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가 만들어내는 세 가지 가치

IoT는 사물에 심어진 센서로 ‘현실 세계의 사건을 데이터화하여 인터넷으로 보내는 장치’입니다. 또한 그 데이터를 사용하여 시뮬레이션을 하고 최적의 해결책이나 유익한 정보를 만들어‘ 현실 세계를 보다 좋게 움직이는 장치’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IoT는 세 가지 가치를 만들어 냅니다.


① 사물끼리 연결되어 전체가 협조 및 연계한다

앞에서 달리는 자동차가 속도를 늦추면 뒤에 오는 자동차도 그에 맞춰 속도를 늦춥니다. 자동차와 신호기가 연결되어 통행량에 따라 신호기의 점등을 제어하므로 신호 대기가 없어지고 주행이 원활해집니다. 그 결과 정체가 해소되고 쓸데없이 기름을 소비하는 일도 없어져서 환경도 좋아집니다.


이와 같이 사물끼리 연결되면 사물이 서로 협조 및 연계하면서 전체가 최적의 상황을 실현해 주는 것입니다.


② 클라우드에 연결되어 사물 자체가 똑똑해진다


··클라우드 서비스로부터 화제가 되고 있는 요리 레시피를 입수하여 최적의 조리시간과 조리법을 설정해 주는 전자렌지
··재고가 떨어져가는 상비 식재료를 감지하여 자동으로 주문해주는 냉장고
··오늘 먹고 싶은 요리를 말하면 레스토랑을 소개해 주고 예약까지 해주며 막히지 않는 루트로 쾌적하게 달려 주는 자동차


하나하나의 사물에 모두 큰 데이터나 두뇌를 가지게 하는 일은 불가능하지만, 사물이 연결된 인터넷 저편에는 무한정의 데이터 저장소와 계산 능력을 가진 두뇌인 클라우드가 있습니다.


사물은 이 클라우드에 데이터를 보내 다양한 데이터 처리를 함으로써 사물 단위로는 가질 수 없는 강력한 두뇌를 갖게 되는 것입니다.


③ 사물이 실시간으로 연결되어 ‘지금’의 사실을 가르쳐 준다


··항공기 제트엔진의 가동 상황을 실시간으로 알기 때문에 고장이나 오류를 즉시 파악할 수 있고, 조종사에게 적절한 지시를 내릴 수 있다. 착륙지 공항에서 교환할 부품이나 엔지니어를 사전에 대기시켜 두고 착륙 후에 바로 점검 및 수리를 해서 다음 비행을 결항시키지 않는 대처가 가능하다.
··현재 도로의 혼잡 상황이나 앞으로의 정체 예측에 따라 자신이 타고 있는 자동차를 최적의 루트로 유도해 준다.
··재해가 발생했을 때 스마트폰이나 웨어러블을 갖고 있는 사람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안전한 피난 경로로 유도한다.


이와 같이 사물이 실시간으로 연결됨으로써 지금과는 크게 다른 비즈니스나 사회활동이 실현될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 미래를 바꿀 IT 트렌드

작가 | Saito Masanori

출판 | 정보문화사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