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은 금

“입으로 들어가는 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것이 아니라 입에서 나오는 그것이 사람을 더럽게하는것 이니라.”라는 구절이 있다. 이렇듯 성경에서도 말과 침묵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말이 많아지면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많아짐을 점점 깨닫게 된다. 말이 많아질수록 자기 자신을 살피는 시간이 줄어들고, 상 대방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만 늘어난다. 이런 늪에 빠지지 않으려면 아예 말을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일까? 공자님은 삼사일언三思一言이라고 하여 “세 번 생각한 후에 한 번 말하라.”고 하였다. 원효대사는 “스스로 마음속에 감추어 져 있는 미세한 움직임을 내면적으로 관찰해 보라. 수행자는 다 만 자신의 득실得失을 살필 것이지 별안간 남의 덕이나 결함을 따지지 말아야 한다. 자기 허물은 수미산과 같은데 한 점 티끌과도 같이 아주 작은 남의 허물을 비난 하는 것은 옳지 못한 것이다.”라고 하였다. #누구나한번은집을떠난다 #도연스님 #판미동

사진예술 ・ 자기계발 ・ 강연 ・ 영감을주는이야기
카이스트 물리학도에서 출가의 길을 택한 도연 스님의 에세이, 『누구나 한 번은 집을 떠난다』. 자존, 관계, 공부, 소통 등 정신적인 독립을 위해 필요한 지혜들을 전하고 있습니다. 
 도연 스님은 카이스트에서 물리학도의 꿈을 키우다가 자신에게는 그러한 삶이 행복할 수 없음을 깨닫고는 돌연 출가를 결심했는데요. 이 책에는 출가 전 대학에서 방황하던 시절부터 출가 후 10년 동안 수행을 하면서 대안학교, 봉사단체 등 다양한 현장에서 좌충우돌 부딪히는 시절까지, 그간에 얻은 값진 깨달음들이 담겨 있습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