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이란? (+나의 생각)

안녕하세요.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여러분들이 우리나라에 정착한 하나의 개념인 페미니즘(feminism)을 알려드리고 싶어서 작성합니다.

물론 페미니즘에 대해 알려달라고 요청하신 분이 계신것도 하나의 이유입니다.

작성하기에 앞서 저는 페미니즘이라는 하나의 개념을 제가 알고있는 한도에서 최대한 객관적으로 작성을 할 것이고 저의 생각을 뒤에 적을 것입니다.

물론 그건 따로 구분해서 적을것이고 저도 모든 것을 아는 것은 아닌지라 구글링을 통해 제가 알고있는 외의 부분들을 작성할 것이며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최대한 객관적이고 '구글링'을 통한 사실들만을 작성할 것이므로 읽으시는 분들께서 직접적인 검열을 거치시고 댓글로 주시는 피드백또한 받아들일것입니다.



1. 페미니즘이란?

페미니즘의 어원부터 살펴보자면 Femini-(여성의-)라는 단어에 ism(~주의)이 붙은 하나의 사상입니다.

어원 그대로 해석하자면 여성의 사상, 여성주의, 여성체계 등등 으로 해석할 수 있겠죠

유토피아 사회주의자 이자 프랑스의 철학자인 찰스 푸리에가 1837년에 만들어 낸 단어입니다.


어떻게 보면 페미니즘은 19세기초 계몽주의에 의해 비롯됐다고 볼수도있습니다.

그 당시에 서구권에 있어서 여성이란 남성의 아래에 있어야 하는 것이고 여성들은(대부분이) 사적재산권, 참정권, 투표권 등등 지금은 상상 할 수도 없는 핍박을 받던 시대였습니다.

그 당시 많은 계몽주의자는 남성들이였으며 대부분이 여성에 대한 시각이 그러하였고,

우리가 흔히 아는 데카르트 등 일부 계몽주의자들은 계몽주의에 입각하여 여성들의 권리향상을 주장했고, 여성이 남성에게 종속시키는 사회제도는 부적절하다고 비판하였습니다.


뭐 그 당시에는 큰 호응을 받지 못했지만 이런 것들을 기반으로 자유주의 페미니즘을 형성하는데 어느정도 기여했다고 합니다.


2.페미니즘의 역사(간단하게 서술하겠습니다.)

페미니즘은 시대적으로 3가지 사건들을 물결로 나눠 총 3개의 물결이 있습니다.


- 제 1물결

19세기~20세기 초 까지 진행된 페미니즘 활동을 제1물결이라고 통칭합니다.

이 때 영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여성들이 참정권운동을 합니다.

주된 목적은 참정권운동이고 이것을 동반해 위에서 언급한 사적재산권, 투표권 등등 지금은 기본적이라고 할 수 있는 모든 권리들을 요구했죠

그 외에도 여러 서구 국가에서도 이러한 움직임들이 있었고 (개인적으로 흥미로운 것은) 이 때에 굉장히 영향력있던 운동가들은 여성의 해방 뿐만 아니라 그 전에 노예제도의 폐지를 위해서도 운동을 했다고 합니다.


- 제 2물결

20세기 중반 일부 유럽 국가들의 여성들은 여전히 사회적으로 권한이 한정되어 있었고 권리가 부족했습니다.

이때에는 여성의 참정권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가부장적인 가족제도와 법률, 남성과의 사회적 평등 등을 개혁하기 위해 운동했습니다.

(이 당시 프랑스의 결혼한 여성들은 남편의 허락없이는 일을 할 권리가 없었다고 하는 군요.)


-제 3물결

1990년대 초반 미국에서 3차 페미니즘이 발발하였고 제 2물결에서 창안한 여러가지 논점들에 대해 이야기 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니까 쉽게 말해 제 1물결이 기본적인 권리를 얻기 위한 것에 비해 제 2물결이 갖고있는 성격이 기본적인 권리를 뛰어넘은 더 많은 평등을 요구하고 있었고

이 사건을 기반으로

* 과연 지금 여성이 사는 이 사회가 여성이 살아가는데 어떠한 문제점을 갖고있는가, 좋은 점은 무엇인가?

* 여성은 본질적으로 남성과 같다 vs 남성과 여성은 본질적으로 다르다.

* 남성과 여성의 사회적 역활은 다르다.

* 전업주무인 30대 여성과 부유층 50대 여성의 삶의 질은 다르다

.

.

.

.

등등 여러가지 사안들을 만들어 냈고 내부논쟁이 일어나는 등 이때에 페미니즘은 정말 많은 수로 갈라지게 됩니다.

이러한 사건들과 더불어 페미니즘은 더 이상 '여성'으로만 획일화 되는 것이 아니라 좀 더 넓은 범위의 성에도 큰관심을 갖게 됩니다.



------------------------------------------------------------------------------------------------------------------------------


여기까지가 페미니즘에 대한 객관적인 사실들입니다.

(괄호안에 제 주관이 포함되기도 했지만 잘 검열하실거라 믿습니다.)

모든 사실들을 세세하게 작성하게 되면 안그래도 지루한 글이 더 지루해지기도 하고

개인적으로 머리도 아프고 더운 날 힘들기도 하고...ㅋㅋㅋ

해서 정말 간단하게 큰 사실들만 작성하였습니다.


이제부터는 우리나라에 들어와 있는 '페미니즘'에 대해 주관적으로 서술해보겠습니다.


------------------------------------------------------------------------------------------------------------------------------제가 감히 말하지만 우리나라에는 페미니즘이라는 개념이 들어오면 안됐습니다.

이건 같이 손잡아 힘을 합치고 공존하고 사랑해야 할 '이성'을 서로 할퀴고 물어뜯고 헐뜯게 만드는 매개체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남녀의 권리는 평등해야 하고 사회적으로 '성'때문에 불이익을 받으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에 들어와 있는 페미니즘

우리나라의 페미니즘

단적인 예를들어 지하철의 여성전용칸, 여성전용주차

여성 전용 뭐뭐뭐

물론 많은 여성분들이 저런 제도적 장치들을 굉장히 불편해 하는 시선이 있다는 것 또한 압니다.

일부 정치인들이 페미니즘이랍시고 쓸데없는 세금낭비를 한 것이죠.

하지만 이것또한 성차별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남자는 여자에게 헌신적이어야 한다.

남자는 이러이러하니까 여자를 위해 무엇무엇을 해야 한다.

등등 성평등을 전제로 하면서도 남성의 성을 이용한 이득을 얻길 원합니다.

이것또한 성의 역차별이라고 생각하고요.


우리나라에도 페미니즘은 오래전부터 존재했습니다.

'페미니즘'이라는 단어가 들어온지 얼마 안됐을 뿐이죠.

그것도 그 본질적인 것이 아닌 안좋은 쪽으로 희석되서 말이죠

페미니즘은 여성 운동가를 부르는 말입니다.

여성을 위한 운동단체, 사상이 절대 아닙니다.


유관순열사도 페미니스트입니다.

여성운동가이니까요.

논개도 페미니스트입니다.

그녀 역시 역사적으로 보면 시대적 영웅이니까요.


페미니즘의 본질을 흐리지 맙시다.

3차 물결의 페미니즘은 더 이상 페미니즘이 아닙니다.


페미니즘은 최소 1차물결에서 끝났어야 했고 2차물결에서 매듭지었어야 했습니다.

페미니스트라는 타이틀로 서구의 여성의 권리를 위해 싸워온 분들을 욕되게 하지 마세요

3차물결로 현대에 퍼져있는 페미니즘은 사회분란을 일으키는 사상입니다.


더 이상 페미니즘이라는 단어가 우리나라에서 사라졌으면 좋겠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여가부로도 충분합니다.


이것 또한 문화 사대주의의 한 부분 아니겠습니까?


성평등을 외치는 건 바람직 합니다.

하지만 페미니즘의 타이틀은 바람직 하지 않습니다.


더 이상 성 평등=페미니즘이 아닙니다.


성 평등을 위해서 꼭 페미니즘 사상으로 운동해야 되는 것이 아닙니다.


나는 그런 남혐 페미니즘이 아니다, 나는 정말 여성과 남성의 평등을 말하는 페미니즘이다.

혹은 나는 여성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페미니스트다.


웃기지 마세요 당신이 정말 그런 사람이라면 더 이상 페미니즘, 페미니스트 같은 단어는 절대 사용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더 이상 페미니즘은 19세기의 여성 인권을 위한 페미니즘이 아닙니다.

너무나 많이 퇴색되고 너무나 많은 의견들이 충돌하는 사상입니다.


이제 페미니즘에서 벗어난 성 평등을 외쳐야 할 때 입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지금 우리가 사는 이 시대는 성차별이 꽤 많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임신문제? 군대문제? 집안 일 문제? 상견례 문제? 등등 여러가지 문제들?


그건 사회적 성 차별 아닙니다.

개인의 인성문제입니다.

그 한 개인의 인성문제를 성 차별이라고 일반화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물론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여성은 여성만의 역할, 남성은 남성만의 역할이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건 차별과는 별개이고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차이에서 여성은 남성에게, 남성은 여성에게 부족한 부분을 채워 줄 수 있는 소중한 존재이고 그렇게 되어야 합니다.


여자와 남자가 화합해서 살아야하는 사회지 서로 미워하게 되면 그건 더 이상 아름답지 못합니다.


부족하지만 긴 글 읽어주시느라 감사하고 여러분들의 의견은 너무 즐겁게 감사하게 받겠습니다.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