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 오버 알아보기

오버는 오버클록(Overclock)의 줄임말로 정해진 CPU 속도를 강제로 높여 빠르게 하는 방법입니다. 요즘에는 적당한 오버는 간단히 설정이 가능할 정도로 관대해졌지만 가장 안전한 방법은 원래의 CPU 속도 그대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오버클록 원리 알아보기

CPU를 오버클록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한 가지는 베이스클록을 변경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배수를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CPU 속도는 ‘베이스클록 × 배수’로 결정되는데, 예를 들어 베이스클록이 100MHz인 CPU가 40배수를 가진다면 해당 CPU의 속도는 4GHz 클록으로 동작합니다. 여기서 배수를 45로 설정하면 기본 속도가 4GHz에서 4.5GHz로 상향되어 CPU 속도가 빨라집니다. 베이스클록은 그냥 두고 배수만으로 오버클록을 조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쉬운 방법입니다.


물론 그에 따라 CPU는 발열이 심해지고 불안전한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베이스클록 및 배수 조정은 메인보드 CMOS SETUP 화면에서 설정할 수 있으며, 오버클록을 하려면 메인보드 자체에서 오버클록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야 합니다. 2016년 3월 기준 오버클록을 공식적으로 할 수 있는 메인보드는 Z87 및 Z97 칩셋을 가진 메인보드입니다.


단 오버클록의 원리를 알더라도 CPU 제품마다 조금씩 한계치가 다르기 때문에 과도한 오버클록은 높은 발열로 인해 CPU가 손상되는 결과를 초래하므로, 오버클록이 필요 없는 사용자인 경우 단순한 호기심 때문에 오버클록을 시도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오버용 CPU 고르기

CPU를 오버하려면 우선 오버가 가능한 CPU를 선택해야 합니다. 앞서 오버클록 원리를 설명할 때 ‘배수’를 언급했는데 CPU 배수는 제조 공정에서 고정되어 출시됩니다. 그런데 오버클록에 대한 사용자 요구가 많아지자 몇 년 전부터 ‘I5-4690K’와 같이 모델 번호 끝에 ‘K’가 붙는 오버클록 전용 CPU가 출시되었습니다. 이러한 오버클록 전용 CPU는 배수를 고정한 ‘배수 Lock’을 해제하여 메인보드에서 자유롭게 배수를 설정해 CPU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모델 번호 끝에 ‘K’가 붙은 CPU


다만 일부 인텔 하이엔드 급 CPU(i5, i7)는 오버를 하지 않아도 ‘터보 부스트’라는 기능이 있어, 빠른 속도가 필요한 경우에는 10% 정도 자동으로 속도를 올려 주기 때문에 터보 부스트가 있는 CPU인 경우 오버클록 비율을 10%로 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또한 10% 이상으로 오버를 하는 경우 터보 부스터 기능은 꺼 주어야 안정적인 오버를 할 수 있습니다.


▲ 인텔 CPU 중 i5, i7의 터보 부스트는 빠른 속도가 필요한 작업을 할 경우 자동으로 CPU 속도를 10% 오버합니다.



초보자도 쉽게 따라하는 PC 조립+문제 해결

작가 | 조성근

출판 | 정보문화사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