. 2차 세계대전이 한창이던 1941년 6월, 러시아는 나치 독일의 공격을 받았다. 일명 ‘대조국전쟁(大祖國戰爭, 독소전쟁)’이다. 당시 독일이 투입한 병력은 180만명으로 알려져 있다.


러시아 국제 보도채널 ‘러시아 투데이(RT)’는 홈페이지를 통해 “대조국전쟁은 세계 역사상 가장 치명적인(lethal) 사건”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독일은 막강한 화력과 기동력을 내세워 우크라이나와 레닌그라드(현 상트페테르부르크)를 차례대로 점령했다. 하지만 모스크바 침략을 앞두고 엄청난 추위에 맞닥뜨리게 됐다. 2차 세계대전 기록을 모아둔 ‘WW2HQ’ 홈페이지는 “당시 기온이 영하 30도까지 떨어졌다”면서 “소련의 공격보다 추위로 목숨을 잃은 독일군이 더 많을 정도였다”고 했다.


이후 소련은 대반격을 시작했다. 1944년 1월, 독일군에 빼앗겼던 레닌그라드를 탈환했다. 1945년 4월에는 독일 베를린까지 진격했다. 결국 1945년 5월 8일 독일은 백기를 들었다. 전쟁이 시작된 지 약 900일 만이다. 러시아 국립 연구기관인 ‘러시아 과학 아카데미(RAS)’의 조사(1993년)에 따르면, 당시 소련 측 사망자는 2660만명에 달했다.


러시아는 독일이 백기를 든 다음 날인 5월 9일을 기념, 매년 승전 퍼레이드를 펼친다. 이 퍼레이드는 연중 가장 규모가 큰 행사다. 러시아 매체 ‘러시아투데이’는 5월 9일(현지시각) “러시아 전역 400개 도시에서 퍼레이드가 열리는데 군인 약 14만 명과 전투기, 전함, 잠수함 등 군사장비 2000여대가 참가한다”며 규모를 강조했다.




팩트올은

뉴스와이슈 ・ 의료
기자들과 후원자들이 만든 비영리 언론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이며 가치 중립적인 보도를 지향하기 위해 이름을 ‘팩트올’로 정했습니다. 팩트체크와 탐사보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