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제의 또 다른 젊은 주인

기사 링크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 취임 기념 주말 특집, 엘리제의 또다른 젊은 주인이다.


마크롱이 1977년생으로서 마흔도 안 된 젊은 엘리제궁 주인이 된 것은 사실이지만, 사실 엘리제궁에는 1978년생 주인이 또 하나 있다. 굉장히 상징적인 듯 한데, 예전에 대통령의 요리사(참조 1) 글 기억하시는가? 당시의 주인공인 엘리제의 요리장, 베르나르 보시옹(Bernard Vaussion)은 자끄 시락 때 요리장에 올라, 올랑드 임기 초반에 퇴임했었다.


그때 그 후임 얘기를 안 했었는데 마침 기사가 올라왔다. 그 후임은 38세의 기욤 고메즈(Guillaume Gomez). 뭔가 대통령궁 자체가 확 젊어지는 느낌이다. 그는 이미 25세 때인 2004년 기능 장인(Meilleur Ouvrier de France) 훈장을 받았을 때부터 최연소를 기록했었다.


물론 그간의 경력이 없지 않다. 호텔학교(EPMT)를 나온 뒤, 파리 12구에 있는 식당(Le Traversière)에서 요리사를 지냈으며, 엘리제궁에는 19세인 1997년에 들어갔다. 즉, 베르나르 보시옹이 “뽑은” 인재였다.


다만 이번에 기사가 뜬 이유가 없지는 않다. 마크롱처럼 젊은 동시에, 책 광고(…)를 하기 위해서였다. “엘리제의 셰프, 기욤 고메즈의 수첩(Le Carnet de Guillaume Gomez, chef de l'Élysée)”이라는 제목의 요리책이다. 실제로 자신의 요리 수첩이 모델이라고 하는데, 여느 요리책과의 차이점이 있다. 사진이 전혀 없다는 점이다(참조 2).


사진을 넣지 않은 이유는 요리책에 대해, 사람들이 너무 이미지만 좇기 때문이라고 한다. 다만 아예 그림이 없을 수는 없고, 삽화가에게 모든 것을 맡겨버렸다. 그런데 셰프가 어리다고(?) 해서 못 믿을 책은 아닐 것이다. 위에 말했듯이 엘리제궁에 들어간 해가 1997년이다. 벌써 20년 경력. (마크롱과는 다르다, 마크롱과는)


그러나 이게 세계 정상들만 먹는 요리! 그런 개념은 아니라고 한다. 개구리 뒷다리나 달팽이, 푸아그라도 들어가 있기는 하지만 일반인도 해먹을 수 있는 요리 위주라고 한다. (물론 내가 사서 볼 책은 아니다.) 그래서 그런지는 몰라도 의외로 겸손(참조 3).


(당연히 르몽드(참조 1)나 피가로(참조 3) 기자들 앞에서는 겸손할 수 밖에 없잖냐… 할 수 있을 텐데)


주어를 말할 때 JE(나)라고 안 하고 언제나 ON(불특정 고유대명사, 대부분의 경우 “우리”)을 쓴다는 지적(참조 3)이 있었다. 언제나 “팀”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모두에게 공이 있다는 식이다. 실제로 그는 “팀”을 운영하면서 엘리제궁 조리실에 속해 있는 28명의 요리사에게 돌아가면서 “셰프”를 시킨다고 한다(참조 3).


(말만 들어 보면 좋은 보스일 듯 하다. “…주방에서는 쓸모 없는 일이 없습니다. 모든 역할이 다 중요하죠.” “요리사는 생산자나 농부, 판매자가 없으면 아무 것도 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전 뛰어난 사람들을 많이 만나요. … 저야 요리 밖에 안 하는 걸요.”)

괜히 그가 요리장에 오르지는 않았을 것이다. 니콜라 사르코지는 퇴임하기 직전에 그에게 국가공로휘장(chevalier l'ordre national du Mérite)을 줬을 정도이니 말이다(참조 4).


그는 젊다. 기사에 나온 것처럼 인스타그램이나 트위터도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나 선거날 트위터에 올린 걸(참조 5) 보면 유머 감각도 좀 있는 듯.


“자기 보스를 고를 파/워/를 갖고 있을 때”

(짤방은 자기 유권자카드)


----------


참조


1. 대통령의 요리사(2016년 5월 1일): https://www.facebook.com/minbok/posts/10154080077029831


2. 오렐리 사르트르(Aurélie Sartres)라는 삽화가/만화가가 그림을 그렸다. 그녀의 홈페이지는 https://www.aureliesartres.com/ 링크트인은 https://fr.linkedin.com/in/aureliesartres


3. Guillaume Gomez, un chef "normal" aux commandes des cuisines de l'Élysée(2017년 5월 3일): http://madame.lefigaro.fr/cuisine/les-coulisses-des-cuisines-de-lelysee-avec-le-chef-guillaume-gomez-030517-132065


4. Guillaume Gomez, le chef qui veillera à l'alimentation d'Emmanuel Macron: http://www.lalibre.be/lifestyle/food/guillaume-gomez-le-chef-qui-veillera-a-l-alimentation-d-emmanuel-macron-591466a7cd70022542c33471


5. https://twitter.com/ggomez_chef/status/855853846425423873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