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 통훈대부 양주목사 도강김공•여주윤씨 묘소

김약묵(金若默, 1500[연산군 6]∼1558[명종 13]). 조선 전기의 문신.

본관은 도강(道康). 자는 태용(太容), 호는 성재(誠齋). 할아버지는 김윤손(金潤孫)이고, 아버지는 참봉 김희석(金希奭)이며, 어머니는 여산송씨(礪山宋氏)으로 송연손(宋演孫)의 딸이다.

1540년(중종 35)에 별시 문과에 을과로 급제하여 사록(司錄)·전적(典籍)·감찰, 형조·예조의 좌랑, 직강(直講) 등을 지냈다. 1552년(명종 7) 한산군수가 되었을 때 검소하고 근면한 관리로 표창을 받고, 이듬해 다시 선정을 베풀었다 하여 표창을 받았다.

그 뒤 집의(執義)·사성(司成)·내자시정(內資寺正)을 거쳐, 1557년 양주목사를 역임하였다. 학행이 있었으며, 김인후(金麟厚)가 지은 묘지명(墓誌銘)이 『하서전집(河西全集)』에 실려 있다. 태인현 고현내(지금의 정읍시 칠보면 무성리) 무성서원(武城書院)에 배향되었다.



김약묵의 묘명(墓銘)

저자: 김인후(金麟厚)


김 태용(金太容, 태용은 김약묵의 자[字])의 휘(諱)는 약묵(若默)으로, 정강(貞剛)한 품성을 타고나서 학식을 구비하였는데, 스승에 복상(服喪)하였고 형의 병환에 탕약을 맛보았으며, 부모의 상고(喪故)를 거듭 당하여 처음부터 끝까지 경근하게 치루었네. 경자년(庚子年, 1540년 중종 35년) 가을에 문과(文科)의 을과(乙科)로 급제하여, 학교에서 훈회(訓誨)하자 선비들 많이 진심으로 따랐으며, 낭관(郎官)을 지내다가 한산(韓山)ㆍ양주(楊州)의 수령이 되어, 늙은이는 봉양받게 하고 백성은 방향 알게 하였도다. 명찰(明察) 근면하고 간략한데다 또 자상(慈詳)하여, 다스린 업적 임금께 들리어 총광(寵光)을 받았는데, 관아(官衙)에 밤까지 앉아 있어 몸을 손상할 것처럼 보이더니, 양주(楊州)의 정사를 빠뜨린 지 겨우 2일에 병환이 위중하여 곧바로 졸(卒)하였도다. 근원이 여주(驪州)인 윤씨(尹氏)에게 장가드니, 진안 현감(鎭安縣監, 윤임형[尹任衡])의 따님이고 장원공(壯元公, 윤달신[尹達莘])의 손녀인데, 훌륭한 명성(名聲) 있는 이의 배필되어 한 가문의 시초를 이룸에 타당하였네. 아들은 둘에 김복경(金福慶)과 김복억(金福億)이요, 따님은 박이훤(朴而萱)에게 출가하였도다. 공의 외삼촌인 이조 판서(吏曹判書) 송모(宋某, 송세형[宋世珩])는 옛 주서(注書)였을 때 먼저 칭송(稱頌)이 있었으니, 이것으로써 종통(宗統)을 고증할 만하도다. 옥과 현감(玉果縣監) 김인후(金麟厚)는 일찍이 동서간(同婿間)으로 뜻을 같이한 지 오래인데, 이것을 묘명(墓銘)에 써서 영원한 후세에 전하는 바일세.


[네이버 지도]

정읍시 옹동면 비봉리 산223

http://naver.me/GERX7Oiv

右旋水,水局辰破口,禄存消水自旺向,癸丑(金局庫方)得水,庚酉向(金局旺方),丙午(金局浴方,水局胎方)破水,卯坐酉向,庫來旺浴(衰來浴胎),禄存流盡佩金魚,百步轉欄出水。(73/)



온터풍수지리 010.5824.2120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