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취업상담회]③ 日기업 대표 토모토미 씨, “큰 목소리·강한 자기주장은 NO”

▲ 일본 서비스업 기업 ID LOUVRE 대표 토모토미 씨. ⓒ강이슬 기자

"한-일 간 서비스 차이, 기업문화 차이 이해 필요"


"2020년까지 일본 내 외국인 채용 증가할 것"

일본이 대졸자 취업률 97%로 완전고용시대에 접어 들면서 한국 구직자들의 일본 취업이 늘어나고 있다.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고 있는 ‘2017 상반기 글로벌 취업상담회’에 참석한 일본 기업 'ID  LOUVRE'의  토모토미 대표에게 일본 취업 노하우를 물었다. 


2001년 설립한 ID  LOUVRE는 통번역을 통해 무역보조, 인재파견, 공항 업무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기업 대상 서비스업으로 분류돼 글로벌 취업상담회에 참여했다.


이번 상담회를 통해 통번역 2명 등 총 4명의 직원을 채용할 계획이다. 연봉은 192만엔 이상이며 일본어는 N2 이상 자격증이 필수이다. 




과도한 친절은 삼가면서 고객의 마음 헤아리는 섬세한 서비스가 중요


아래는 토모토미 대표와의 일문일답.

Q. 일본-서비스업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한국 청년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일본어 준비하는 건 당연하고, 한국과 일본의 서비스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은 지나친 친절을 좋은 서비스로 생각한다. 손님이 찾기도 전에 ‘무엇이 필요하냐’고 묻거나, 가게에 들어오지 않은 손님에게 ‘우리 가게로 오세요’라고 하는 등 과도한 친절을 베푼다.


하지만 일본에서 과도한 친절은 오히려 손님들을 불편하게 한다. 일본에서는 손님이 부를 때 찾아가 서비스를 베푼다.

물론 일본에서는 사소한 부분도 모두 신경을 쓴다. 한국 식당에 갔을 때 일이다. 밖에서는 친절하게 호객행위를 하던 식당 주인이 식당 안에서는 바쁜지 물통을 ‘턱’ 던지듯 건넸다. 일본에서는 물 한잔을 주더라도 테이블에 절대 소리가 나지 않게 놓는다. 지나치게 표나는 친절은 아니지만, 섬세한 부분까지 신경을 쓸 줄 알아야 한다.”

Q. 일본 서비스업 취업을 위한 면접 팁이 있다면?

“일본인들은 너무 큰 목소리를 내거나 자기주장이 강한 사람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 면접에서도 목소리를 너무 크게 내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이미 이력서를 통해 일본어, 영어, 중국어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는데 굳이 면접에서 어학 실력이나 수준을 과하게 어필할 필요는 없다. 이력서 등을 통해 이미 알 수 있는 내용보다는 구직자의 인상, 인성,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채용이란 결국 함께 일하고 싶은 직원을 뽑는 것이다. 일본인들은 자기주장이 너무 강하거나 말이 지나치게 많은 사람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런 직원 한 명이 들어와 기업 분위기를 깰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런 일본인의 정서를 이해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홀로 뛰어난 직원보다는 조직에 녹아들 수 있는 인재 원해


Q. 한국과 일본 기업문화의 차이가 있다면?

“기업문화라기 보다는 일반적인 문화 차이라고 생각되는데, 한국은 ‘개인’을 치켜세우는 경향이 있는 반면에 일본은 ‘팀’ 혹은 ‘리더’를 중시하는 편이라고 본다. 나 혼자 뛰어난 직원보다는 일본 기업에 녹아 들 수 있는 글로벌 인재를 찾고 있다. 또 일본 기업은 직원들끼리 ‘지난 주말에 뭐했는지’ 등 사생활에 대해서 많이 이야기하는 편이 아니다. 이 점도 차이라고 생각된다.”


Q. 일본 취업 전망은?

“일본에서는 2020년 도쿄 올림픽이 열릴 때 까지 외국인 채용 증가를 예상하고 있다. 실제로 일본기업의 외국인 채용 수요가 높은 걸로 알고 있다.”

Q. 일본기업의 한국인 채용 선호도는 높은가?

“그렇다. 생활풍습, 음식문화 등 일본과 한국은 닮은 점이 많아 잘 맞는다. 아시아인이어도 동남아시아 계열은 문화적, 경제적 차이가 많기 때문에 어울리기 쉽지 않다. 또 일본에서 한국드라마가 인기를 끌면서 한국인에 대한 호감도도 올라갔다. 한국은 아시아에서도 선진 국가라 더 선호한다.”


뉴스투데이=강이슬 기자

오늘과 내일의 일자리 전문미디어

오늘과 내일의 일자리 전문미디어 http://www.news2day.co.kr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세제 제품별 세척력(+기사 내용 일부 추가)
nanmollang
57
76
5
[도로교통법 안내]앞으로 전동킥보드 탈 때 헬멧 안 쓰면 범칙금 냅니다.
blue123fox
4
2
0
[왕초급] 히라가나 연습
culcomjapan
136
239
14
한시 생계 지원금 5월 10일부터 신청가능
emona89
5
4
0
드라마와 영화로 외국어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 & 구체적인 활용법
Nahash
96
197
3
휴대폰 통신요금 미환급금 조회 후 내 돈 받자!
victorysh95
16
27
0
혹시 아직도 제천화제 소방관탓 하시는분 없죠?
rlagks214
40
3
4
짤줍 0110
goalgoru
127
36
15
만병통치약이라는 요가자세 / 태양경배자세
helljjang
172
453
13
GIF
짤줍 0505
goalgoru
40
11
0
데이터 잘 쓰는 법_3.함께쓰면 좋은 데이터리스트
openads
0
2
0
[부산IN신문] 해운대여성인력개발센터, “새로운 직업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공유숙박운영자편
busaninnews
1
3
0
창업준비 할 때 더 와닿는 동화속 명언 모음
sdm6357
24
35
0
🔽 '무전유죄, 유전무죄!' 외치던 지강헌, 영원히 잊혀지지 않을 노래
dollche
4
8
1
자소서 팁
hawaiii
198
476
6
비행기에서 안전벨트를 꼭 매야하는 이유.jpg
ggotgye
8
3
0
도장 선택 가이드 : 격투기 시작하는 놈들은 정독해라.txt
helljjang
22
35
1
약사가 알려주는 일본 약 대체품.jpg
real896pc
132
126
15
집안 용품들은 아이들에게 어떻게 흉기가 되나
newsway
3
4
0
자식을 키우는 부모가, 무거운 철판에 자식이 깔려 숨이 끊어져 가는 순간을 본다면, 머리가 터져서 피를 흘리며 죽어가는 아이를 보면 어떤 마음이 들겠나?
fromtoday
55
6
10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