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우리는 사랑하는 연인과 싸울까?

"대체 왜 사랑하는 사람과 싸우나요?""상대가 ~게 행동해서요!""뭐지? 저 행동은 잘못된 행동 아닌가?"

 요컨대 다른 여교수가 그녀의 작품을 보고 내가 칭찬한 부분을 비판하고 내가 비판한 부분을 칭찬한 것이다. 나는 난감했다. 내가 그녀의 지도교수를 비판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그래서 적당히 이야기를 수습하고 그 자리를 넘겼다. 뒷일은 모르겠다.  내가 여기서 하고 싶은 말은 창작이란 건 뭐 그런 것이다. 라는 얘기다. 이것은 상당히 극단적인 예지만, 뭐가 좋고 뭐가 좋지 않은가 하는 것은 경우에 따라 상대에 따라 완전히 달라진다. 가치 판단의 확고한 기준이란 것은 일단 존재하지 않는다. 요컨대 누구에게 배우냐에 따라 소설 쓰는 법이 완전히 달라질 수도 있다는 말이다. - 채소의 기분, 바다표범의 키스 中 오피스 아워, 무라카미 하루키

당신이 사랑하는 연인에게 화가 나는 과정은 단순하다. 일단 상대가 어떤 행동을 했다. 그리고 당신은 그 행동을 당신의 기준으로 판단한다. 그리고 당신의 기준에 상대방의 행동이 나쁜행동이라는 판단이 서면 당신과 비슷한 생각을 하는 사람들의 의견들을 떠올리며 다른 사람들 또한 이 행동이 잘못 되었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확신다. 그리고 화를 낸다.

저는 남자와 여자사이에도 충분히 친구가 있을수 있다고 생각해요. 물론 XX친구 입장에서는 조금 걱정될수도 있으니 여행이라던가 1대 1로 술을 마신다던가 하는건 좀 그렇지만 연락을 하거나 이성친구들이 섞여있는 모임에 나가는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XX친구는 그게 어떻게 말이 되냐며 화를 내곤해요.

"아니! 어떤 여자가 여자사람친구랑 자주 연락하고 만나기도 하는 남자를 이해할수 있겠어!?연애를 시작했으면 여자사람친구와의 연락도 끊거나 줄여야하는거 아냐!?"

"누군가에게는 문제고 누군가에게는 문제가 아니다."

"그저 나와 맞지 않을 뿐이야"

"그러니 맞지 않는 사람과는 헤어지고 맞는 사람을 찾아라!""어떻게 ~ 할수가 있어!?""난 이런 문제는 이렇게 생각하는데 넌 어떻게 생각해?""니가 잘못한거야!"

"내 생각이 맞아", "남들도 다 이렇게 생각해", "그걸 이해할 사람은 없어""어떻게 저렇게 행동할수 있지!?""아.., 저렇게 생각할수도 있구나?"





술에 취하면 다른 사람들이 어떤 시그널을 주고 받는지 관찰하는 괴짜. <사랑을 공부하다.>, <이게연애다>저자 입니다. 블로그 '평범남, 사랑을 공부하다.'운영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