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의 반사광 제거하기 | 포토샵

보정이 까다로운 탓에 가장 많은 질문을 받는 것이 안경의 반사광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운이 좋다면 한 시간 정도를 들여 억지로 끼워 맞춰 복제할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실패로 끝나거나 포기하고 만다. 이러한 어려움을 겪지 않기 위해서는 안경을 쓴 인물을 촬영할 때 잠깐의 시간을 투자해 각 포즈마다 안경 벗은 모습을 찍어 놓으면 포토샵에서 간단하게 보정할 수 있다.

[안경에 반사광이 나타난 보정 전 사진][안경에 반사광이 나타난 보정 전 사진]

[반사광을 제거한 보정 후 사진][반사광을 제거한 보정 후 사진]


Step 01

보정을 시작하기 전에 위의 설명을 숙지하기 바란다. 예제 사진을 보면 인물이 쓴 안경에 반사광이 심해서 보정해야 한다. 안경을 쓴 인물의 사진을 촬영할 때 안경을 쓴 사진을 찍은 다음 안경을 빼고 안경 없는 사진을 추가 촬영한다. 이때 인물의 자세가 바뀌지 않도록 타인이 벗겨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Step 02

필자는 예제 사진을 촬영할 때 안경에 반사광이 나타날 것이라고 알았기 때문에 첫 사진을 찍은 후 머리를 움직이지 말라고 지시하고 타인이 안경을 빼도록 하고 안경을 쓰지 않은 모습을 촬영했다.


Step 03

사진을 포토샵으로 불러와 Move 도구( )를 선택하고 를 누른 채 안경을 벗은 사진을 클릭하고 드래그해서 안경을 쓴 사진 위에 놓는다. 만약 안경을 쓴 사진을 촬영하고 바로 안경을 벗은 사진을 촬영했다면 Auto-Align Layers 기능을 사용해서 두 개의 사진을 합성할 수 있다. [Layers] 패널에서 두 개의 레이어를 Command+클릭(PC: <Ctrl>+클릭)해서 선택한 다음 [Edit] 메뉴에서 ‘Auto-Align Layers’를 선택한다. 대화창에서 ‘Auto’를 선택하고 [OK] 버튼을 클릭하면 몇 초 후 합성을 완료한다. 완벽히 매치되는 두 개의 사진을 가지고 이처럼 간단한 방법으로 사진을 합성했다면 Step 06 과정으로 바로 건너뛴다. 그러나 카메라를 손에 들고 촬영했거나 시간차를 두고 안경을 뺀 사진을 촬영해서 두 개의 사진이 일치하지 않는다면 Auto-Align Layers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그러한 경우 직접 보정해야 한다.


Step 04

이번 경우에는 상단 레이어를 통해 하단 레이어에 있는 인물의 눈이 보여야 한다. [Layers] 페널에서 상단 레이어의 [Opacity]를 ‘50%’나 ‘60%’ 정도로 낮춘다. 그리고 Move 도구( )로 상단 레이어를 드래그해서 두 사진의 눈이 있는 부분을 최대한 맞춘다.


Step 05

머리가 기울었거나 어깨가 움직였거나 인물의 위치에 변화가 있었다면 상단 사진을 회전해야 할 수도 있다. Command+ (PC: <Ctrl>+<T>)를 눌러 Free Transform 기능을 불러온 다음 사진을 확대한 상태라면 예제 사진과 같이 사진 외부의 회색 영역이 보이도록 줌아웃한다. 이제 커서를 사진 외부 영역에 놓으면 양방향 화살표로 변환한다. 화살표를 클릭하고 원을 그리며 상단 레이어를 회전한다.


[Note] 필요하면 커서를 내부로 이동해 상단 레이어의 위치를 재조절한다.


Step 06

두 사진을 맞추는 작업을 완료하면 Return(PC: <Enter>)을 눌러 설정한 위치를 고정한 다음 상단 레이어의 [Opacity] 설정으로 ‘100%’로 복구한다. 이제 상단 레이어에 있는 사진에서 필요한 것은 안경테 안의 영역이다. Option(PC: <Alt>)을 누른 채 [Layers] 패널 하단의 Add Layer Mask 아이콘을 클릭해서 예제 사진과 같이 회전한 레이어를 검은색 마스크 뒤에 숨긴다.


Step 07

‘Foreground’ 색상을 흰색으로 설정하고 Brush 도구( )를 불러온 다음 옵션 바의 [Brush Picker]에서 작고 경계가 부드러운 브러시를 선택해서 오른쪽 안경 렌즈를 드래그하면 안경을 벗고 촬영한 사진의 눈 부분이 나타난다.


Step 08

오른쪽 눈을 완성하면 왼쪽 눈도 같은 방법으로 보정한다. 작은 브러시를 사용해서 안경테까지 드래그하는 실수를 방지한다. 만약 실수로 안경테를 드래그하면 <X>를 눌러 ‘Foreground’ 색상을 검은색으로 바꾸고 안경테를 드래그해서 복구한다. 촬영할 때 안경을 벗을 사진을 함께 촬영하면 Step 04와 Step 05를 건너뛰어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므로 안경을 쓴 인물을 촬영할 때 이 점을 기억하자. 다음 페이지의 보정 전과 보정 후의 사진을 비교해보자.




스콧 켈비의 DSLR 사용자를 위한 포토샵 CC 2017

작가 | 스콧 켈비

출판 | 정보문화사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