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가 지금 받는 조사 11개 정리


트럼프는 정부 내부 일을 언론에 제보하는 사람들을 엄하게 벌할 것이라고 계속 엄포를 놓다. 그도 그럴 것이 트럼프-러시아 수사가 몇 정부 직원의 제보로 점점더 범위가 확장되었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특검 대상으로 밝혀진 것만 11개다. 게다가 보통 언론은 익명 정보원 2명으로부터 사실을 확인을 받고 신문 기사를 내는데, 트럼프 정부 뉴스 정보원은 열댓 명이 넘는다. "관계자 2명에 따르면"이 아니라 "관계자 14명에 따르면" 이런 식이다. 트럼프의 방패막이 되줄 것이라고 생각되던 법무부 장관 제프 세션스도 러시아 스캔들이 터져 트럼프-러시아 수사에서 공식적으로 손을 뗀 상황이다. 세션스는 인사청문회에서 러시아 관계자와 만나지 않았다고 증언했지만 2016년 러시아 대사와 3번 만났다고 밝혀졌다. ([트럼프의 선수들 정리] 1. 법무부 장관 제프 세션스 )


트럼프-러시아 수사는 2016년 여름 FBI 국장 제임스 코미가 시작했었다. 그러다 CIA와 NSA, 재정부 금융범죄조사단도 합류하면서 수사 범위가 확대되었다. 트럼프가 FBI 국장 코미를 해고하고 우여곡절 끝에 특별검사 뮬러가 특별검사로 임명되었다.


<특별검사 뮬러가 공식적으로 밝힌 조사>

1. 민주당 전국 위원회(DNC; Democratic National Committee) 이메일 해킹과 유출 

(트럼프 스캔들 시작 3요소: 이메일 해킹, 마이클 플린, 트럼프 신상조사서)


2.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 (아들)과 러시아 변호사와의 미팅 

(이번엔 트럼프 장남의 러시아 이메일 스캔들 [트럼프 스캔들 #3])


3. 트럼프 관계자(특히 사위 재러드 쿠슈너)가 선거구별 유권자 정보를 러시아로 넘겼는지 

(트럼프가 사면권을 쓰게 될까? 사위 쿠슈너가 제일 법적으로 어려움[트럼프스캔들 #4])


4. 러시아가 투표소 컴퓨터 시스템 해킹하는 것을 알았는지(해킹은 했지만, 실제 표 집계 수에는 차이 없다고 밝혀짐)


<수사 사실이 언론에 제보된 조사>

5. 트럼프 당선 이전 트럼프와 러시아인과의 사업 관계

친푸틴 러시아 개발업자 아라스 아갈랄로프가 (트럼프 소유) 미스 유니버스가 2013년 모스코에서 열리는 대가로 200억원을 지불했다. (아갈랄로프는 트럼프 아들과 러시아 변호사와의 미팅을 추진한 사람이다) 러시아 관계자의 투자를 받은 부동산과 러시아 관계자에게 판 부동산도 수사 대상이다.


6. 마이클 플린 (트럼프 선거 고문 / 전 국가 안전보좌관)

트럼프 선거 고문을 맡았던 마이클 플린은 트럼프가 대통령에 취임하기 전 주미 러시아 대사 세르게이 키슬락과 정책을 논했다. 러시아가 2016년 선거에 개입했다하여 오바마 대통령이 가한 '러시아 제재'를 무시해도 된다고 러시아 대사에게 전화통화한 내용을 미 정보국이 포착했다. 마이클 플린이 러시아 대사와 이야기를 나눈 적 없다고 거짓말하자 몇 정보국 요원이 언론에 제보했다. 정식 직원이 아닐 때 현 정부의 정책에 반하여 외국 관계자와 국제정책을 내세우는 것은 불법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플린이 터키 정치세력으로부터 불법으로 받은 돈도 수사 대상이다.


7. 트럼프 사법 방해

트럼프-러시아 수사중이던 FBI 국장 코미를 해고하는 과정과 해고 전 코미에게 가한 압력을 수사중이다. ([트럼프 스캔들 2] 트럼프 대통령 지지율에 달린 대통령 탄핵 여부)  

트럼프 대통령이 트럼프 주니어와 러시아 변호사와 만남이 '러시아와 미국의 아동 입양 정책'에 관한 것이라고 언론에 이야기하라고 지시한 것도 밝혀졌다. 대통령 닉슨도 워터게이트 당시 "사법 방해죄"로 탄핵 위기를 맞아 자진해서 사퇴한다. 아이러니하게도 닉슨은 워터게이트 침입 사건에 대해 몰랐다. 워터게이트 침입 사건을 덮으려다가 사법방해죄로 걸려 들어간다. [워터게이트 영화 추천] 데이비드 핀처가 명작이라 꼽은 영화 '모두 대통령의 사람들'


8. 폴 매너포트 (트럼프 선거 운동 전 선거 사무장)

2016년 대선 당시 친러 우크라이나 정치 세력으로부터 돈을 받은 사실이 밝혀져 선거 사무장직에서 사퇴했었다. 


<트럼프-러시아 조사 중 파생된 "추가 범죄" 수사>

9. 폴 매너포트가 수백억 원어치의 뉴욕 부동산을 산 사실이 밝혀졌다. 매너포트가 러시아 자금 세탁에 연루되어있는지 조사하고 있다.

10. 트럼프가 러시아 회사 Prevezon의 뒤를 봐주었는지 조사하고 있다. Prevezon은 트럼프 아들이 만났던 러시아 변호사가 대변하는 회사다. 

11. '트럼프 신상 보고서'에 나온 내용이 어느 정도 정확한지 뮬러가 조사하고 있다.


현재 미 의회 위원회에서도 트럼프-러시아 수사를 계속하고 있지만, 트럼프가 제일 무서워하는 건 법무부 특별검사 로버트 뮬러다. 공화당 다수인 의회 위원회가 수사를 덜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뮬러는 특별검사로서의 여러 권한이 있기 때문이다.


특별검사 뮬러는 트럼프 가족과 관계자를 기소할 수 있으며 관련 증거물과 증인을 소환하여 조사원 질문에 답하도록 할 수 있다. 소환을 거부하거나 소환 인터뷰에서 거짓말을 하면 불법이다. 뮬러가 요청한 서류를 없애도 불법이다. 뮬러는 또한 트럼프 관계자와 형량을 협상할 권한도 있어서 트럼프 팀 내부 사람의 협조를 얻어낼 수 있다. 그래서 트럼프는 다른 사람이 뮬러와 협조하는 것을 막기 위한 방도로 사면권 이야기를 꺼낸 것이다.


앞으로 또 이야기가 나오면 업데이트하겠다.

출처: http://panda-inspiration.tistory.com/33 [판다 영감]


유머 ・ 자기계발 ・ 뉴스와이슈 ・ 미국정치
글을 안 읽던 사람.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트럼프 당선 사실을 아직 모르는 사람
water101
318
15
95
파파라치에 유쾌하게 대응하는 헐리우드 스타들
water101
293
12
77
자한당이 반드시 조국을 낙마시키려는 뻔한 이유. "조국낙마 , 사법개혁 좌초, 문재인 정부 흠집내기!" ㅣfeat. 정호진 前정의당 대변인
philosophy78
5
0
2
실생활에 200% 적용 가능한 필수 영어회화 패턴!
3english
128
0
301
90년대 할리우드 영화 전성기 시절 여자배우들
water101
329
19
268
청원호소!! 일본활어차 단속 !!!!!!!
foxkkykhk
8
5
3
스폰지밥 풀 착장 가격이 총 263만 원?
eyesmag
18
5
9
지소미아 종료는 당연한 선택. "힘드수록 원칙적으로!"
philosophy78
6
0
1
너무 퇴폐적인 눈빛때문에 오해 받는 배우
water101
350
37
224
연매출 1,700억 기업이 한순간에 망한 이유
papervores
23
0
22
[영어문법 이론 정리] 시제 총 정리
zesnnene
169
4
532
자신의 방사능 피폭 과정을 기록한 일본 블로거
Voyou
21
3
5
"조국이 정의당 데스노트에 올라갈 일은 없다!"ㅣfeat. 정호진 前정의당 대변인
philosophy78
5
0
1
엎드려도 총에 맞는 나라
bookhz
192
19
113
우리나라 국방부가 90년대에 꿨던 꿈.jpg
real896pc
16
7
7
이런 대통령 좀 멋있죠?
curatever
258
55
117
경제 침략하는 일본과 맺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도대체 누구한테 득이 되나?
csswook
7
4
3
[펌] 반기문의 턱받이와 메르켈의 장바구니
gaonbreeze
537
103
159
2019년 8월 23일(금) 추천 시사만평!
csswook
9
1
3
2019년 8월 22일(목) 추천 시사만평!
csswook
11
1
2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