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서울을 포격하면 하루 30만명 사망”… 미국 노틸러스 연구소 ‘한반도 전쟁 보고서’

Fact


▲뉴욕타임스가 7월 6일 “북한이 수도권을 방사포와 자주포로 포격할 경우, 하루 최대 30만명이 사망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이는 5년 전인 2012년 6월 26일, 미국 노틸러스 연구소가 공개한 한반도 전쟁 시나리오 보고서 ‘말과 현실은 다르다는 것을 명심하라’(Mind the Gap Between Rhetoric and Reality)를 다시 기사화한 것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이 남한 군사시설을 향해 방사포와 자주포로 동시에 공격할 경우, 수분 안에 2800명 가량의 군인 사상자가 발생한다. ▲하루 동안 포격하면 총 6만4000명의 사상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했다. ▲만약 인구밀집 지역을 향해 방사포와 자주포를 쏘면, 수분 만에 약 3만명의 민간인 사상자가 발생한다. ▲북한 포격이 1주일간 계속 이어지면 사상자 수는 8만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View


노틸러스 연구소


최악의 상황일 때 하루 30만명 사상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 방사포와 자주포의 공격 범위는 서울 전체 면적의 1/3에 해당하는 북부 지역까지다. 남부 지역은 북한 대포의 사정거리 밖에 있다. 인구밀도는 서울 북부가 남부보다 낮다고 한다. 

북한이 수도권을 공격하더라도 모두 피해를 입는 것은 아니다. 수도권 곳곳에는 지하철이나 건물 주차장 등이 마련돼 있다. 시민들이 이들 시설로 피신할 경우, 약 2000만명이 대피할 수 있다. 2017년 현재 수도권 인구 2600만명(서울 990만, 경기 1300만, 인천 300만)을 상당수 수용할 수 있는 규모다. 물론 대피훈련을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피신 과정에서 오는 혼란은 극심해질 수 있다.

포격 초기에는 북한의 공격을 예상하지 못했기 때문에 피해가 더 클 수 있다. 하지만 일단 포격이 시작되면, 사람들이 지하철이나 건물 주차장 등으로 빠르게 피신해 피해가 줄어들게 될 것이라고 보고서는 예측했다. 

수도권 대피소 2000만명 규모

노틸러스 연구소는 불발율(Dud rate)도 고려했다. 2010년 연평도 포격이 있었을 때, 북한 방사포와 자주포가 나타낸 불발률은 25%였다. 4발 중 1발은 불발된다는 것이다. 

북한이 남한 군사시설을 향해 240㎜ 방사포와 170㎜ 자주포로 동시에 공격할 경우, 수분 안에 2800명 가량의 군인 사상자가 발생한다. 하루 동안 포격하면 총 6만4000명의 사상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했다. 

만약 북한이 남한의 인구밀집 지역을 향해 방사포와 자주포를 쏘면, 수분 만에 약 3만명의 민간인 사상자가 발생할 것으로 보고서는 예측했다. 북한의 포격이 1주일간 계속 이어지면 사상자 수는 8만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북한의 포 공격은 1주일이상 지속되기 어렵다. 우리 국군과 미군이 응전에 나서면, 전쟁 발발 1주일 후에는 240㎜ 방사포와 170㎜ 자주포가 대부분 무력화 될 것이기 때문이다. 보고서는 “북한 포병전력이 1시간에 1%씩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467대의 국군 전투기, 1200대의 미군 항공기, 2660대의 탱크, 1538대의 로켓 발사기가 북한 포병대 제압에 활용된다. 

전쟁 2주 뒤면 북한군 연료-탄약 ‘바닥’

이렇게 될 경우, 전쟁 개시 2주가 지나면 북한군의 연료와 탄약은 바닥나게 된다. 최대한 버틴다고 가정해도 2개월 이상을 끌지 못한다. 따라서 재래식 무기를 사용한 남북한 전쟁은 결국 북한의 패배로 끝이 난다. 하지만 이는 ‘상처 뿐인 영광’이다. 최소 수만 명에서 최대 수십만 명에 이르는 엄청난 사상자가 필연적으로 발생할 것이기 때문이다.

국방백서

팩트올

기자들과 후원자들이 만든 비영리 언론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이며 가치 중립적인 보도를 지향하기 위해 이름을 ‘팩트올’로 정했습니다. 팩트체크와 탐사보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