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먹고 바로 누우면 '역류성 식도염'
차앤유클리닉
밥 먹고 바로 눕지 말라는 말을 들었지만, 식후의 노곤함 때문에 바로 누워서 TV를 본 경험이 누구나 한번쯤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식사 후 바로 눕는 습관은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이 생기는 이유와 예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역류성 식도염'이 생기는 이유
음식물이 위에서 소장으로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2시정도인데 그 전에 눕게 되면 음식물의 이동 시간이 길어져 과도한 위산 분비가 일어나고, 이로 인해 음식물이 역류하는 현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 안의 내용물이 식도를 지나 목으로 올라와 작열감과 신물과 같은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심해지면 식도암등의 합병증까지 생길 수 있으며, 증상이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만성적인 질환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아침을 거르는 젊은 층과 운동을 잘 하지 않아 복부 비만이 있는 중년층에서 많이 나타나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조사로는 국내 유병률은 11.8~17.3%로 매년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음식물 섭취 후 바로 누우면 탄수화물의 소화와 흡수를 증가시켜 비만이 되기 쉬운데요. 비만은 다시 역류성 식도염을 자극하는 요인이 됩니다.
◈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는 방법
1. 식후에 바로 눕지 않으며 취침 전 음식섭취는 피합니다.
2. 과식, 기름진 음식, 탄산음료, 커피를 피합니다.
3. 머리 쪽을 높인 상태로 수면을 취합니다.
4. 술이나 담배는 멀리 합니다.
5. 몸에 꽉 끼는 옷은 피하고, 비만 환자는 체중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밥 먹고 바로 누우면 안 되는 이유,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젠 식후의 노곤함이 느껴지더라도 바로 누워서는 안 되겠죠?
건강/피부/뷰티 등 다양한 정보를 더 보고 싶다면 차앤유클리닉을 팔로우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