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고라는 적 (우리 귓가에 속삭이는 존재)

'에고라는 적' 책 리뷰


강력 추천한다. 표지 디자인은 내 취향에 맞았지만 제목이 이해 안가서 손이 가지 않았던 책이다. 무슨 '적' 타령인가 싶었다. 정말 우연히 읽었다.


《에고라는 적》 책에서 정의하는 에고(EGO)란 '자기 자신이 가장 중요한 존재라고 믿는 건강하지 못한 믿음'이다. 거만함, 자기중심적인 야망이 그렇다. 합리적인 효용을 뛰어넘어 그 누구(무엇)보다 더 잘해야 하고 또 보다 많이 인정받아야만 하는 것, 이것이 에고이다.


보통 자기계발서나 감동적인 강연들은 우리 스스로를 대단한 존재로 치켜세운다. 수많은 실패, 좌절, 고통 때문에 힘들고 스스로에게 한참 실망하고 있던 우리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니 감동을 받지 않을 수 없다. 이 책의 주장은 기존에 우리에게 열정과 감동을 주던 자기계발서, 강연 내용을 전면 부인하는 것 같아서 의아하다. 기존 주장들과 이 책의 메세지는 무엇이 다른 걸까?


우리 모두는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존재가 맞다. 우리 모두는 소중하고 가치 있는 존재가 맞다. 그러나 간과하는 사실이 있다.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고 했지만 노력하지 않아도 성공한단 얘기는 하지 않았다.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고 했지만 노력만 하면 무조건 성공할거란 얘기도 하지 않았다. 우리 각자는 가치 있는 존재라고 했지만 남보다 더 가치있고 더 위대해져야 한다는 말은 하지 않았다. 한계를 긋지 말라고 했지 현실을 외면하란 말이 아니다.


남들 다 돈 잃는 주식에 뛰어들며 공부 안하고, 대부분 망한다는 창업을 하면서 '나는 달라'라고 생각하거나 창업준비를 창업 컨설턴트, 프랜차이즈 본사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모습. 남들의 인정과 보상이 없는 일은 대충하는 모습. 남들이 칭찬할 때 비로소 자신의 가치를 실감하고 만족하는 모습. 열정과 의지만으로 모든 걸 돌파하겠다는 모습. 단지 운이 좋아서 훌륭한 결과를 얻었을 뿐인데 주변의 칭송을 들으며 만족하는 모습. 바라던 성과가 나지 않을 때 내가 아닌 다른 무엇인가를 탓하는 모습. 공정한 보상이 주어지지 않았다며 분노하는 모습. 나를 감히 무시했다며 증오와 복수심을 갖는 모습. 이 모든 모습이 에고에서 비롯된다.


에고는 성공 동력이 되곤 한다. 에고가 있다고 성공을 못하는 게 아니다. 에고를 통한 강력한 자기 확신은 고난과 역경을 견뎌 낼 힘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에고를 통한 성공은 지속될 수 없고 추락할 때 더 깊은 나락으로 떨어지게 된다. 성공하여 정상에 도착했을 때 허탈감에 빠질 수도 있다. 성공한 기업 회장들이 요즘 뉴스에 많이 등장한다. 그들은 에고를 극복하지 못한 상태다. 에고를 인지조차 못한 상태다.


근래 메타인지 개념을 다루는 자기계발서들이 많다.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관찰하며 자신을 다스리는 방법을 알려준다. 그 책들과 이 책은 다르다. 《에고라는 적》 책에서 말하는 에고는 우리가 좀 처럼 알아차리기 힘든 존재다. 우리가 우리 감정을 관찰할 때 우리 뒤에 서서 귓가에 속삭이고 있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총 3가지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열망, 성공, 실패다. 이 책을 읽고 열망, 성공, 실패에 관해 에고가 우리 귓가에 속삭이는 내용을 알게 되었다. 기존에 내가 갖고 있던 목적, 목표, 계획, 실천, 성공에 관한 생각을 정리하고 다듬을 수 있었다. 《에고라는 적》 책을 강력 추천한다.




'에고라는 적' 책 독서토론 모집


《에고라는 적》 책으로 독서토론 참여자 모집합니다. 이 책의 독서토론에 참여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신청서를 작성해주세요. 장소는 신촌역 근처가 될 예정이며 시간은 독서토론 신청자들 의견 수렴하여 결정하겠습니다. ▶ 에고라는 적 독서토론 참여 신청서




'에고라는 적' 책 속 문구


스스로를 의도적으로 의미 없는 대화로부터 떨어져 있도록 하는 능력, 남들의 인정 없이 존재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이다.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과 강인한 사람은 침묵을 통해 휴식한다. - p52



그들은 행동하기 전에 남들에게 먼저 인정받으려는 충동을 무시한다. 혹은 남의 시선을 즐기는 사람들이 결국 자기보다 더 나은 결과를 얻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초조해하지도 않는다. 사실 진짜 일을 하느라 바빠서 다른 것은 하지도 못한다. 그들이 입을 열 때는 애초에 의도했던 목적을 이미 달성한 때이다. - p54



겉으로 보이는 조건들은 늘 사람을 현혹시킨다. 권위를 가진다는 것과 권위 있는 자리에 앉아 있다는 것은 같지 않다. 어떤 것을 할 권리를 가진다는 것과 올바른 존재라는 것 역시 동일하지 않다. 어떤 사람이 승진한다고 해서 반드시 그 사람이 일을 잘한다는 뜻은 아니며, 또한 그 사람이 가치가 있는 존재라는 뜻도 아니다. 사람들에게 감동을 준다는 것은 감동적인 존재라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문제다. - p59



당신에게 주어진 일을 하고 그 일을 잘 해라. 그런 다음 흘러가게 두고 신의 뜻을 기다려라. 필요한 것은 그것뿐이다. 인정받고 보상 받는 것은 그저 부수적인 요소일 뿐이다. 그저 일을 하는 것, 그 자체만으로 충분하다. - p243
스타트업 ・ 독서모임 ・ 마케팅 ・ 서평
지속적으로 확장 가능한 비즈니스모델을 탐색하는 연쇄 혁신창업가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