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북한 ICBM에는 무용지물… 북한 대륙간 탄도미사일 핵심질문 ⑦~⑫

Fact


⑦ICBM은 날씨가 좋은 날만 쏠 수 있다. ⑧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하기 전에 무력화해야 한다는 ‘선제타격’ 주장이 있다. 하지만 이게 말처럼 쉽지는 않다. ⑨미국이 이번 북한 ICBM을 요격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폭스뉴스는 “위협이 안된다고 판단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폴리티코는 “현실적으로 요격이 쉽지 않다”고 보도했다. ⑩대륙간탄도탄(ICBM) 앞에서 사드는 무용지물이다. ⑪북한이 이번에 발사한 ‘화성-14형’은 자연발화 위험성이 높아 실전용으로는 부적합하다. ⑫ICBM은 대륙 건너편에 쏘는 것이다. 한국 공격용 무기는 다른 것도 이미 많다. 따라서 북한이 ICBM급 미사일을 우리한테 쏠 가능성은 낮다.

View


<①에서 계속>7. ICBM은 날씨가 좋은 날만 쏠 수 있다는데 사실인가?→ 그렇다. 미사일 발사는 날씨에 따라 성패가 좌우된다인도8. 북한이 미사일을 쏘기 전에 무력화할 수는 없나?→ 이젠 북한 미사일 너무 많아… 선제타격 말처럼 쉽지 않다뉴욕타임스언론


9. 미국은 왜 이번에 북한 미사일을 요격하지 않았나?

→ 폭스뉴스 “위협 안된다”… 폴리티코 “요격 쉽지 않다”

폭스뉴스

폴리티코

하지만 미국은 “ICBM 요격실험에 성공했다”고 자평한 적이 있다. 미국 국방부가 5월 30일 “약 7800km 떨어진 곳에서 날아오는 ICBM 모형을 지상기반 요격미사일(GBI)로 맞추는 데 성공했다”고 발표한 것. 지상기반 요격미사일(GBI)은 미국의 미사일 방어체계(MD) 중 하나로, 외기권을 방어하는 시스템(GMD)에 사용되는 미사일이다. 

미국참여과학자연맹(UCS)

10. 그럼 사드는 소용 있나 없나?

→ 대륙간탄도탄(ICBM) 앞에서는 무용지물

ICBM 앞에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는 사실상 무용지물이라는 것이 중론이다. 

당장 한민구 국방장관부터 이를 인정했다. 그는 5일 국회에 출석해 “사드는 북한의 중단거리 미사일 대응하는 최선의 방어용 무기이지만, ICBM은 요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사드가 ICBM을 잡지 못하는 결정적인 이유는 미사일의 속도 차이 때문이다. ICBM은 종말단계, 즉 목표물을 향해 떨어지는 단계로 접어들면 마하 20 이상의 속도로 떨어진다고 한다. 그런데 사드는 마하 14 이하로 날아오는 미사일만 요격이 가능하다. 

디플로맷

그런데 앞서 5번에서 밝혔듯, “GMD 요격실험은 아직까지 현실적인 조건에서 진행된 적이 없다”는 반론이 있다. 현재까지는 북한 ICBM에 대한 대응책이 마땅치 않다는 얘기다.


11. 그렇다면 북한 ICBM급 미사일, 실제로 위협적인가?

→ 자연발화 위험성 높아… 아직 실전용으로 부적합해

북한이 7월 4일 발사한 ‘화성-14형’은 실전용으로는 부적합하다는 평가가 나왔다. “연료주입시간이 길어 군사위성에 포착되기 쉽고, 이동식 발사차량(TEL)을 이용하기 어려운데다, 혹한이나 혹서 때 자연발화 등 사고 위험성이 높다”는 것이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이춘근 선임연구위원은 10일 문화일보에 “화성-14형의 연료체계는 중거리탄도미사일(IRBM)인 무수단과 유사하게 비등점이 22도 응고점이 영하 11도인 액체연료 UDMH(비대칭 디메틸하이드라진)를 사용하며 산화제는 사산화이질소(N2O4)를 사용하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이 연구위원은 “사산화이질소는 사용 온도 폭이 좁아 추운 겨울이나 더운 여름에는 사용이 제한되다”면서 “특히 UDMH(비대칭 디메틸하이드라진)와 사산화이질소가 만나면 바로 점화돼 엔진 계통의 폭발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무수단 미사일 폭발 사고가 자주 발생한 것은 연료체계가 안정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12. 북한이 우리한테 ICBM급 미사일을 쏠 가능성은?

→ ICBM은 대륙 건너편에 쏘는 것… 한국 공격용은 다른 것 많아

북한이 코 앞에 있는 우리를 향해 ICBM급 미사일을 쏠 가능성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거론되지 않고 있다. ICBM은 대륙 건너편에 있는 적을 공격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든 미사일이기 때문이다. 

KBS 라디오

북한이 우리를 향해 ICBM을 쏠 가능성은 적다 하더라도, 우리 안보에 미칠 영향은 지대하다. 미국 본토가 위협당할 수 있는 만큼, 향후 미국의 한국 방어 체제가 북한이 바라는 방향대로 흔들릴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동아일보는 8일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은 북한이 로스앤젤레스와 워싱턴에 대한 핵공격 능력을 확보하면 미국의 대한(對韓) 확장억제가 무력화될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자국민들이 ‘핵인질’로 잡힌 상황에서 미국이 한국 방어를 위해 대박 핵공격을 실행에 옮길 확률이 ‘제로(0)’에 가깝다고 보기 때문”이라는 시각이다.

<③에서 계속>

팩트올

뉴스와이슈 ・ 의료
기자들과 후원자들이 만든 비영리 언론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이며 가치 중립적인 보도를 지향하기 위해 이름을 ‘팩트올’로 정했습니다. 팩트체크와 탐사보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