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인간만이 가지는 소중한 능력

스스로 구축한 세상에 대한 관점으로 많은 사람들이 힘들어 합니다. 우선 어떤 프로세스로 인식의 틀이 고착화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몇가지 개념을 가져와 이야기하려 합니다. 우선 첫번째로 'Mirroring Effect'가 있습니다.


이는 말 그대로 스스로를 거울로 보듯이 되새기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보통 어릴적 사건이나 경험으로 생긴 인식의 틀이나 신념체계와 같은 것들은 개념화한 상태로 몸에 저장이 됩니다. 자신이 한번 구축한 이 개념화한 인식의 틀은 그러한 행동을 하는 자신을 반복적으로 경험함으로서 의심할 수 없는 사실이 되어 버립니다. 자신이 만든 틀에 의한 행동이지만 그것을 거울 보듯이 스스로를 살펴 보고 사실인양 공고히 다져지는 것입니다. 즉, 자신 밖에서 자신의 행동을 인식하고 그것을 계속 강화해 나가는 것입니다.


이러한 개념화나 자신을 돌아보는 능력은 인간만이 가지는 스스로를 사유하는 능력으로 자신만의 세계를 창조하는 소중한 능력입니다. 하지만 이것을 잘못 적용하면 거울을 통해 본인의 신념을 확인하고 그 생각을 다시 사유함으로써 그러한 자신의 '상태'를 정당화/합리화하며 강화하는데 쓰이기도 하는 것입니다.


모든 학문적 틀이 공리에서 출발하듯 인간은 자신의 세계를 개념화하고 그 틀안에서 자신만의 인식의 틀을 구축합니다. 이러한 원리로 부정적 상태에서 쉽게 멋어나지 못하게 만들기도 하는 것입니다. 거울에 비친 자신을 보며 부정적 상태를 더 강화하지만 그 시작이 스스로가 선택한 것임을 망각하는 것입니다. 스스로 선택했다는 것을 잊어버린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시작을 자신이 했기에 끝내는 것 역시 스스로 할 수 있음을 모릅니다. 그리고 너무나 당연한 그 모습으로 고착화되어 버리게 됩니다.


결국 비정상적이고 전혀 합리적이지 않는 본인의 모습이 너무나 당연하게 '부정적 상태'로 고착화 되는 현상이 생기는 것은 이러한 자기 반영적인 반복학습의 사슬로 강하게 합리화 해놓은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심리서사분석과 겸코치입니다. 사르다TV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http://youtube.com/c/사르다TV 로 초대합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